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상호 참조하는 경우의 정적 생성자 동작 방식
정적 생성자가 싱글톤(Singleton) 객체를 생성하는 데 가장 최적의 장소가 된 배경에는 CLR의 노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정적 생성자에 대한 실행을 CLR 측에서 단 하나의 스레드만 접근하도록 보장해 주기 때문입니다.
이 때, 재미있는 현상이 하나 나오는데요. 정적 생성자가 서로 상호 참조했을 때 어떤 현상이 발생할까입니다. 일단, 예를 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코드를 만들어,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Class.Initialize();
}
}
class AClass
{
public static int Flag = 5;
static AClass()
{
Flag = 10;
}
internal static void Initialize() { }
}
class BClass
{
static BClass()
{
AClass.Initialize();
Console.WriteLine($"{nameof(AClass)}.Flag == " + AClass.Flag); // 출력 값: AClass.Flag == 10
}
internal static void Initialize() { }
}
실행해 보면, AClass의 정적 생성자 실행으로 인해 화면에는 10의 값이 출력됩니다. 그런데, 이것이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바로 정적 생성자에서 상호 참조되는 경우인데, 예제를 다음과 같이 바꿔보면 알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lass.Initialize();
}
}
class AClass
{
public static int Flag = 5;
static AClass()
{
Console.WriteLine($"{nameof(AClass)}.cctor - start");
BClass.Initialize();
Flag = 10;
Console.WriteLine($"{nameof(AClass)}.cctor - end");
}
internal static void Initialize() { }
}
class BClass
{
static BClass()
{
Console.WriteLine($"{nameof(BClass)}.cctor - start");
AClass.Initialize();
Console.WriteLine($"{nameof(BClass)}.cctor - end: {nameof(AClass)}.Flag == " + AClass.Flag);
}
internal static void Initialize() { }
}
보시는 바와 같이, BClass의 정적 생성자는 (로직상) 코드가 바뀌지 않았지만, 이 코드를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AClass.cctor - start
BClass.cctor - start
BClass.cctor - end: AClass.Flag == 5
AClass.cctor - end
즉, CLR은 정적 생성자에서 상호 참조로 인한 cctor가 실행되는 경우 dead-lock 상황을 유발하지 않는 대신 중첩시켜 실행을 해버립니다. 물론, 그 부작용으로 개발자가 당연하다고 기대했던 AClass.Flag의 값이 10에서 5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간단히 말해, 전에는 잘 동작했던 코드가 어느 순간 오동작을 하는 것처럼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제프리 리처의 CLR via C# - 4판"에 보면 바로 이와 같은 상황때문에 정적 생성자에서는 가능한 다른 정적 생성자를 호출하는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라고 나옵니다.
역시... 제프리 리처의 책은 믿고 보게 됩니다. ^^
(
첨부한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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