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비동기 소켓사용후 해당 스레드가 남아있을때 처리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45
글쓴 사람
유영태 (ytreyt@naver.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서버는 블럭없이 대기하는 부분,블럭없이 자료수신하는 부분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제 구상.
1. loopAccept메서드가 i/o 블럭없이 처리됨.
2. client 접속이 들어오면 TaskCompletionSource의 onComplete 메서드가 동작됩니다.
   여기서 접속된 클라이언트를 저장하고, 메시지를 받는 LoopReceive 메서드를 실행합니다.
3. 역시나 LoopReceive메서드 블럭없이 동작하기에 바로 다음 loopAccept 메서드가 반복됩니다.

4. LoopReceive는 클라이언트에서 자료를 보냈을때 완료되고 다음 loopReceive를 반복합니다.

문제점
.1 클라이언트를 5~6개 이상실행하였다가 종료하면 ,메인스레드이외에 작업스레드가 여러개 생기는데 어디서 잘못된건지 모르겠습니다.
.2 loopReceive 메서드에서 beginReceive로 기다리는 동작을 실행하는데. 클라이언트에서 소켓을 종료하게 되면 해당 메서드는 사라지지 않는건지 궁금합니다.

      public async Task<bool> Start()
        {
            if (!CheckSocketStart())
            {
                return false;
            }
            LocalSocket = GetTcpSocket();
            LocalSocket.Bind(LocalSocketIpEndPoint);
            LocalSocket.Listen(5);

            ActSysMessage?.Invoke("서버시작");
            LoopAccept();
            return true;
        }

        /// <summary>
        /// 클라이언트의 접속을 기다리고 접속이 처리되면 반복적으로 처리
        /// </summary>
        /// <returns></returns>
        private void LoopAccept()
        {
            var awaiter = AcceptTaskCompletionSource(LocalSocket).GetAwaiter();
            awaiter.OnCompleted(() => {
                var client = awaiter.GetResult();
                _sockets.Add(client);
                LoopReceive(client);
                LoopAccept();
            });
        }


        /// <summary>
        /// Socket의 beginAccept가 완료되면 endAccept로 완료처리를 하고 client를
        /// TaskCompletionSource를 통해서 전달함 block을 사용하지 않는게 목표.
        /// </summary>
        /// <param name="socket"></param>
        /// <returns></returns>
        public Task<Socket> AcceptTaskCompletionSource (Socket socket)
        {
            var tcs = new TaskCompletionSource<Socket>(socket);
            socket.BeginAccept(a => {
                try
                {
                    var retsocket= a.AsyncState as Socket;
                    var client = retsocket.EndAccept(a);
                    tcs.SetResult(client);
                }
                catch (Exception e)
                {
                    tcs.SetException(e);
                }

            }, socket);
            return tcs.Task;
        }
        ///반복적으로 데이터를 받는 부분.
        private void LoopReceive( Socket socket)
        {
            if (socket == null || !socket.Connected)
            {
                return;
            }
            var awaiter = ReceiveTaskCompletionSource(socket).GetAwaiter();
            awaiter.OnCompleted(() => {
                var ret = awaiter.GetResult();
                if (ret ==null || ret.Length == 0)
                {
                    return;
                }
                string recv = Encoding.UTF8.GetString(ret);
                ActReceiveMessage?.Invoke(recv);
                LoopReceive(socket);
            });
        }


        /// <summary>
        /// beginReceive가 완료되면 endReceive로 완료처리를 한후에 TaskCompletionSource를 통해서
        /// 받은 데이터를 전송함.
        /// </summary>
        /// <param name="socket"></param>
        /// <returns></returns>
        public Task<Byte[]> ReceiveTaskCompletionSource (Socket socket)
        {

            if (socket == null || !socket.Connected)
            {
                return null;
            }
            var tcs = new TaskCompletionSource<Byte[]>(socket);
            var buffer = new byte[1024];
   
            socket.BeginReceive(buffer, 0, 1024, SocketFlags.None, ar => {
                try
                {
                    var ret = ar.AsyncState as Socket;
                    int retcnt = ret.EndReceive(ar);
                    var retbuffer = new byte[retcnt];
                    Buffer.BlockCopy(buffer, 0, retbuffer, 0, retcnt);
                    tcs.SetResult(retbuffer);
                }
                catch (Exception er)
                {
                    tcs.SetException(er);
                }
            }, socket);
   
            return tcs.Task;
        }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4/2018 ]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2018-08-14 06시36분
1. 작업자 스레드라는 것이 스레드 풀의 스레드를 의미하는 건가요? 풀 관리는 알아서 되는 것이므로 클라이이언트가 종료되는 것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2. 메서드가 사라진다는 의미가 스레드 풀의 스레드가 사라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가요? 풀의 스레드는 풀 관리자가 알아서 하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 측 소켓의 종료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정성태
2018-08-14 06시50분
[유영태] 작업자 스레드라는 것은 visual studio에서 디버깅모드에 들어갔을때 표시되는 스레드를 지칭한겁니다.
그렇다면 해당 visual studio에서 보여주는 스레드가 풀에서 관리되는 것인가요?
beginreceive 메서드가 비동기로 실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client측에서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으면 전송될때까지 기다리는 메서드가 생성되는게 아닌가요? 단지 블럭상태만 아니고요. 그런데 클라이언트가 종료됬음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아서 무제한 적으로 기다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나요?
[손님]
2018-08-14 06시59분
Visual Studio에서 보여주는 스레드는 스레드 풀의 것이 아니고, 프로세스에 있는 모든 스레드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작업자 스레드라고 해도 이런 경우에는 풀의 스레드입니다. (유영태 님이 생성하고 관리하는 스레드가 있나요?)

기다리는 메서드가 생성된다는 것은 곧, 비동기가 아닌 동기로 스레드를 점유하고 있는 것이 있느냐는 것과 같습니다. 코딩하신 거에 그런 동작이 있었나요? (혹시, 제 책을 가지고 있다면 비동기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정독하실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소켓을 끊으면 Read했던 동작이 반환됩니다. 비동기로 Read를 했으니 ReadCompleted 비스무리한 콜백이 호출되는데 위의 코드에서는 ReceiveTaskCompletionSource의 socket.BeginReceive에 등록한 콜백이 호출됩니다. 그리고 그때의 retcnt는 0으로 나오고 그걸로 소켓 종료를 판단할 수 있으므로 이후 대응 소켓의 Close를 호출해 소켓 자원만 잘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정성태
2018-08-14 07시02분
[5256] 아하 감사합니다. 잘배우고 갑니다.
[손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4989강한음5/18/20182502clickonce 배포 후 실행 무응답 [2]
4988C#7.1책구매자5/17/20181885dynamic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핸들링에 대해서 여쭤보려고 합니다. [1]
4987포플러5/14/20182479닥터왓슨 로그 - c0000005 (액세스 위반) 분석 부탁드려도 될까요? [2]
4986익명5/14/20182550비주얼 스튜디오 wpf 프로젝트에서 어떻게 하면 exe파일과 실행에 필요한 파일들을 분리해서 정리해서 디렉토리로 묶을 수 있을까요? [4]
4985대구개발자5/7/20182126새로운 폴더만 "이름 없는 파일" 오류 [1]
4984안중언5/6/20182499교재 143page [1]
4983익명5/4/20185524(wpf)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하면 자꾸 ('CefSharp.Core.dll' 또는 여기에 종속되어 있는 파일이나 어셈블리 중 하나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라고 떠요.ㅠㅠ [5]
4982SoulToMind4/27/20182059MFC ActiveX 컨트롤 안에 있는 C# ActiveX 컨트롤 포인터 얻기 [4]
4981대전박4/25/20181961WPF IValueConverter 를 구현해서 StaticResource로 사용할때요 [1]
4980대전박4/23/20182337WPF OS버전 따라 Style 적용이 안되는 프로퍼티가 있을수 있나요? [2]
4979초보개발자4/18/20183693C# 프레임워크 버전이 다른 DLL끼리의 사용 [7]파일 다운로드1
4977SoulToMind4/17/20182229WebBrowser 컨트롤 Script 통신 문제 [3]
4976맹가이버4/14/20182062윈도우 서비스 프로그램에서 응용프로그램 호출하는 법 [1]
4975lemonprogram4/11/20183164안녕하세요 네이버로그인관련 질문드립니다. [2]
4973홍길동4/6/20182362ebook 출간 계획은 없으신가요? [2]
4978홍길동4/17/20182007    답변글 [답변]: ebook 출간 계획은 없으신가요?
4972dwkim4/3/20183001EasyHook 관련 질문 [4]
4968최홍준3/30/20182146Windows 7 Credential Provider Android와 연동 [1]
4967이대희3/30/20182706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워크로드 중에 ".NET Core 플랫폼 간 개발" 이건 뭐하는 것인지요. [1]
4965이대희3/30/20182429자마린 설치후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시 디자이너가 없다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3]
4969이대희3/31/20182296    답변글 [답변]: 자마린 설치후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시 디자이너가 없다는 에러가 발생합니다.파일 다운로드2
4970이대희4/1/20182126        답변글 [답변]: [답변]: 자마린 설치후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시 디자이너가 없다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1]
4963이대희3/29/20182814UWP 스터디를 위해 찰스페졸드 저자의 Programming Windows 6판은 어떠한지요? [1]
4962포플러3/26/20182671C# 응용프로그램 (Winform)에서 unhandledexception 발생시 프로그램이 죽는 현상 이외에 재부팅될 수도 있을까요? [2]
4966포플러3/30/20182604    답변글 [답변]: C# 응용프로그램 (Winform)에서 unhandledexception 발생시 프로그램이 죽는 현상 이외에 재부팅될 수도 있을까요? [1]
4961김민욱3/26/20182452레이더 뷰어의 구현 방법(이미지 확대 축소 관련)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