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무료)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강좌 소개 - 네트워킹 기초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강좌 사이트에서,

Microsoft Virtual Academy
; http://www.microsoftvirtualacademy.com

(한글 자막이 제공되는) "네트워킹 기초(Networking Fundamentals)" 편을 봤습니다. ^^

98-366 : MTA Networking Fundamentals (네트워킹 기초)
; http://www.microsoftvirtualacademy.com/training-courses/networking-fundamentals_kor?WT.mc_id=13373-ITP-seongtae-jeong-mvp-content

'기초'라고 해서 우습게 봤는데 ^^ 제법 소소하게 몰랐던 부분들을 알게 되어 그런대로 재미있게 본 것 같습니다. 이 강좌는 "EXAM 98-366"에 해당하는 '자격증 시험 준비 과정'이라고 하는데, 시험에 상관없이 개발자라면 한번쯤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요즘 네트워킹 구성 요소가 없는 개발 환경은 상상할 수도 없죠!)

강사는 전에 소개한 Active Directory 강좌를 했던 "Christopher Chapman" 씨가 담당했는데,

(무료)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강좌 소개 - Active Directory 이해
; https://www.sysnet.pe.kr/2/0/2902

그때는 좀 따분하고 그랬는데, 이번 강의에서는 "Thomas Willingham"라는 분과 같이 진행해서 그런지 나름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영어 강좌라는 것이, 종종 한글로 발음했던 영문 용어들에 대한 원어민의 영어 발음을 들을 수 있다는 데에도 의미가 있었습니다. ^^

참고로,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 Understanding Local Area Networking
    전반적인 기초 용어 설명인데, 정리하는 의미로 들어둘만 합니다.

02 - Defining Networks with the OSI Model 
    OSI 계층과 TCP 모델의 비교 설명을 합니다. 암튼, 각종 네트워크 장치가 OSI 계층의 번호를 따르기 때문에 볼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L4 스위치와 L7 스위치의 차이점을 직관적으로 인식하려면 OSI 7계층을 알아야 하죠!

03 - Understanding Wired and Wireless Networks
    실제 케이블 작성을 위한 도구 그림도 나오고, 전반적으로 유선/무선 관련 설명을 합니다.
    MDI와 MDI-X 포트가 뭔지 몰랐는데 알게 되었군요. ^^
    
04 - Understanding Internet Protocol (IP)
    IPv4, IPv6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합니다.
    APIPA의 의미나, 요즘 윈도우 운영체제의 ipconfig 결과로 나오는 Teredo 어댑터가 뭔지 알게 됩니다.

05 - TCP/IP Tools
    개인적으로 nslookup 도구가 낯설었는데, 이 강의에 실린 짧은 설명으로 좀 친숙해졌습니다.

06 - Network Services
    Rogue DHCP, Microsoft DNS 서버의 GlobalNames가 뭘까요? ^^

07 - Understanding Wide Area Networks
    대규모 ISP 업체의 네트워크 담당자가 아닌 한, 역시나 개발자 입장에서 WAN 관련 내용은 손에 잡히는 것이 없어 재미가 없습니다.
    단지, 라우팅 관련 부분들에 대한 간단한 정리가 눈에 들어오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전에 읽었던 책 덕분에 수월하게 넘어갔습니다.
    
    "후니의 쉽게 쓴 시스코 네트워킹"
    ; http://www.yes24.com/24/goods/4747319?scode=032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08 - Defining Network Infrastructure and Security
    VPN 설정할 때 PPTP, L2TP/IPSec 옵션에 대해 막연하게만 알고 있었는데, 이 강좌에서 대략적인 그림이 그려집니다. ^^
    전에 저도 설명했던 "Use default gateway on remote network" 옵션에 대해서도 다뤄지고 있습니다.

    VPN 연결
    ; https://www.sysnet.pe.kr/0/0/233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6-04 01시18분
C:\test> nslookup
Default Server: UnKnown
Address: 192.168.100.86

> set q=srv
> _kerberos._tcp.testad.net
Server: UnKnown
Address: 192.168.100.86

_kerberos._tcp.testad.net SRV service location:
          priority = 0
          weight = 100
          port = 88
          svr hostname = testadsrv.testad.net
_kerberos._tcp.testad.net SRV service location:
          priority = 0
          weight = 100
          port = 88
          svr hostname = testadsrv2.testad.net
testadsrv.testad.net internet address = 192.168.100.90
testadsrv4.testad.net internet address = 192.168.100.86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0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2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8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0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5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6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7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7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3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2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7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4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9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4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5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6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7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3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1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7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9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