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580

.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735

.NET Framework: 52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0842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세 번째 이야기

닷넷 4.0에서 바뀐 보안 정책으로 인해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에 변화가 있습니다.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580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735

가령, 닷넷 4.0 어셈블리에 APTCA를 부여한 경우,

[assembly: AllowPartiallyTrustedCallers]

.NET CLR4 보안 모델 - 3. CLR4 보안 모델에서의 APTCA 역할
; https://www.sysnet.pe.kr/2/0/1682

사용자 정의 예외 타입을 이렇게 구현하면,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Serialization;

namespace TestApp
{
    [Serializable]
    public class MyException : System.Exception, ISerializable
    {
        public MyException()
        {
        }

        public My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public MyException(string message, Exception innerException)
            : base(message, innerException)
        {
        }

        protected MyException(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info, context)
        {
        }

        public override void GetObjectData(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GetObjectData(info, context);
        }
    }
}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TypeLoadException occurred
  HResult=-2146233054
  Message=Inheritance security rules violated while overriding member: 'TestApp.MyException.GetObjectData(System.Runtime.Serialization.SerializationInfo, System.Runtime.Serialization.StreamingContext)'. Security accessibility of the overriding method must match the security accessibility of the method being overriden.
  Source=TestApp
  TypeName=TestApp.MyException.GetObjectData(System.Runtime.Serialization.SerializationInfo, System.Runtime.Serialization.StreamingContext)
  StackTrace:
       at TestApp.MyMethod()
  InnerException: 

이 예외가 다소 황당한데요. System.TypeLoadException이기 때문에 디버깅 도중 F9(Step-Into) 기능으로도 문제의 코드까지 진입을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위의 오류 메시지를 이해하지 못하면 정확히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지 파악조차 못할 수가 있는데요.

문제의 원인은, 닷넷 4.0의 보안 모델에 따라 상속받은 메서드에 지정된 "security accessibility" 특성이 반드시 부모 클래스의 가상 메서드에 지정된 것과 일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확인을 위해 System.Exception 예외를 .NET Reflector로 확인해 보면 GetObjectData에 SecurityCritical 특성이 부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namespace System
{
    public class Exception : ISerializable, _Exception
    {
        // ...[생략]...
        [SecurityCritical]
        public virtual void GetObjectData(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생략]...
    }
}

따라서, 닷넷 4.0에서의 예외 클래스는 APTCA를 고려해 다음과 같이 예외 클래스를 정의해야 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Serialization;

namespace TestApp
{
    [Serializable]
    public class MyException : System.Exception, ISerializable
    {
        public MyException()
        {
        }

        public My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public MyException(string message, Exception innerException)
            : base(message, innerException)
        {
        }

        protected MyException(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info, context)
        {
        }

        [SecurityCritical]
        public override void GetObjectData(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GetObjectData(info, context);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2정성태7/23/20181428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24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9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30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56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21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8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7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73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23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23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45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7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83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09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71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20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203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4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5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9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34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94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10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400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