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 4.0과 .NET 4.5의 컴파일 결과 차이점
C# 프로젝트를 만들고, 프로젝트 속성 창의 "Target framework" 값을 ".NET Framework 4"로 하면 app.config에 다음과 같은 값이 추가되고,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startup>
<supportedRuntime version="v4.0" sku=".NETFramework,Version=v4.0"/>
</startup>
</configuration>
".NET Framework 4.5"로 설정하면 Version 속성 값만 살짝 4.5로 바뀝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startup>
<supportedRuntime version="v4.0" sku=".NETFramework,Version=v4.5"/>
</startup>
</configuration>
그런데, .NET 수준에서 알려지지 않은 변화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dumpbin.exe를 이용해야 확인할 수 있는 것들인데요. 실제로 ^^ .NET 4.0과 .NET 4.5로 컴파일된 C# EXE 파일을 dumpbin.exe로 살펴보면 다음의 2가지 주요 차이점이 나옵니다.
=========== .NET 4.0
Subsystem version: 4.00
DLL Characteristics: 8540
=========== .NET 4.5
Subsystem version: 6.00
DLL Characteristics: 8560
추가 - High Entropy Virtual Addresses
Subsystem은 다음의 문서에 적힌 바,
/subsystemversion (C# Compiler Op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compiler-options/subsystemversion-compiler-option
Store App 또는 ARM 지원 응용 프로그램이 아닌 동시에 .NET 4.5로 지정하지 않은 모든 C#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Subsystem 버전이 4.0입니다. 그리고, .NET 4.5로 지정된 경우에는 Subsystem 버전이 6.0으로 바뀐다고 문서에 잘 적혀 있습니다.
Subsystem 6.0이 의미하는 운영체제는 Windows Vista인데, 따라서 .NET 4.5용 응용 프로그램들은 비스타 이전의 운영체제에서는 실행할 수 없습니다. 이 제한은 .NET Framework 4.5가 요구하는 시스템 사양과도 일치합니다.
Microsoft .NET Framework 4.5
;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30653
Supported Operating System
Windows 7 Service Pack 1, Windows Server 2008 R2 SP1, Windows Server 2008 Service Pack 2, Windows Vista Service Pack 2
그리고 또 한가지의 변화는 DLL 특징에 "High Entropy Virtual Addresses" 옵션이 추가된 점입니다.
/highentropyva (C# Compiler Op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compiler-options/highentropyva-compiler-option
ASLR(Address Space Layout Randomization) 기능을 좀 더 강화해서 64비트 응용 프로그램일 때는 기본적으로 4GB 너머로 메모리 주소를 흩어버리는 것입니다. 이 기능을 확인하고 싶다면 unsafe 특성을 이용해 보면 됩니다. .NET 4.0 + x64로 콘솔 EXE를 다음의 코드로 만들어 (Allow unsafe code 옵션과 함께 컴파일해) 실행해 보면,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byte[] contents = new byte[1024];
fixed (byte* ptr = &contents[0])
{
IntPtr pVoid = new IntPtr(ptr);
Console.WriteLine("Addr of ptr: 0x" + pVoid.ToInt64().ToString("x"));
// 출력 결과: Addr of ptr: 0x2d54560
}
}
}
출력된 주소 위치가 4GB 하위(< 0xffffffff)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NET 4.5로 대상 프레임워크를 맞추고 동일한 소스코드를 재컴파일만해도 출력 결과가 4GB 너머(> 0xffffffff)의 주소로 바뀌고 실행할 때마다 주소의 변화가 큽니다.
Addr of ptr: 0x5e0988456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