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zlib 빌드 오류 - inflate.obj :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_inflate_fast

공개된 zlib 1.2.5 버전의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 받아서 컴파일을 하면,

zlib source code, version 1.2.5, tar.gz format
; http://zlib.net/zlib-1.2.5.tar.gz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Setting environment for using Microsoft Visual Studio 2008 x86 tools.

d:\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9.0\VC>cd /d D:\httpd_build\zlib

D:\httpd_build\zlib>nmake -f win32\Makefile.msc

Microsoft (R) Program Maintenance Utility Version 9.00.30729.01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l-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adler32.c adler32.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compress.c compress.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crc32.c crc32.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deflate.c deflate.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gzclose.c gzclose.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gzlib.c gzlib.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gzread.c gzread.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gzwrite.c gzwrite.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infback.c infback.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inflate.c inflate.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inftrees.c inftrees.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trees.c trees.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uncompr.c uncompr.c
        cl -c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zutil.c zutil.c
        lib -nologo -out:zlib.lib adler32.obj compress.obj crc32.obj deflate.obj gzclose.obj gzlib.obj gzread.obj  gzwrite.obj infback.obj inflate.obj inftrees.obj trees.obj uncompr.obj zutil.obj
        rc /dWIN32 /r /fozlib1.res win32/zlib1.rc
Microsoft (R) Windows (R) Resource Compiler Version 6.0.5724.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link -nologo -debug -incremental:no -opt:ref -def:win32/zlib.def -dll -implib:zdll.lib  -out:zlib1.dll -base:0x5A4C0000 adler32.obj compress.obj crc32.obj deflate.obj gzclose.obj gzlib.obj gzread.obj  gzwrite.obj infback.obj inflate.obj inftrees.obj trees.obj uncompr.obj zutil.obj  zlib1.res
   Creating library zdll.lib and object zdll.exp
infback.obj : error LNK2019: unresolved external symbol _inflate_fast referenced in function _inflateBack
inflate.obj :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_inflate_fast
zlib1.dll : fatal error LNK1120: 1 unresolved externals
NMAKE : fatal error U1077: '"d:\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9.0\VC\BIN\link.EXE"' : return code '0x460'
Stop.

검색을 해봐도 딱히 해법이 안 나오는데, 의외로 다음과 같은 중국어 웹 사이트에서 답을 찾게 되었습니다.

在WindowsXP下用VS2008??Zlib-1.2.5 --- ? 
; http://www.cppblog.com/fwxjj/archive/2010/09/26/127733.html

한자를 모르기 때문에, 혹시나 싶어서 들어갔다가... 댓글에 "Thanks for the hint..."라는 문장이 있길래 ^^ 답이 되겠구나 싶어서 본문에서 영어만 살펴봤습니다.

아하... 대강 의미를 보니까, makefile의 standard/nonstandard/asm x86/asm x64 빌드 방식이 지정되어 있는데, standard에 해당하는 OBJS에는 inffast.obj 항목이 빠져있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위의 글에서 일러준데로 ^^ 아래와 같이 inffast.obj를 추가하고 nmake를 실행하니 빌드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

...[생략]...
CC = cl
AS = ml
LD = link
AR = lib
RC = rc
CFLAGS  = -nologo -MD -W3 -O2 -Oy- -Zi -Fd"zlib" $(LOC)
WFLAGS  = -D_CRT_SECURE_NO_DEPRECATE -D_CRT_NONSTDC_NO_DEPRECATE
ASFLAGS = -coff -Zi $(LOC)
LDFLAGS = -nologo -debug -incremental:no -opt:ref
ARFLAGS = -nologo
RCFLAGS = /dWIN32 /r

OBJS = adler32.obj compress.obj crc32.obj deflate.obj gzclose.obj gzlib.obj gzread.obj \
       gzwrite.obj infback.obj inflate.obj inftrees.obj trees.obj uncompr.obj zutil.obj inffast.obj
OBJA =
...[생략]...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1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2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8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8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4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7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5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0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5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6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8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0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0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