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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volatile 키워드로 인한 차이점을 발생시키는 예제

이전에 C++ 언어로 만든 volatile 예제를 실었는데요.

C++ volatile 키워드
; https://www.sysnet.pe.kr/2/0/413

아쉽게도 위의 예제를 C#으로 옮겨서 테스트해보면 volatile 유무에 따른 실행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도 ^^ 혹시나 싶어, 위의 C++ 예제를 살짝 변경해 다음과 같이 작성해 보니 차이점이 발생하긴 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public class TestClass
{
    bool m_resultState;
    bool m_terminate;

    public void Start()
    {
        int k = 0;

        while (m_terminate == false)
        {
            Console.WriteLine(k++);
            Thread.Sleep(1000);
        }

        m_resultState = true;

        Console.WriteLine("m_resultState == " + m_resultState);
    }

    public void endThread()
    {
        m_terminate = true;

        while (true)
        {
            if (true == m_resultState)
            {
                Console.WriteLine("result() == true");
                break;
            }
        }
    }
}

public class WorkerThreadExample
{
    static void Main()
    {
        TestClass testClass = new TestClass();

        Thread t1 = new Thread(testClass.Start);
        t1.Start();
        Thread.Sleep(2000);

        testClass.endThread();
    }
}

위의 프로그램을 Release 모드로 컴파일해 실행하면 화면에 다음과 같이 출력한 후,

0
1
m_resultState == True

무한루프에 빠져 CPU 사용량이 "1/코어"만큼 올라갑니다. 코드를 살짝 보면, "m_resultState == True" 출력은 t1 스레드가 종료하기 바로 전이므로 t1 스레드는 무조건 없어졌다고 확신할 수 있고 출력 내용처럼 m_resultState 필드의 값은 True가 된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도 endThread 메서드 내부의 result() 메서드는 (분명 이상하지만!) false를 반환하고 있기 때문에 무한 루프에 빠진 것입니다. (result 메서드는 최적화 과정에서 인라인화되었을 것입니다.)

반면 Debug 모드로 컴파일하거나, m_resultState 필드를 다음과 같이 volatile 예약어로 장식해주면 무한 루프 현상없이 프로그램이 잘 종료됩니다.

volatile bool m_resultState;

왜냐하면, volatile로 지정된 필드는 1) 최적화 대상에서 제외하며 2) 해당 값을 읽고/쓰는 코드에 대해 무조건 메모리에 직접 읽고/쓰는 동작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재현할 수 있는 예제입니다.)
(참고로, 위의 코드는 어느 순간 CLR이 바뀌면 잘 동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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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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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9-01-22 09시48분
[hong]
0
1
m_resultState == True => this is fault. because you wrote the code Console.WriteLine("m_resultState == true");

I feel confused..

and i got another example....

if remove volatile keyword than the loop will never stop on release...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latile bool complete = false;

    private static void Main()
    {
        var t = new Thread(() =>
        {
            bool toggle = false;
            while (!complete) toggle = !toggle;
        });

        t.Start();
        Thread.Sleep(1000); //let the other thread spin up
        complete = true;
        t.Join(); // Blocks indefinitely when you remove volatile
    }
}
[g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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