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싱을 예전에도 알긴 했었는데,
Processing
; https://processing.org/
그 당시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었지만, 요새 읽고 있는 책 덕분에 장난감같던 프로세싱이 새롭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
Nature of Code: 자연계 법칙을 디지털 세계로 옮기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전략
; http://www.yes24.com/24/goods/17638500
0장부터 펄린 노이즈를 생성하는 noise 함수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펄린 노이즈(Perlin Noise)
; http://msparkms.tistory.com/entry/펄린-노이즈Perlin-Noise
간단하게 펄린 노이즈를 '부드러운 난수 생성기'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
Nature of Code" 책에서도 이를 이용해 파란 하늘을 표현할 수 도 있다고 언급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약간의 코드 변경으로 나름대로 표현을 해봤습니다. ^^
void setup()
{
size(600, 600);
}
void draw()
{
loadPixels();
float xoff = 0.0;
for (int x = 0; x < width; x ++)
{
float yoff = 0.0;
for (int y = 0; y < height; y ++)
{
float g = map(noise(xoff, yoff), 0, 1, 120, 190);
float b = map(noise(xoff, yoff), 0, 1, 230, 255);
pixels[x + y * width] = color(0, g, b);
yoff += 0.01;
}
xoff += 0.01;
}
updatePixels();
}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습니다.
오~~~ 재미있군요. ^^
3D와 결합하면 "실시간 수면 그래픽"까지 구현됩니다. 그 외에, 책에 실린 연습 문제에는 3D 상의 평탄한 지형 생성 예제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 정도면, "부드러운 난수 생성기"라는 의미를 이해하시겠죠? ^^
Processing 내부의 언어는 현재 "Java", "JavaScript" / "CoffeeScript", "Python"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C#의 경우 논의한 흔적이 있고, 대학생의 과제로 C# 언어를 추가한 프로젝트가 공개된 정도입니다. 써보니... 간단한 수준에서 유효할 뿐 그다지 쓸만하지 않았습니다.
DotNetProcessing
; http://dnetprocessing.sourceforge.net/
그렇긴 해도, 프로세싱의 특징상 (대체로) 엄청난 로직을 작성하는 것은 아니므로 C# 개발자로써 Java 모드로 작성하는 것에 크게 거부감이 없기 때문에 굳이 닷넷 미지원이 아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Processing이 빠른 결과물이나 프로토타입에 어울린다고 판단됩니다. 게다가, 아듀이노 쪽 임베디드나 게임과 같은 식의 "setup + 무한 draw"의 프로그램 구조 상 끊임없이 변화하는 프로그램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우리 회사의 바리스타 직원이 출근했을 때 "파란 원"을 화면에 보여주는 프로세싱 코드입니다.
boolean baristaOn = false;
public class CheckThreads extends Thread
{
public void run()
{
while (true)
{
baristaOn = checkOn();
try
{
Thread.sleep(500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
}
boolean checkOn()
{
String lines[] = loadStrings("http://.../get_notif.aspx");
for (int i = 0 ; i < lines.length; i++)
{
String upperCase = lines[i].toUpperCase();
if (upperCase.indexOf("{ON}") != -1)
{
return true;
}
}
return false;
}
}
void setup()
{
size(600, 600);
(new CheckThreads()).start();
}
void draw()
{
if (baristaOn == true)
{
fill(0, 0, 255);
}
else
{
fill(255, 0, 0);
}
ellipse(width / 2, height / 2, width, height);
}
빠른 피드백을 받으며 간단하게 UI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지만, 사실 이 프로그램을 잠깐 실행하는 정도로는 쓸만해도 항상 켜놓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왜냐하면, draw 무한 반복의 특성 상 CPU 사용이 크기 때문입니다. 다음 화면은 위의 코드를 실행했을 때 보여지는 CPU 사용률입니다.
물론, draw를 무한 반복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sleep 코드를 좀 추가해도 됩니다. (대개의 프로세싱 프로그램에는 sleep을 잘 쓰지 않죠!)
void draw()
{
if (baristaOn == true)
{
fill(0, 0, 255);
}
else
{
fill(255, 0, 0);
}
ellipse(width / 2, height / 2, width, height);
try
{
Thread.sleep(100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
그렇다고 해도 동일하게 C# 윈도우 폼 형태로 작성한 프로그램과,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Net;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bool _baristaOn = false;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Thread t1 = new Thread(threadFunc);
t1.IsBackground = true;
t1.Start();
}
private void threadFunc(object obj)
{
while (true)
{
WebClient wc = new WebClient();
string txt = wc.DownloadString("http://.../get_notif.aspx");
bool on = txt.ToUpper().IndexOf("{ON}") != -1;
if (on != _baristaOn)
{
_baristaOn = on;
this.Invalidate();
}
Thread.Sleep(5000);
}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PaintEventArgs e)
{
base.OnPaint(e);
Brush fill = (_baristaOn == true) ? Brushes.Blue : Brushes.Red;
e.Graphics.FillEllipse(fill, this.ClientRectangle);
}
}
}
CPU 사용량을 비교해 보면 근소하지만 여전히 차이가 납니다.
dfsvc.exe 하위의 WindowsFormsApplication1.exe가 C# 윈폼 프로그램이고 Sleep이 해제되었을 때 0.01 CPU 사용률을 보이지만 프로세싱의 경우 sleep을 주었는데도 불구하고 항상 0.15 + 0.11 정도의 CPU 사용률이 있습니다.
어쨌든, 하나 정도의 언어를 잘 마스터한 사람이라면 프로세싱은 덤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개발자의 도구입니다. 새삼스럽게 저도 이제서야 여러분들에게 추천하게 되었군요. ^^ 또한, "
Nature of Code" 책도 다시 한번 추천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