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WP(Universal Windows Platform) 응용 프로그램의 새로운 라이브러리 버전 관리 해법

어제 들었던 빌드(Build) SEOUL 세미나에서, 다음과 같은 재미있는 상황을 보았습니다.

uwp_type_present_1.png

// Guide to Universal Windows Platform (UWP) apps
//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uwp/get-started/universal-application-platform-guide
//
// What's a Universal Windows Platform (UWP) app?
//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uwp/get-started/universal-application-platform-guide

bool isHardwareButtonsAPIPresent =
        Windows.Foundation.Metadata.ApiInformation.IsTypePresent("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

    if (isHardwareButtonsAPIPresent)
    {
        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CameraPressed +=
            HardwareButtons_CameraPressed;
    }

이상하지 않나요? ^^

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 타입이 정의된 "WindowsMobile.dll"을 참조 추가했을 뿐만 아니라, "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 타입이 있는지 검사하고는 곧바로 아래에서 '정적 타이핑'으로 해당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위의 코드가 포함된 메서드(위의 예에서는 OnNavigatedFrom)가 실행되는 순간, JIT 컴파일러는 해당 메서드 내에 포함된 타입들을 모두 찾게(resolve) 되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때론 다음과 같은 고생을 하게 되는 것이고.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909

Method not found: 'Void 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ctor(System.String, System.Type, System.Type[])'.
; https://www.sysnet.pe.kr/2/0/809

세미나 후, 최근 ^^ '나는 프로그래머다'로 인지도가 높아지신 마이크로소프트의 김명신 부장님께,

Episode 5: 마이크로소프트 특집 2부 - 마이크로소프트 에반젤리스트 김명신님과 함께
; https://iamprogrammersite.wordpress.com/2015/05/18/episode-5-%EB%A7%88%EC%9D%B4%ED%81%AC%EB%A1%9C%EC%86%8C%ED%94%84%ED%8A%B8-%ED%8A%B9%EC%A7%91-2%EB%B6%80-%EB%A7%88%EC%9D%B4%ED%81%AC%EB%A1%9C%EC%86%8C%ED%94%84%ED%8A%B8-%EC%97%90%EB%B0%98/

이에 대한 질문을 하니... 그 부분은 인터페이스로 대체된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음... 그래도 혹시나... 이번에 바뀐 JIT 컴파일러인 RyuJIT의 개선점이 아닐까 싶어 한번 확인을 해보았는데요. ^^ 실제로, "WindowsMobile.dll"을 참조했지만 컴파일된 결과물을 보면,

uwp_type_present_2.png

"WindowsMobile.dll" 참조는 온데간데 없고 "Windows.Phone.PhoneContract"로 변경되어 있었습니다. Windows.Phone.PhoneContract는 닷넷 어셈블리는 아니고 WinMD 확장자를 가진 Windows Runtime 구성 요소입니다. 즉, 김명신 부장님의 답변대로 COM 기반의 라이브러리인 셈입니다.

아쉽게도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여전히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예외를 봐야하겠지만, UWP 응용 프로그램은 이런 제약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닷넷도 저렇게 할 수 있게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

참고로, IsTypePresent 뿐만 아니라 IsEventPresent, IsMethodPresent, IsPropertyPresent에 대한 메서드도 제공되니 라이브러리 참조에 관한 버전 문제는 UWP에서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6-17 02시31분
[박중석] 아 이 내용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덕분에 배우고 갑니다.
[guest]
2015-06-17 03시26분
^^ 저도 세미나를 통해서 좋은 것 배웠습니다.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0정성태3/5/20217314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888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711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9144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789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556.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760.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0073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410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658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968.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888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315.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372.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311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472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954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636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0150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9144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13370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0363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9770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9943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7780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7490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