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성태님,
누군가가 질문을 해서 답변을 하다 IL을 살펴보니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어 글을 써 봅니다.
컴파일러 구현하신 분에게나 여쭤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도 되지만 그냥 의외의 상황이기도 해서요.
일단 LINQPAD에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void Main()
{
int testValue = 0;
testValue = testValue ++;
Console.WriteLine(testValue);
}
결과는 0으로 나오죠.
그 결과 까지는 납득이 가는데 IL 코드를 살펴보고 있으니 좀 이상한 코드를 생성하더라구요.
IL_0000: nop
IL_0001: ldc.i4.0
IL_0002: stloc.0 // testValue
IL_0003: ldloc.0 // testValue
IL_0004: stloc.1
IL_0005: ldloc.1
IL_0006: ldc.i4.1
IL_0007: add
IL_0008: stloc.0 // testValue
IL_0009: ldloc.1
IL_000A: stloc.0 // testValue
IL_000B: ldloc.0 // testValue
IL_000C: call System.Console.WriteLine
IL_0011: nop
IL_0012: ret
그냥 제가 해석한 바는
1. 상수 0을 스택에 불러오고 그 값을 0번 로컬 변수인 testValue 에 저장합니다.
2. 다시 0번 변수를 스택에 불러온 후 그 값을 1번 변수(아마도 임시 변수를 만드는 것 같네요)에 저장합니다. 현재까지 0번과 1번 변수 모두 0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3. 1번 로컬 변수를 스택에 불러온 후 상수 1도 스택에 불러옵니다.
4. 스택에 로드 된 0과 1을 더한 후 그 값을 0번 로컬 변수 testValue에 저장합니다. 이 시점에서 0번 변수는 1, 1번 변수는 0 입니다.
5. 0이 저장되어 있는 1번 변수 값을 다시 스택에 불러옵니다. 그 값을 1이 저장된 0번 변수에 저장합니다. 0, 1 변수 모두 0으로 됩니다.
6. 0 번 변수에 저장된 값(0) 을 불러온 후 Console.WriteLine 메서드를 호출 해 출력합니다.
7. 메서드 종료.
굳이 1번 변수를 만들어 내고 0번 변수에 값 1을 저장했다가 다시 1번 변수에 저장되어 있는 0을 덮어쓰는 이해할 수 없는 IL 코드에 잠깐 멍 해져선 쳐다보다가 글을 남겨봅니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3/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