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F - TreeView에서 항목이 펼쳐질 때 Cursors.Wait 사용
HierarchicalDataTemplate을 이용한 데이터바인딩으로 인해 데이터와 UI의 동기화가 상당히 쉬워진 것은 분명한데. 역시나 개념이 확 바뀌다 보면 이전에는 가능했던 동작들을 100% 지원하지 못하는 상황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하나 아쉬운 것이 있다면.
보통 트리 항목이 펼쳐질 때, 자식 항목이 너무 많을 경우 Cursors.Wait으로 사용자에게 인지를 시켜주고 동작이 완료된 다음에는 Cursors.Arrow로 다시 돌려 놓는 동작을 하게 되는데, WinForm 같은 경우에는 OnBeforeExpanded / OnAfterExpanded 이벤트를 사용하면 될 텐데. 아쉽게도 WPF TreeView에서는 단일하게 ExpandedEvent만 제공이 되어 있어서 딱히 처리 방법이 모호해졌습니다.
그래도, Expand 동작에서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려서 도저히 안되겠다는 생각에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우회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있긴 있더군요. ^^
방법은 이렇습니다. ExpandedEvent를 테스트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벤트 이름에서 의미하는 것과는 달리 TreeView에서 항목이 펼쳐지기 전에 발생을 합니다. 오호... 그렇다면 발생 후에 나올 수 있는 이벤트를 하나 찍으면 되겠군요. ^^ 테스트 해본 결과, 적당한 이벤트가 MouseUpEvent였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코드가 나옵니다.
private void Window_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treeView.AddHandler(TreeViewItem.ExpandedEvent,
(RoutedEventHandler)treeItem_Expanded);
this.treeView.AddHandler(TreeView.MouseUpEvent,
(RoutedEventHandler)treeItem_MouseUp, true);
}
private void treeItem_Expan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Cursor = Cursors.Wait;
}
private void treeItem_MouseUp(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Cursor = Cursors.Arrow;
}
오... 제법 잘 동작합니다. ^^
하다 보니, 또 하나 아쉬운 것이 있네요. 이미 한 번 펼쳐졌으면 두 번째는 빨리 펼쳐지기 때문에 굳이 커서를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Expanded 이벤트 핸들러에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treeItem_Expan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reeViewItem item = e.OriginalSource as TreeViewItem;
if (item == null)
{
return;
}
if (item.ItemContainerGenerator.Status ==
System.Windows.Controls.Primitives.GeneratorStatus.ContainersGenerated)
{
return;
}
...[이하 생략]...
}
그래도 한 가지 아쉬운 것이 눈에 띄입니다. 자식 항목이 몇 개 없을 때에도 굳이 커서를 바꿀 필요가 없었기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또 추가해 주었습니다.
private void treeItem_Expan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reeViewItem item = e.OriginalSource as TreeViewItem;
...[중간 생략]...
if (item.Items.Count >= 1000)
{
this.Cursor = Cursors.Wait;
}
}
휴... 이제서야 좀 만족스럽군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가 반영된 테스트 프로젝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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