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17. calli IL 호출이 DllImport 호출보다 빠를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03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alli IL 호출이 DllImport 호출보다 빠를까요?

네이티브 함수를 닷넷에서 직접 호출할 수 있는 IL 코드가 바로 calli인데요.

OpCodes.Calli Fiel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eflection.emit.opcodes.calli

예전에 OpenCover 코드 커버리지 도구를 살펴보면서 calli에 대한 동작 방식을 설명한 적도 있습니다. ^^

OpenCover 코드 커버리지 도구의 동작방식을 통해 살펴보는 Calli IL 코드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2882

근데... 이것이 일반적인 delegate 호출보다 성능이 더 좋다고 합니다.

Why is Calli Faster Than a Delegate Call?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5893024/why-is-calli-faster-than-a-delegate-call

덧글에 보면 "The EmitCalli is faster because it is a raw byte code call"라고 하는데, 그럼 혹시 "Managed to Unmanaged"간의 전환이 좀 더 가벼울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가정을 해봤습니다. .NET에서 native 코드 호출 방법이 대표적으로 DllImport가 있는데요. 그것과 비교해 보면 어떨까요? 예제를 간단히 하기 위해 GetCurrentThreadId Win32 API를 대상으로 다음의 3가지 방법에 대해 각각 성능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1. C++ DLL 프로젝트에서 GetCurrentThreadId Win32 API의 주소를 반환해 calli로 호출하는 예제
  2. BCL에서 제공되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를 호출하는 예제
  3. DllImport로 직접 kernel32.dll의 GetCurrentThreadId를 호출하는 예제

소스 코드는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 ============== C++ DLL ==============

WIN32PROJECT1_API __int64 __stdcall fnWin32Project1()
{
    return (__int64)&::GetCurrentThreadId;
}


// ============== C# DLL ==============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Emit;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lassLibrary1
{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public class Class1
    {
        [DllImport("Win32Project1.dll", EntryPoint = "fnWin32Project1")]
        static extern long GetThisThreadId32();

        static GetThisThreadIdDelegate _GetThisThreadIdMethod = null;
        delegate int GetThisThreadIdDelegate();

        static Class1()
        {
            long result = 0;

            if (_GetThisThreadIdMethod == null)
            {
                if (IntPtr.Size == 4)
                {
                    result = GetThisThreadId32();
                }

                var type = typeof(Class1);
                DynamicMethod dynamicMethod = new DynamicMethod("", typeof(int), Type.EmptyTypes, type, true);

                var iLGenerator = dynamicMethod.GetILGenerator();

                if (IntPtr.Size == 4)
                {
                    iLGenerator.Emit(OpCodes.Ldc_I4, (int)result);
                }
                else
                {
                    iLGenerator.Emit(OpCodes.Ldc_I8, result);
                }

                iLGenerator.EmitCalli(OpCodes.Calli, CallingConvention.StdCall, typeof(int), Type.EmptyTypes);
                iLGenerator.Emit(OpCodes.Ret);

                GetThisThreadIdDelegate tempDelegate = dynamicMethod.CreateDelegate(typeof(GetThisThreadIdDelegate)) as GetThisThreadIdDelegate;
                _GetThisThreadIdMethod = tempDelegate;
            }
        }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public static int GetThisThreadId()
        {
            try
            {
                return _GetThisThreadIdMethod();
            }
            catch
            {
            }

            return 0;
        }
    }
}

// ============== C# EXE ==============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int GetCurrentThreadI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tion<int, string, Func<int>> action = (loopCount, title, work) =>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Random rand = new Random(Environment.TickCount);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work();
                }

                st.Stop();

                Console.WriteLine(title + " : " + st.ElapsedTicks);
            };

            action(1, "touch-JIT", ClassLibrary1.Class1.GetThisThreadId);
            action(1, "touch-JIT",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이 코드는 닷넷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테스트한 것입니다. (참고: 닷넷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반환값)
            action(1, "touch-JIT", GetCurrentThreadId);

            Console.WriteLine();

            action(10000, "Calli", ClassLibrary1.Class1.GetThisThreadId);
            action(10000, "BCL", AppDomain.GetCurrentThreadId);
            action(10000, "DllImport", GetCurrentThreadId);
        }
    }
}

결과는 Calli가 코드가 복잡한 거에 비하면 감동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빨라지긴 했습니다.

// x86 Release 빌드로 테스트 (낮을수록 좋음)
Calli : 851
BCL : 2170
DllImport : 1260

Calli : 843
BCL : 1303
DllImport : 1577

Calli : 881
BCL : 1445
DllImport : 1247

(첨부한 파일은 위의 코드 테스트를 포함합니다.)



결론은, 성능을 조금이라도 개선할 필요가 있을 때만 calli 호출을 쓰시고 그 외에는 그냥 DllImport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특수한 사례로 네이티브 코드를 제공할 때 symbol export가 안되도록 숨기고 싶은 경우에 한해 calli를 쓰는 것도 좋겠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2-27 10시25분
{
    // public delegate void VoidIntPtrDelegate(IntPtr objAddress);

    var type = typeof(Program);
    DynamicMethod dynamicMethod = new DynamicMethod("", typeof(void), new Type[] { typeof(IntPtr) }, type, true);

    var iLGenerator = dynamicMethod.GetILGenerator();

    iLGenerator.Emit(OpCodes.Ldarg_0);

    if (IntPtr.Size == 4)
    {
        iLGenerator.Emit(OpCodes.Ldc_I4, ...32비트 코드 주소...);
    }
    else
    {
        iLGenerator.Emit(OpCodes.Ldc_I8, ...645비트 코드 주소...);
    }

    iLGenerator.EmitCalli(OpCodes.Calli, CallingConvention.StdCall, typeof(void), new Type[] { typeof(IntPtr) });
    iLGenerator.Emit(OpCodes.Ret);

    VoidIntPtrDelegate tempDelegate = dynamicMethod.CreateDelegate(typeof(VoidIntPtrDelegate)) as VoidIntPtrDelegate;
}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5정성태6/7/2025458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475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711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890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1041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420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712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435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61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89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233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712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91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502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93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91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519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58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45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908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2010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59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505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57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3921정성태5/3/20252284오류 유형: 952. 듀얼 채널 메모리 정렬을 지키지 않은 컴퓨터의 Windows 비정상 종료 현상(Blue Screen)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