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580

.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735

.NET Framework: 52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0842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세 번째 이야기

닷넷 4.0에서 바뀐 보안 정책으로 인해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에 변화가 있습니다.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580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735

가령, 닷넷 4.0 어셈블리에 APTCA를 부여한 경우,

[assembly: AllowPartiallyTrustedCallers]

.NET CLR4 보안 모델 - 3. CLR4 보안 모델에서의 APTCA 역할
; https://www.sysnet.pe.kr/2/0/1682

사용자 정의 예외 타입을 이렇게 구현하면,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Serialization;

namespace TestApp
{
    [Serializable]
    public class MyException : System.Exception, ISerializable
    {
        public MyException()
        {
        }

        public My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public MyException(string message, Exception innerException)
            : base(message, innerException)
        {
        }

        protected MyException(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info, context)
        {
        }

        public override void GetObjectData(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GetObjectData(info, context);
        }
    }
}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TypeLoadException occurred
  HResult=-2146233054
  Message=Inheritance security rules violated while overriding member: 'TestApp.MyException.GetObjectData(System.Runtime.Serialization.SerializationInfo, System.Runtime.Serialization.StreamingContext)'. Security accessibility of the overriding method must match the security accessibility of the method being overriden.
  Source=TestApp
  TypeName=TestApp.MyException.GetObjectData(System.Runtime.Serialization.SerializationInfo, System.Runtime.Serialization.StreamingContext)
  StackTrace:
       at TestApp.MyMethod()
  InnerException: 

이 예외가 다소 황당한데요. System.TypeLoadException이기 때문에 디버깅 도중 F9(Step-Into) 기능으로도 문제의 코드까지 진입을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위의 오류 메시지를 이해하지 못하면 정확히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지 파악조차 못할 수가 있는데요.

문제의 원인은, 닷넷 4.0의 보안 모델에 따라 상속받은 메서드에 지정된 "security accessibility" 특성이 반드시 부모 클래스의 가상 메서드에 지정된 것과 일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확인을 위해 System.Exception 예외를 .NET Reflector로 확인해 보면 GetObjectData에 SecurityCritical 특성이 부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namespace System
{
    public class Exception : ISerializable, _Exception
    {
        // ...[생략]...
        [SecurityCritical]
        public virtual void GetObjectData(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생략]...
    }
}

따라서, 닷넷 4.0에서의 예외 클래스는 APTCA를 고려해 다음과 같이 예외 클래스를 정의해야 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Serialization;

namespace TestApp
{
    [Serializable]
    public class MyException : System.Exception, ISerializable
    {
        public MyException()
        {
        }

        public My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public MyException(string message, Exception innerException)
            : base(message, innerException)
        {
        }

        protected MyException(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info, context)
        {
        }

        [SecurityCritical]
        public override void GetObjectData(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GetObjectData(info, context);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86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3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7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3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4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8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6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7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7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4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45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2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70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61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9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4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55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81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21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68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7.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17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43.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200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88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