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Entity Framework 4.1 - Code First + WCF 서비스 시 EndpointNotFoundException 오류

EF 4.1의 Code First 쿼리 결과를 WCF를 통해 노출시킬 때, 메서드가 Code First 관련 타입을 반환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System.ServiceModel.EndpointNotFoundException was unhandled
  Message=There was no endpoint listening at http://.../TestWebService.svc that could accept the message. This is often caused by an incorrect address or SOAP action. See InnerException, if present, for more details.
  StackTrace: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HttpChannelUtilities.ProcessGetResponseWebException(WebException webException, HttpWebRequest request, HttpAbortReason abortReason)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HttpChannelFactory.HttpRequestChannel.HttpChannelAsyncRequest.CompleteGetResponse(IAsyncResult result)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HttpChannelFactory.HttpRequestChannel.HttpChannelAsyncRequest.OnGetResponse(IAsyncResult result)
       at System.Net.Browser.ClientHttpWebRequest.<>c__DisplayClassa.<InvokeGetResponseCallback>b__8(Object state2)
       at System.Threading.ThreadPool.WorkItem.doWork(Object o)
       at System.Threading.Timer.ring()
  InnerException: System.Net.WebException
       Message=The remote server returned an error: NotFound.


테스트용으로 만든 동일한 웹 서비스 내의 다른 메서드들이 정상적으로 호출되는 것으로 봐서는 그 메서드에서만 문제가 있는 듯했습니다. 좀 더 원인을 찾기 위해, Fiddler로 해당 웹 메서드를 호출할 때의 응답 패킷을 살펴보니 다음과 같이 확인됩니다.

HTTP/1.1 504 Fiddler - Receive Failure
Content-Type: text/html; charset=UTF-8
Connection: close
Timestamp: 06:38:50.246

ReadResponse() failed: The server did not return a response for this request.

음... 일단, 클라이언트 측에 정상적으로 SOAP 응답이 내려오지도 않은 걸로 봐서는 웹 메서드 결괏값이 직렬화되면서 발생하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반환하게 될 EF CodeFirst에 참여된 결괏값을 수작업으로 직렬화 해보았습니다.

try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DataContractSerializer dcs = new DataContractSerializer(typeof(TestObj));
    dcs.WriteObject(ms, item);
}
catch (Exception ex)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ex.ToString());
}

영락없이, dbgview에는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확인되었습니다.

System.Runtime.Serialization.SerializationException: Type 'System.Data.Entity.DynamicProxies.TestSource_F8AD1CA74BDE30D0189369342F1C50E8EEDDE226E498D4FFDF99220F3B969334' with data contract name 'TestSource_F8AD1CA74BDE30D0189369342F1C50E8EEDDE226E498D4FFDF99220F3B969334:http://schemas.datacontract.org/2004/07/System.Data.Entity.DynamicProxies' is not expected. Consider using a DataContractResolver or add any types not known statically to the list of known types - for example, by using the KnownTypeAttribute attribute or by adding them to the list of known types passed to DataContractSerializer.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ObjectSerializerWriteContext.SerializeAndVerifyType(DataContract dataContract, XmlWriterDelegator xmlWriter, Object obj, Boolean verifyKnownType, RuntimeTypeHandle declaredTypeHandle, Type declaredType)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ObjectSerializerWriteContext.SerializeWithXsiTypeAtTopLevel(DataContract dataContract, XmlWriterDelegator xmlWriter, Object obj, RuntimeTypeHandle originalDeclaredTypeHandle, Type graphType)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DataContractSerializer.InternalWriteObjectContent(XmlWriterDelegator writer, Object graph, DataContractResolver dataContractResolver)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DataContractSerializer.InternalWriteObject(XmlWriterDelegator writer, Object graph, DataContractResolver dataContractResolver)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ObjectSerializer.WriteObjectHandleExceptions(XmlWriterDelegator writer, Object graph, DataContractResolver dataContractResolver)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ObjectSerializer.WriteObject(Stream stream, Object graph)
at TestService.TestWebService.GetTestList(String text) in D:\...\TestWebService.svc.cs:line 42


이 정도 구체적인 오류 메시지면 이제 구글의 도움을 받아도 될 것 같습니다.

Exposing POCO entity from EFDM through WCF to client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adonetefx/thread/1c37447a-e303-4947-a3ee-d2e6592aac0a

아하... 결국 EF가 반환해 준 개체가 실제 개체와의 매개 역할을 해주는 Proxy 개체이기 때문에 이를 직접적으로 직렬화하는 경우 DynamicProxies 개체 자체는 직렬화할 수 없는 개체이므로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어쩌면 예전에 살펴본 WPF에서의 WCF 사용과 유사한 문제같습니다.

WPF + WCF 환경에서는 DataContract를 권장
; https://www.sysnet.pe.kr/2/0/612

자, 그럼 해결책으로 주어진 것 중에 ProxyCreationEnabled 속성을 false로 지정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 해결책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위의 글에서는 POCO를 기준으로 나온 해결책이라서 실제로 Code-First에서는 그와 같은 속성은 없고, 대신 Configuration 속성 하위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public class DBContext : DbContext
{
    public DBContext()
    {
        this.Configuration.ProxyCreationEnabled = false;
    }
}

그래서, 위와 같이 적용하고 나면 이제 정상적으로 WCF 호출이 이뤄집니다. ^^ 그래도 혹시나 싶어, 이 속성의 설정으로 인해 뭔가 더 부작용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검색을 해보니 다음의 글이 나옵니다.

What are the downsides to turning off ProxyCreationEnabled for CTP5 of EF code first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4596371/what-are-the-downsides-to-turning-off-proxycreationenabled-for-ctp5-of-ef-code-fi

Dynamic proxies are used for change tracking and lazy loading. When WCF tries to serialize object, related context is usually closed and disposed but serialization of navigation properties will automatically trigger lazy loading (on closed context) => exception.

If you turn off lazy loading you will need to use eager loading for all navigation properties you want to use (Include on ObjectQuery). Tracking changes doesn't work over WCF it works only for modification of entity which is attached to ObjectContext.


결국 제가 판단하기에는, 완전히 WCF와 같은 환경에서 직렬화를 위해 나온 속성이라고 보여질 정도이니 안심하고 사용해도 되겠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0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2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8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0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5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6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7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7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3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2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7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4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9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4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5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6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7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3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1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7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9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