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WP(Universal Windows Platform) 응용 프로그램의 새로운 라이브러리 버전 관리 해법

어제 들었던 빌드(Build) SEOUL 세미나에서, 다음과 같은 재미있는 상황을 보았습니다.

uwp_type_present_1.png

// Guide to Universal Windows Platform (UWP) apps
//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uwp/get-started/universal-application-platform-guide
//
// What's a Universal Windows Platform (UWP) app?
//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uwp/get-started/universal-application-platform-guide

bool isHardwareButtonsAPIPresent =
        Windows.Foundation.Metadata.ApiInformation.IsTypePresent("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

    if (isHardwareButtonsAPIPresent)
    {
        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CameraPressed +=
            HardwareButtons_CameraPressed;
    }

이상하지 않나요? ^^

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 타입이 정의된 "WindowsMobile.dll"을 참조 추가했을 뿐만 아니라, "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 타입이 있는지 검사하고는 곧바로 아래에서 '정적 타이핑'으로 해당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위의 코드가 포함된 메서드(위의 예에서는 OnNavigatedFrom)가 실행되는 순간, JIT 컴파일러는 해당 메서드 내에 포함된 타입들을 모두 찾게(resolve) 되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때론 다음과 같은 고생을 하게 되는 것이고.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909

Method not found: 'Void 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ctor(System.String, System.Type, System.Type[])'.
; https://www.sysnet.pe.kr/2/0/809

세미나 후, 최근 ^^ '나는 프로그래머다'로 인지도가 높아지신 마이크로소프트의 김명신 부장님께,

Episode 5: 마이크로소프트 특집 2부 - 마이크로소프트 에반젤리스트 김명신님과 함께
; https://iamprogrammersite.wordpress.com/2015/05/18/episode-5-%EB%A7%88%EC%9D%B4%ED%81%AC%EB%A1%9C%EC%86%8C%ED%94%84%ED%8A%B8-%ED%8A%B9%EC%A7%91-2%EB%B6%80-%EB%A7%88%EC%9D%B4%ED%81%AC%EB%A1%9C%EC%86%8C%ED%94%84%ED%8A%B8-%EC%97%90%EB%B0%98/

이에 대한 질문을 하니... 그 부분은 인터페이스로 대체된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음... 그래도 혹시나... 이번에 바뀐 JIT 컴파일러인 RyuJIT의 개선점이 아닐까 싶어 한번 확인을 해보았는데요. ^^ 실제로, "WindowsMobile.dll"을 참조했지만 컴파일된 결과물을 보면,

uwp_type_present_2.png

"WindowsMobile.dll" 참조는 온데간데 없고 "Windows.Phone.PhoneContract"로 변경되어 있었습니다. Windows.Phone.PhoneContract는 닷넷 어셈블리는 아니고 WinMD 확장자를 가진 Windows Runtime 구성 요소입니다. 즉, 김명신 부장님의 답변대로 COM 기반의 라이브러리인 셈입니다.

아쉽게도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여전히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예외를 봐야하겠지만, UWP 응용 프로그램은 이런 제약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닷넷도 저렇게 할 수 있게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

참고로, IsTypePresent 뿐만 아니라 IsEventPresent, IsMethodPresent, IsPropertyPresent에 대한 메서드도 제공되니 라이브러리 참조에 관한 버전 문제는 UWP에서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6-17 02시31분
[박중석] 아 이 내용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덕분에 배우고 갑니다.
[guest]
2015-06-17 03시26분
^^ 저도 세미나를 통해서 좋은 것 배웠습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8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32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55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96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808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22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33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7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2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8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12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59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8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0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23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7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4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2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3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6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9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5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3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8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6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