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81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우선, CLion에서 rus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Lion - Rust
; https://www.jetbrains.com/help/clion/rust-support.html#install

Rustup
; https://rustup.rs/

rustup-init.exe를 다운로드해 실행부터 해줍니다. 그럼 %USERPROFILE%\.cargo\bin 디렉터리에 rust 환경이 구축되는데요, 따라서 편의상 환경변수 PATH 설정에 해당 경로를 추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다음 CLion의 Plugins를 통해 "Rust" 확장을 설치하면 준비는 끝입니다. 참고로, Visual Studio와 함께 C++ 구성요소를 미리 설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Rust 프로젝트를 처음 생성하는 시점에 시스템의 C/C++ 컴파일러를 설정하는 옵션이 뜰 텐데, 그때 Visual C++ 환경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문법 공부는 천천히 시간 나는 대로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 하시고, ^^

The Rust Programming Language (번역본)
; https://doc.rust-kr.org/

곧바로 실습을 위해 CLion으로 다음과 같이 Rust Library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rust_dll_prj_1.png

기본적으로 ./src/lib.rs 파일이 생성되고 아래의 내용을 갖습니다.

pub fn add(left: usize, right: usize) -> usize {
    left + right
}

#[cfg(test)]
mod tests {
    use super::*;

    #[test]
    fn it_works() {
        let result = add(2, 2);
        assert_eq!(result, 4);
    }
}

(CLion을 통해 생성한 프로젝트 구조는 명령행에서 "cargo new testapp2 --lib"를 실행한 것과 같습니다.)

CLion은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대해 빌드 Configuration 설정을 "Test" 유형으로만 생성하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는 "Build" 메뉴를 선택해도 rlib 파일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CLion의 "Terminal" 화면에서 "cargo build"를 입력해 빌드해야 하는데요,

PS F:\rust_prj\testapp2> cargo build
   Compiling testapp2 v0.1.0 (F:\rust_prj\testapp2)
    Finished dev [unoptimized + debuginfo] target(s) in 0.27s      

그럼, ./target/debug 디렉터리에 "libtestapp2.rlib" 파일이 생성됩니다.




일단, 위와 같이 생성한 rlib 파일은 러스트 전용 라이브러리로써 Win32 DLL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C# 등에서 이용하려면) 출력을 Win32 DLL로 바꿔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프로젝트에 추가된 Cargo.toml 파일에 crate-type 값을 다음과 같이 설정해 줍니다.

[package]
name = "testapp2"
version = "0.1.0"
edition = "2021"

# See more keys and their definitions at https://doc.rust-lang.org/cargo/reference/manifest.html

[lib]
crate-type = ["cdylib"]

[dependencies]

이후, CLion의 "Edit Configurations"를 이용해 DLL로 빌드하는 모드를 하나 더 추가한 다음,

rust_dll_prj_2.png

다시 빌드하면 이제 ./target/debug 디렉터리에 testapp2.dll 파일이 생성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비록 DLL은 생성되지만 add 함수가 외부로 노출된 상태는 아닙니다. Visual C++에서처럼 dllexport와 같은 처리를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rust에서는 #[no_mangle]과 함께 extern 예약어를 적용해야 합니다.

#[no_mangle]
pub extern fn add(left: usize, right: usize) -> usize {
    left + right
}

이후 다시 빌드하고, dumpbin.exe를 이용해 DLL 정보를 확인하면,

F:\rust_prj\testapp2\target\debug> dumpbin /EXPORTS testapp2.dll
...[생략]...

    00000000 characteristics
    FFFFFFFF time date stamp
        0.00 version
           1 ordinal base
           1 number of functions
           1 number of names

    ordinal hint RVA      name

          1    0 00001000 add = add

...[생략]...


F:\rust_prj\testapp2\target\debug> dumpbin /HEADERS testapp2.dll
...[생략]...

FILE HEADER VALUES
            8664 machine (x64)
               5 number of sections
        660B6574 time date stamp Tue Apr  2 10:55:00 2024
               0 file pointer to symbol table
               0 number of symbols
              F0 size of optional header
            2022 characteristics
                   Executable
                   Application can handle large (>2GB) addresses
                   DLL

OPTIONAL HEADER VALUES
             20B magic # (PE32+)
...[생략]...

일반적인 64bit PE32+ 포맷으로 add 함수를 export 시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st 컴파일러가 출력한 결과물이 64비트 DLL이니까, calling convention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 그럼 C#에서 Rust DLL을 연결해 호출해 볼까요? ^^ 간단하게 Console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이렇게 DllImport로 연결하면,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testapp2.dll")]
    static extern uint add(uint left, uint righ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Rust!: {add(5, 6)}");
    }
}

빌드 후 정상적으로 add 함수가 불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st 문법만 공부하면 심심할 테니, 이렇게 C#과 연동해 보면 좀 더 재미가 있을 것입니다. ^^

참고로, 관련해서 아래의 문서도 좀 보시고. ^^

Creating A DLL With Rust
; https://samrambles.com/guides/window-hacking-with-rust/creating-a-dll-with-rust/index.html

rust-analyzer.vs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kitamstudios.RustAnalyzer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5-04 05시37분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59정성태6/25/20251004오류 유형: 966. Ubuntu - ping: connect: Network is unreachable
13958정성태6/21/20251498닷넷: 2339. C# - Phi-4-multimodal 모델의 GPU 가속 방법 (ORT 사용)파일 다운로드1
13957정성태6/20/20251438닷넷: 2338. C# / Foundry Local - Phi-4-multimodal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
13956정성태6/19/20251611개발 환경 구성: 751. Triton Inference Server의 Python Backend 프로세스
13955정성태6/18/20251755오류 유형: 965. Hugging Face 모델 다운로드 시 "requests.exceptions.HTTPError: 401 Client Error: Unauthorized for url: ..." 오류
13954정성태6/18/20251566닷넷: 2337. C# - Hugging Face에 공개된 LLM 모델을 Foundry Local에서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953정성태6/16/20251400스크립트: 78. 파이썬 - 소스 코드의 파일 경로를 지정한 모듈 로드
13952정성태6/15/20251741닷넷: 2336. C# - IValueTaskSource로 인해 주의가 필요한 ValueTask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951정성태6/15/20251623오류 유형: 964. Outlook - 일정이 "You cannot make changes to contents of this read-only folder." 오류 메시지로 삭제가 안 되는 경우
13950정성태6/12/20252084닷넷: 2335. C# - 간단하게 구현해 보는 IValueTaskSource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949정성태6/11/20251807오류 유형: 963. SignTool - "Error: SignerSign() failed." (-2146869243/0x80096005)
13948정성태6/10/20251414오류 유형: 962. 파이썬 - Linux 환경 + TCP 서버 소켓을 사용하는 프로세스 종료 후 재실행하는 경우 "OSError: [Errno 98] Address already in use" 오류 발생
13947정성태6/9/20251903개발 환경 구성: 750. 파이썬 - Azure App Service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후의 환경
13946정성태6/9/20252015개발 환경 구성: 749. 파이썬 - Azure App Service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하기 전의 환경
13945정성태6/7/20251724오류 유형: 961.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5464오류 유형: 960.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2089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
13942정성태6/5/20251686오류 유형: 959.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1509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947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2289오류 유형: 958.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779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694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573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737오류 유형: 957. 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