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 Singleton 을 사용하면서 궁금한점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321
글쓴 사람
popo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싱글톤 사용시 다음과 같이 최초 생성자 부분에 lock처리를 하게 되면

// Singleton
        public static ServiceHandler Instance
        {
            get
            {
                if (instance == null)
                {
                    lock (syncRoot)
                    {
                        if (instance == null)
                            instance = new ServiceHandler();
                    }
                }

                return instance;
            }
        }



싱글톤 클래스 안에 있는 public 메서드들도 스레드로 부터 안전하게 잠금처리가 되는 것인 가요?

가령


싱글톤 클래스에 다음과 같은 메서드가 존재 할때

public SSystemSummery TryGetSystemSummery(string mainSvrIP)
{
            SSystemSummery SystemSummeryResult = _thriftServiceProxy.GetService<SSystemSummery>("TryGetSystemSummery", mainSvrIP);
            return SystemSummeryResult;
}


여러 쓰레드에서

ServiceHandler.Instance.TryGetSystemSummery("127.0.0.1");

이렇게 호출 했을 저 메서드는 하나의 스레드에서만 처리 되는 것인지..


아니면 별도로

public SSystemSummery TryGetSystemSummery(string mainSvrIP)
{
            lock (....)
            {
                        SSystemSummery SystemSummeryResult = _thriftServiceProxy.GetService<SSystemSummery>("TryGetSystemSummery", mainSvrIP);
                        return SystemSummeryResult;
            }
}

이런식으로 처리를 해주어야 하는지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1/2015]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9-11 02시48분
[글쓴이] 질문 남긴 글쓴이 입니다.

자체 적으로 테스트를 해보니 해당 메서드에 대해 멀티 스레드에 보장 받지 못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메서드 안에서 lock 처리를 하면 하나의 스레드에서만 접근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찾아 보던 중 [MethodImpl(MethodImplOptions.Synchronized)] 어트리뷰트를 알게 됬는데

이 어트리뷰트를 사용하니 메서드 안에서 lock처리를 한 것과 동일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체적인 스레드 동기화 처리 (lock, thread Monitor 등등) 방법과 위 [MethodImpl(MethodImplOptions.Synchronized)] 어트리뷰트를 사용해서 동기화 처리를 하는 것에 내부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어트리뷰트를 이용했을때 성능상 문제는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guest]
2015-09-13 10시35분
popo 님, 잘하셨습니다. ^^ 테스트가 최고입니다. 일단 singleton 클래스는 그 만드는 방법에 lock이 쓰인 것은 그것조차도 2중 인스턴스가 생성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이 만드는 방법이 특이한 것입니다. 이름하여 DCLP라고 합니다. 자세한 것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C++에서 싱글톤 구현하기
; http://www.sysnet.pe.kr/2/0/846

(C#의 경우에는, 정적 인스턴스로 선언과 함께 생성하는 구문을 쓰거나 정적 생성자를 이용하면 단 한 번만 생성되는 것을 CLR에 의해 보장받습니다.)

당연히, 싱글톤과 그것이 구현한 메서드는 thread-safe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가 직접 원하는 구간에 대해 lock을 걸어줘야 합니다.

말씀하신 MethodImpl을 통한 방법은 사실 그다지 권장되는 사용법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lock의 원칙이 "최대한 늦게 얻고, 최대한 빨리 해제한다"이기 때문에 메서드 전역적으로 lock을 거는 것이 성능상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편리하기 때문에 그다지 성능 이슈가 없는 응용 프로그램이라면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5562서지훈10/20/20214736win32 api 문의 드립니다. (EnableMenuItem) [5]
5561Edun10/15/20215167도와주세요!! 팝업 띄우는 더블클릭 이벤트!! 부탁드립니다 ㅠㅠ [4]파일 다운로드1
5560Edun10/13/20215359C#초보자 개념이해 도와주세요!! [4]
5559최가운10/5/20215659C# debugging 중에 Thread Pool Worker들이 사라지는데요 [3]
5558옥코드9/29/20215931안녕하세요! EntityFramework Linq 질문 드리겠습니다. [4]
5557임기성9/16/20216482웹 사이트(IIS)가 오류로 인하여 빈번하게 죽는 이슈 문의 [1]
5556hjlee9/13/20215284visual studio 설치 없이 csi.exe (C# interactive) tool을 설치할 수 있을까요? [2]
5555이성열 donator9/2/20215105C# 런타임(Reflection)에서 소스코드에 입력한 함수설명(Summary)을 가져올 수 있을까요? [3]
5554농상9/2/20215791enum 원소값이 중복인 경우 출력 [4]
5553shdt...8/31/20214766제너릭을 new로 할당했는데 null인 경우가 존재하나요? [1]
5552hjsh...8/30/20215037C# 폼 - 마우스가 다른 버튼 위를 움직일 때도 폼의 페인트핸들러가 호출되는 것이 맞나요? [2]
5551하나다라마8/27/20215156뽀모도로 타이머 개선사항 [1]
5550하영8/27/20216244SqlDataReader 관련 질문입니다. [8]
5549책 감사...8/23/20217668C# 9.0 책 오타 [1]
5548Dev8/23/20215964String의 IndexOfAny 함수 질문 [3]
5547민성8/20/20215382WPF Radio 버튼을 GroupName으로 읽어와서 비교하기 [1]
5546Deve...8/19/20216244C++ C# API 연동 관련 [1]
5545영귤8/18/20215172C# 14.3장 예제에서 반환 값의 값 복사 부하가 어디서 발생하는 것인가요? [4]
5544이상호8/18/20215504C# Graphics 객체 저장 가능 여부 [2]
5543정형지8/18/20215270c# outofmemoryexception [3]
5542영귤8/11/20217985C#9.0 886쪽 오류 발생 안 해요 [2]
5541서지훈8/11/20218702C# 응용프로그램(Winform)의 비정상 종료(Exit Code) [2]
5540산들마을...8/11/20216294C# 많은 Control(Label 300개) Update 관련 문의 [2]파일 다운로드1
5539초초초촙8/9/20214806c# textbox 입력값이 다름 [1]파일 다운로드1
5538VS8/7/20215075vsmacros 확장자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을까요? [2]
5537민성8/6/20215300안녕하세요 WPF에서 이미 있는창이 있다면 안띠우게 하는 방법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