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안녕하세요. SnapsToDevicePixels 질문입니다.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321
글쓴 사람
이성환 (vactorman at naver.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질문 드립니다.

WPF로 격자 무늬를 만들려고 Canvas 위에 가로축 세로축으로 Line을 그려서 올렸습니다.

그리고 Line을 원하는 만큼 가늘게 만들면서도 선명한 색상으로 보이게 하려고
(StrokeThickness는 1 이하로)

SnapsToDevicePixels = true 속성을 주었습니다.

그런데 첨부한 예제처럼 Line에 SnapsToDevicePixels = true 로 처리를 하면

모든 Line 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Line에만 적용됩니다. (SnapsToDevicePixels 값은 모두 true 로 잘 할당되어 있습니다.)

적용된다는 것의 의미는 색상과 StrokeThickness 까지 모두 의도된 것으로 표시된다는 것을 말하는 건데요.

실제로는 모든 Line의 StrokeThickness는 적용된 듯 보이나 일부 Line 들의 색상만 정확히 표시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예제에서는 Line 별로 생성할 때 SnapsToDevicePixels = true 처리를 해주었는데

테스트 해본 결과 Canvas나 Grid, Window 에 SnapsToDevicePixels = true 속성을 주어도 결과가 마찬가지였습니다.
(UseLayoutRounding 은 동작이 다르더군요. 제가 의도한 대로 동작하는 것은 SnapsToDevicePixels 이 더 가까웠습니다.)

더군다나 더 특이한 점은

Window의 SizeChanged 에서 실제 Canvas의 크기에 맞춰서 다시 그려주는 코드가 실행되면

색상 처리가 제멋대로 움직여버립니다.


뭔가 제가 속성들의 의미를 잘못 알고 사용한 걸까요?

며칠 동안 검색하고 삽질하면서 같은 자리만 반복하고 있네요.

이게 무슨 현상인지 감이 잡히지도 않습니다.


바쁘신데 죄송스럽지만 도움 부탁드립니다. (__)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1/2016]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11-11 05시09분
재미있군요. Canvas의 SetLeft/Top과 같은 류의 메서드를 쓰면 blur 효과가 나옵니다. 다음과 같이 Line의 X1/X2/Y1/Y2에 직접 설정해 보세요.

        private void DrawHorizonatalLine(int count)
        {
            for (var i = 0; i < count; i++)
            {
                var newLine = new Line();
                newLine.X1 = 0;
                newLine.X2 = this.xCanvas.ActualWidth;

                newLine.Y1 = (int)(i * (this.xCanvas.ActualHeight / count));
                newLine.Y2 = newLine.Y1;

                newLine.SnapsToDevicePixels = true;
                newLine.Stroke = Brushes.Black;
                newLine.StrokeThickness = 1;

                this._horizontalLines.Add(newLine);
                this.xCanvas.Children.Add(newLine);
            }
        }
정성태
2016-11-12 03시27분
[이성환] 답변 감사드립니다.

말씀주신대로 X1,X2,Y1,Y2 값을 조정해 테스트를 해봤는데

색상이 불규칙하게 튀는 증상은 없어졌지만

StrokeThickness 의 값이 1 미만 일 경우 색상(Stroke)이 옅어지는 현상은 그대로 있습니다. (이런 것도 일종의 blur 라고 할 수 있겠네요)

완전히 Black 인 FF000000 인 값을 Stroke에 할당했지만 눈으로 봐도 훨씬 옅어진 것이 보이고

실제 색상 추출툴을 사용해 보면 FF000000 이 아닌 다른 값이 측정되고 있습니다.

snoop 으로 해당 Line 들을 체크해보아도 Stroke에는 FF000000가 할당되어 있지만 실제 화면에는 더 옅은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실제 표시되는 Line 픽셀을 확인해보면 StrokeThickness가 1일 때와 1 미만 일 때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StrokeThickness 의 값이 1 이상일 경우에는 Canvas.Set 류의 메서드를 사용해도 색상과 굵기가 정상적으로 적용되는 반면

1 미만의 소수점 값을 할당하면 X1,X2,Y1,Y2 값을 조정해도 위 증상은 여전히 있습니다.

그래서 드는 의문은 SnapsToDevicePixels = true 을 주었을 때 실제 화면에 표시되는 최소 단위가 1 pixel 이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이하의 값은 1 pixel 안에서 Stroke가 옅어지는 형태로 처리되는 거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SnapsToDevicePixels = false 이면 StrokeThickness 가 1 이라도 blur 가 발생하고 1 미만의 경우는 동일하게 옅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SnapsToDevicePixels 라는 이름이 그러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 같기도 한데

그렇다면 1 미만의 굵기로는 Line을 그릴 수 없다는 얘기가 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이걸 그냥 안 된다고 하고 끝내야할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을 지 고민이 됩니다.
[guest]
2016-11-12 03시40분
WPF/Silverlight 의 그래픽 단위와 Anti-aliasing 처리를 이해하자
; http://www.sysnet.pe.kr/2/0/1281

우선, 위의 글을 읽어보세요.

모니터는 물리적으로 1pixel만을 그릴 수 있는데, StrokeThickness에 0.2를 지정하면 당연히 연하게 처리하게 됩니다.
정성태
2016-11-12 04시22분
[이성환] 답변 감사합니다.

성태님의 글을 읽은적이 있는데 그 땐 '아..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버리고 말았는데

지금 다시 읽어보니 제대로 와닿네요.

대략 방향을 정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주말 아침부터 귀찮게 해드린 거 같아 죄송스럽네요.

도움 감사드립니다. (__)
[guest]
2016-11-13 01시31분
아래의 글로 정리해봤습니다. 그런데, 별로 희망적이지가 않군요. ^^;

WPF - Line 요소를 Canvas에 위치시켰을 때 흐림(blur) 현상
; http://www.sysnet.pe.kr/2/0/11108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5318이승준4/9/20207039동영상 관련 업계 근황? 입니다. [1]
5317kskk...4/7/20209045OpenCV 이용 해상도 설정 질문 입니다.. [3]
5316윤현수4/7/20206267pipe 비동기방식 질문 [1]파일 다운로드1
53154/6/20206933dll파일 로드 원리? 부분에서 도움받고싶습니다. [3]
5314강성욱3/31/20208836메서드 내에서 await 2번 등장할 때의 이해 [11]파일 다운로드1
5313강성욱3/27/20206644await 2번 [1]
53121a2a...3/20/20206418Re raw data write 질문 관련 [1]파일 다운로드1
53111a2a...3/20/20207229Raw data write 관련 질문 [1]파일 다운로드1
5310아스파넬3/15/202072491초에 5회 함수호출 제한 관련 질문입니다. [1]
5309하태3/11/20209132안녕하십니까. c# Winform UI 질문드리겠습니다! [3]파일 다운로드1
5308질문3/9/20207935Window XP SP3 32bit 환경(Window Update 모두 완료)에서 .Net Framework 4.0.3 으로 빌드된 .dll 파일 gacutil.exe 등록 관련 문의 [5]
5306개발자3/9/20206800C#을 통해 인터넷 접속 가능한 이더넷을 선택할 수 있는지요? [1]
5305JaeS...3/9/20206481RAW파일 생성 질문드립니다 [8]파일 다운로드1
5303궁금하당2/27/20208778C#에서 C++ DLL읽기 (아래 글쓴이) [1]
5302궁금하당2/27/202010860C#에서 C++ DLL호출 ('PInvokeStackImbalance') [4]파일 다운로드1
5301질문합니...2/27/20206348소켓 대량 데이터 디자인 문의 [1]
5300nals...2/27/20206981vs2013에서 BinaryFormatter Serialize 후 vs2015에서 Deserialize시 예외 발생 [3]파일 다운로드1
5298질문2/26/20208365.lic 파일에 대해 질문 있습니다. [9]
5297임한승2/26/20205935vs2013에서 BinaryFormatter Serialize 후 vs2015에서 Deserialize시 예외 발생 건 [1]파일 다운로드1
5295나그네2/25/20207346클라이언트 PC 정보 조회관련.. [2]
5294닷넷초보ㅠ2/25/20207319윈폼으로 socket통신프로그램 만든후 release로 디버깅한 실행파일을 다른컴퓨터에서 실행할때 반응이없어요 [1]
5293탱코2/21/20207223검색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검색을 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1]
5292아부리2/19/20207136XingApiNet 관련 질문 [3]
5291지현명2/15/20207863JsonConvert.Serialize 하고 Deserialize 할때 간헐적으로 한글 깨짐 현상 문의 합니다. [3]
5290베도빈2/15/20207206직접 제작한 사용자 정의 콘트롤 DLL, 실행파일에 포함시켜 배포할 수 있을까요? [1]
5288김성배2/14/20207630c# 참조추가 기능에서 DirectX 참조가 보이지 않아요.. DircetX 11 은 설치 되어 있습니다.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