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몇 가지 오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220
글쓴 사람
심심한일요일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첫 번째

영어로 "Type"이라는 개념을 잡는 데 불필요하게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아쉽게도, 이 책을 보며 공부를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아주 "지옥"같은 여름을 보냈습니다.
정리한 바를 몇 글자로 적어봅니다.

저자가 자주 사용하는 용어인 "자료형"이라는 용어에 문제가 집중됩니다.

영어로는 "Data type"인 것 같은 데 (Pg.56),
이런 개념은 그 근거가 전혀 없는 개념입니다.
물론 그 용법 자체도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유사 개념은 있지요, 당연히..
그저 단순하게 "Type"이라는 개념/용어이지요,
Type이라는 영어를 "Data type"이라고 길게 늘이고,
"자료형"이라고 한글로 번역하여 사용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습관입니다.

실제 사례를 볼까요 ?
Pg.56, 57, 58 단 세 페이지만 보아도..
용어/개념 혼돈의 끝장 지옥 맛을 쉽게 봅니다.

"타입" 단 한마디로 끝날 일을, "왔다리 갔다리" 합니다.

1. 자료형
2. 데이터 형식
3. 데이터 자료형
4. 자료 형식
5. 데이터 타입

위의 호칭은 일반적인 것이고..
구체적인 타입 호칭을 봅니다.

정수형/int형
실수형/실수형 타입
string 타입 (정말 유일하게 딱 한 번 마음에 드는 호칭입니다. Pg.62에서 처음 출현)
char형
boolean 자료형

정리합니다.

Pg.56 자료형 (Data Type) --> 타입 (Type)
이렇게 바꾸어야 합니다.
타입은 그냥 타입으로 써야합니다.

정수 타입, int 타입
실수 타입, flot 타입
문자 타입, char 타입
문자열 타입, string 타입

데이터 필요 없고,
자료도 필요 없습니다. 타입이라는 복합 개념 안에 다 들어가는 개념입니다.
...형/..형식 이라는 호칭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타입에 대한 완전 엉터리 번역어일 뿐입니다.

물론, 한글 사용자의 두뇌 속에는
C# 전문용어인 Type과 별도로 "타입"이라는 개념이 이미 있기는 하지만..
그걸 피해서 별도의 북한식 괴이한 한글 용어로 바꿀 수는 없을 것 같군요..
애초에 "Type"이라는 영어 용어를 결정한 작자들이 매우 덜 떨어진 작자들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클래스 vs 타입의 구분

간단하게 지적하지요.
"타입"이라고 적었다고 틀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확하지/구체적이지 않습니다.

타입일 때만 타입으로 (일반적인 맥락)
클래스일 때만 클래스로 (구체적인 맥락) 사용해야만 합니다.

실례를 몇 개만 적습니다.
같은 사례 수십 개 더 있습니다.

Pg.112
C#에서도 타입을 정의할 수 있는데 -->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는데
그 타입이 갖는 속성 --> 그 클래스가 갖는 속성
Book 타입은 --> Book 클래스는
예제 4.1 Book 타입 --> Book 클래스

이번에는 그 반대

Pg.122
클래스의 핵심인 필드와 메서드 --> 타입의 핵심인 필드와 메서드
이제 class를 새롭게 --> 이제 타입을 새롭게
타입(class) --> 타입 (Type)
클래스는 데이터를 --> 타입은 데이터를
(이 사례는 문장 자체도 엉망이지요..)

이 정도만 하지요..


두 번째

기본 자료형 (Primitive Data Type) Pg.56
마찬가지로 문제가 있는 용어입니다.

일단, Primitive data type이라는 복합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Primitive type이라는 복합어가 있기는 하지만,
그나마도 레퍼런스 타입인 string 타입은 거기서 제외됩니다.
Pg.60의 문자형 기본 타입 설명에 적절하지 않다는 말입니다.

본 책에서 생각하는 그런 "기본 자료형/기본 타입"으로서
Primitive type은 결코 적절치 않습니다.
Built-in type 혹은 Predefined type 정도가 보다 더 잘 맞을 것입니다.
 

 
세 번째

간단한 것..
Pg.298
FCL (Foundation Class Library) --> Framework Class Library

"파운데이션"이라는 개념은 아마도.. MFC를 기원으로 하는 듯..
하여간.. C# 동네에서 FCL에 파운데이션은 안 들어갑니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4/2015]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10-05 11시44분
[spowner] 음 이분은 개발을 하시는 분이 맞는가 싶을 정도로 관점이 참 다르네요...
물론 책의 오타나 오용을 지적하는 부분 중 의미있는것도 몇개 있지만..
대부분 기본적인 개발자의 경험과 관점과는 동떨어지는것이,
왠지 먼저번 그분이 떠오르는것은 저만 그럴까요? 같은분인가요. 다른분인가요?
[guest]
2015-10-05 12시23분
우선,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답변은 거꾸로 하는 것이 편할 듯 싶은데요.

세 번째 질문부터 보면, 이건 제가 약간 의도적으로 한 것입니다. 사실 닷넷에서는 FCL보다는 BCL이라고 더 자주 지칭하는데요. 단지 FCL의 "Foundation"이라는 것이 "기반" 클래스 라이브러리라는 의미에서 다른 언어(MFC, Java Foundation Classes)에서 잘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언어 개발자들에게 개념을 잘 받아들이도록 그렇게 썼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닷넷 관련 서적이니만큼 그런 고려보다는 "Framework Class Library"라고 바꾸는 것이 맞겠습니다.

------------


두 번째 질문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C#에서 string 형식이 primitive일까요?
; http://www.sysnet.pe.kr/2/0/10859

------------


첫 번째 의견은, 약간의 사견을 제외하고는 좋은 지적입니다.

일례로 "'자료형'이라는 용어에 문제가 ... 영어로는 'Data type'... 개념은 그 근거가 전혀 없는 개념"이라고 하는 것은 질문자의 독단적인 생각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조해 주세요.

자료형
; https://ko.wikipedia.org/wiki/%EC%9E%90%EB%A3%8C%ED%98%95

하지만, '자료형', '데이터 형식', '데이터 자료형', '자료 형식', '데이터 타입'이라는 단어로 너무 다양하게 쓴 것은 다음 개정판에서는 가능한 통일하도록 하겠습니다. 무분별하게 같은 말을 쓴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Pg 56의 자료형을 타입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부분까지는 아직 타입에 대한 개념이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반적인 자료형으로써 설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형/...형식이라는 것이 완전 엉터리 번역어"라고 하는 것은 역시 질문자의 독단적인 생각입니다. MSDN 같은 도움말에서도 여전히 쓰고 있기 때문에 아주 동떨어지게 쓸 수만은 없습니다. 역시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형식(C# 프로그래밍 가이드)
;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ms173104.aspx

"그렇게 결정한 작자들이 매우 덜 떨어졌다"고 말하고 있는데... 그들이 그렇다고 해도 토론을 그런 자세로 한다는 것은 이미 질문자의 인격적 결함으로 이어지고 아무도 그 의견에 voting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전에, 그 자세부터 고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클래스 vs 타입의 구분"에서의 의견은 검토는 해보겠습니다. 타입은 class로도 만들 수 있고 enum, struct로도 만들 수 있는 것으로 따라서 class는 type을 만들 수 있는 한 유형입니다. 그리고 설명의 정도에 따른 앞뒤 문맥을 고려해서 쓰여진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C#에서도 타입을 정의할 수 있는데"를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는데"로 바꾸기를 제안하셨지만, 여전히 그곳에는 타입이라는 단어가 잘 맞습니다. 기존에 기본 자료형을 빗대어 타입을 설명한데다, "클래스를 정의하기 위해 class 예약어를 쓴다"는 것은 별로 좋은 설명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질문자의 의견을 보고 느낀 것인데 책에서도 추천하고 있지만 다음의 책이 아마도 질문자에게는 더 어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The C# Programming Language (Fourth Edition) 한국어판
; http://www.yes24.com/24/goods/7208736

위의 책은 C# 언어 제작자들이 직접 참여한 책이기 때문에 제 책에서 느껴지는 용어의 모호함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정성태
2015-10-05 01시42분
[저자가] 저자가 홀로 감당해야 할 사항이겠지요,

그 영광된 빛과 함께
그 한심한 어둠 모두..

위키북스 시리즈 11번 저자 뿐만 아니라,
Anders Hejlsberg 외 3인의 저자들에게도 해당되는 말이지요..

독자/사용자/소비자/뒷북자 ??
그저 떠들고 입만 아플 뿐..
[guest]
2015-10-06 07시59분
[여기까지만] Pg.374
속성 중에서는 Now와 Year, Month, Day, Minute -->
"프로퍼티" 중에서는 Now와 Year, Month, Day, "Hour", Minute

정적 속성인 Now를 --> 정적 "프로퍼티"인 Now를
Ticks 속성을 이용하면 --> Ticks "프로퍼티"를 이용하면


Pg.146 프로퍼티 (property)
Pg.606 속성 (Property)
Pg.609 공용 속성 (property)

property --> 프로퍼티 (일관된 번역어 사용 요망)


1. 한 페이지 안에 혼용

Pg. 166
일부 "속성" 및 메서드
인스턴스 "프로퍼티"
Rank "프로퍼티"

Pg.332
"속성"과 메서드를 제공한다.
인스턴스 "프로퍼티"

기타 다수

2. 프로퍼티로만 사용

Pg.161
"프로퍼티" 호출
"프로퍼티" 호출
"프로퍼티" 호출

기타 다수

3. 속성으로만 사용

Pg. 273
클래스의 "속성"으로 정의하는
int "속성"을 다음과 같이
Version "속성"이 생성자에

기타 다수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5932EK4/12/2024468다음 제네릭에서 널익셉션이 뜨는 이유를 알수있을까요? [1]
5931이대희4/2/2024813Windows 앱 SDK C# 템플릿의 용도가 무엇인지요? [1]
5930vict...2/22/20241702ef core, FromSqlRaw 맵핑 질문입니다. [4]
5929a2/17/20241797.Net 8 에서 디버거 변경 [1]
5928vict...2/5/20241947wpf에서 대량 데이터 보여주는 방법 추천 부탁드립니다. [1]
5926엄태영1/12/20241917잘못된 Task 사용으로 인한 데드락 관련 질문 입니다. [3]
5925Euni...12/22/20231858Visual Studio에서 nodejs 사용시 npm install -g @vue/cli 실행시 오류 [1]
5924Euni...12/21/20231926Visual Studio에서 nodejs 사용시 C:\Program Files\nodejs\\node.exe" "C:\Program Files\nodejs\\node_modules\npm\bin\npm-cli.js" prefix -g 를 찾지 못하는 설치 오류 [2]
5923정두호12/4/20232384MSSQL 데이터 전송과 공유폴더의 데이터 전송 차이점 [1]
5922Heeg...10/27/20234594C++의 double pointer를 C#에서 구현하는 방법이 잘 안됩니다. [3]
5921한예지 donator10/3/20234395마샬링 정의 및 목적이 궁금합니다. [5]
5920한예지 donator10/3/20233208C#과 WIN32 API 관계 질문드립니다. [4]
5919이건우9/27/20232902WinForm의 로딩속도 관련 질문입니다 [2]
5917한예지 donator9/14/20232987동기화 도구 질문 있습니다. [4]
5916한예지 donator9/3/20233147Thread.Sleep(500), await Task.Delay(500), Task.Delay(500)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2]
5915한예지 donator8/30/20233069비동기 코드를 for 문 안에 작성한 경우 제어 변수가 올바르게 동작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3]
5914한상욱8/11/20232906.net wpf에서 skiasharp 의 skelement 를 canvas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1]
5913김태우8/10/20232986지역변수로 이해하는 메서드매개변수 게시글 댓글 [3]
5912guest4/25/20235158[참고 - 초보용] Sqlite 디비는 double이 없고 Real이 대신합니다 [3]
5911guest4/24/20233499Form1.cs와 외부 class.cs와 통신 (static async method포함) [4]파일 다운로드1
5910guest4/24/20233352Async 메서드와 try~catch [1]
5909guest4/22/20233740Visual Studio 구매 시(1인 개발자) [4]
5908guest4/22/20233605텅빈 원그리기 [5]
5907민성4/21/20233233안녕하세요 서버 백업 문제에 대해서 [2]
5906guest4/21/20233366Dispatcher 서비스 구현 질문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