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목록(List) 타입의 값을 디버깅 중 Watch 창에서 확인하는 방법

간단한 예로, 다음과 같은 코드를 디버거로 구동해 BreakPoint를 찍어 list를 watch 창에서 확인하면,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int> list = new List<int>();

        for (int i = 0; i < 5; i ++)
        {
            list.Add(i); // 이 라인에 BreakPoint를 걸음.
        }
    }
}

다음과 같이 "Value" 칼럼에는 Count만 나옵니다.

list_debug_helper_1.png

값을 보기 위해 "list" 이름의 왼쪽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펼쳐지긴 하는데요.

list_debug_helper_2.png

문제는, F10/F11 키를 눌러 디버깅을 진행하면 항목이 추가될 때마다 펼쳐놓은 것이 접히게 되어 값을 확인하려면 다시 Watch 창에서 왼쪽의 펼침 마크를 눌러줘야 합니다. 디버깅하다보면 이 작업이 여간 귀찮지 않은데요. 그냥 차라리 Value 칼럼에 값을 보여주면 좋겠는데... 애석하게도 방법이 없습니다.

얼핏,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Visualizer 확장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을 듯 싶지만,

How to: Write a Visualiz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visualstudio/visual-studio-2015/debugger/how-to-write-a-visualizer

Comprehensive list of Debugger Visualizers for Visual Studio
; http://alexpinsker.blogspot.kr/2009/06/comprehensive-list-of-debugger.html

아쉽게도 디버거 비주얼라이저는 반드시 창을 띄워서 해결해야 하고, 게다가 모달(modal) 형식으로 뜨기 때문에 F10/F11 키를 눌러 디버깅을 진행하려면 다시 창을 닫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다음은 이에 대한 개선 요청입니다. (저도 투표했습니다. ^^)

Make the debugging Visualizers non-modal windows
; http://visualstudio.uservoice.com/forums/121579-visual-studio/suggestions/5711364-make-the-debugging-visualizers-non-modal-windows




정식 해결책은 아니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 쓰고 있는 팁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DEBUG 모드에서만 컴파일되도록 도우미 클래스를 하나 만들고,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int> list = new List<int>();
#if DEBUG
        ListDebugHelper<int> listLDH = new ListDebugHelper<int>(list, ", ");
#endif

        for (int i = 0; i < 5; i++)
        {
            list.Add(i);
        }
    }
}

#if DEBUG
class ListDebugHelper<T>
{
    IEnumerable<T> _list;
    string _split = string.Empty;

    public ListDebugHelper(IEnumerable<T> list) : this(list, string.Empty)
    {
    }

    public ListDebugHelper(IEnumerable<T> list, string split)
    {
        _list = list;
        _split = spli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oreach (var item in _list)
        {
            sb.Append(item);
            sb.Append(_split);
        }

        return sb.ToString();
    }
}
#endif

그것의 인스턴스를 Watch 창에 등록해 두면 다음과 같이 Value 칼럼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st_debug_helper_3.png

혹시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더 나은 팁이 있으시다면 덧글 공유 부탁드립니다. ^^

(첨부한 파일은 위의 예제를 테스트한 코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1-26 09시06분
정성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7정성태11/13/20181179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1016.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13564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1404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1146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13390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2676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19617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1472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1374.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12914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14231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193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446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419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192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3832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0355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1042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13128.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0662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12906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14565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1412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18831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1027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