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OM 개체 관련: 14. 탐색기 "처럼" 파일 열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74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보통... 파일 열기를 위해서 어떤 API 를 쓰시나요?

저 같은 경우, 즐겨쓰던 방법이 "ShellExecute" 를 사용해서 "open" verb 를 주는 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이 실제 탐색기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한번 들어 볼까요?

확장자가 TXT 인 파일에 대해서 ShellExecute 로 열거나 탐색기에서 더블클릭으로 여는 경우, 동일하게 메모장이 열리면서 해당 TXT 파일이 로딩되어져 올라오지요. HKEY_CLASSES_ROOT 에 등록된 확장자에 대해서 "open" verb 를 찾아서 실행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확장자가 TTT 인 파일에 대해서 2가지를 비교해 보세요. ShellExecute 는 아무런 반응이 없는 반면 탐색기는 "이 파일 열 수 없음" 이라는 문구와 함께 해당 문서를 원하는 프로그램과 연결시키는 작업을 도와주는 대화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어떤 API 를 써야 할까요? ^^ WinExec 도 안될 테고.
일단 API 는 더 검색해 볼 것이 없다고 판단했고,,, 다음으로 Shell 관련 COM 개체들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해결이 되어지더군요.

        var objShell = new ActiveXObject("Shell.Application");
        objShell.Open( filePath );

위의 Shell.Application 개체에서 제공되는 Open 메서드가 실제 탐색기의 Open 과 동일한 동작을 하고 있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200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7정성태7/25/20182400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185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155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701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596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504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415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602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597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219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276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141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589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976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678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373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464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300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533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807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826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959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6244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577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9374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2059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