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F - Transform의 역변환
Transform(예: ScaleTransform) 같은 것들은 지정된 규칙에 따라 입력 좌표를 다른 값으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코드로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호출이 가능합니다.
ScaleTransform scaleTransform = [WPFElement].LayoutTransform as ScaleTransform;
Point pt = new Point(0, 0);
Point scaledPt = scaleTransform.Transform(pt);
보통, WPF에서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XAML상에서 하지요.
<Grid>
<Grid.LayoutTransform>
<ScaleTransform ScaleX="0.1" ScaleY="0.1"/>
</Grid.LayoutTransform>
...
</Grid>
그런데, 때에 따라서는 위와 같이 계산된 결과의 역수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즉, 10이란 값이 ScaleTransform을 거치면 1이 되었으니, 다시 1에서 10을 구하는 방법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이런 상황에 직면했는데, 왠지 특정 Transform에 종속적인 값(예를 들어, ScaleX, ScaleY)을 이용해서 역으로 계산해 내는 것은 왠지... ^^; 영 멋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다, GeneralTransform에 흥미로운 속성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GeneralTransform.Inverse 속성
;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windows.media.generaltransform.inverse
오호... 재미있군요. ^^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드를 만들면 어떤 종류의 Transform을 사용했느냐에 관계없이 원래의 값을 구해낼 수가 있습니다.
GeneralTransform generalTransform = this.grid.LayoutTransform.Inverse;
Point pt = new Point(0.0, 0.0);
Point originalPoint = generalTransform.Transform(pt);
아래는 위의 코드를 간단하게 테스트한 예제 프로그램 화면입니다.
[그림 1: 레이아웃이 조정된 Grid 컨트롤]
레이아웃 좌표계가 200%로 확대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Button의 ActualWidth는 179.5DIU(DIU: Device-Independent Units)로 설정되었지만 실제로 버튼의 Width 값을 표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DIU는 359 DIU인 것입니다.
이렇게 359와 179.5 값을 서로 변환할 수 있는 방법이 이미 Transform 개체에는 제공된다는 것! (물론, 사용자 정의 Transform인 경우에 Inverse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첨부된 파일은 위의 테스트 예제 솔루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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