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30. C# - 중위식을 후위식으로 변환하는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21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중위식을 후위식으로 변환하는 예제

이번엔 별다르게 쓸 이야기는 없고, 단순히 다음의 글에 실린 파이썬 코드를 C#에 대응시켜 변환해 봤습니다.

후위식 변환
; http://soooprmx.com/wp/archives/5127

첨부 파일에도 넣어두었지만, 다음은 해당 코드입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Expression.ConvertToPostFix("A + B * C"));
            // 출력: A B C * +

            Console.WriteLine(Expression.ConvertToPostFix("( A + B ) * C"));
            // 출력: A B + C *

            Console.WriteLine(Expression.ConvertToPostFix("( A + B ) * ( C + D )"));
            // 출력: A B + C D + *
        }
    }

    class Expression
    {
        public static string ConvertToPostFix(string expStr)
        {
            // 1. 수식을 각 토큰별로 구분하여 읽어들인다
            string[] tokens = expStr.Split(' ');

            string[] ops = new string[] { "+", "-", "*", "/", "(", ")" };
            Dictionary<string, int> precs = new Dictionary<string, int>
            {
                ["*"] = 2,
                ["/"] = 2,
                ["+"] = 1,
                ["-"] = 1,
                ["("] = 0,
            };

            Stack<string> opStack = new Stack<string>(); // 스택
            List<string> output = new List<string>(); // 출력 리스트

            foreach (string item in tokens)
            {
                if (ops.Contains(item) == false)
                {
                    // 2. 토큰이 피 연산자이면 출력 리스트에 넣는다.
                    output.Add(item);
                }
                else if (item == "(")
                {
                    // 3. 토큰이 왼쪽 괄호이면 스택에 푸시한다.
                    opStack.Push(item);
                }
                else if (item == ")")
                {
                    // 5. 토큰이 오른쪽 괄호이면 왼쪽 괄호가 나올 때까지 스택에서 팝하여 순서대로 리스트에 넣는다.
                    while (opStack.Peek() != "(")
                    {
                        output.Add(opStack.Pop());
                    }

                    // 왼쪽 괄호 자체는 버린다.
                    opStack.Pop();
                }
                else
                {
                    // 4. 토큰이 연산자이면, 
                    while (opStack.Count != 0)
                    {
                        if (precs[opStack.Peek()] >= precs[item])
                        {
                            // 스택에 있는 연산자의 우선 순위가 자신보다 높거나 같다면 출력 리스트에 이어 붙여준다.
                            output.Add(opStack.Pop());
                        }
                        else
                        {
                            break;
                        }
                    }

                    opStack.Push(item);
                }
            }

            // 6. 더 이상 읽을 토큰이 없다면, 스택에서 연산자를 팝하여 붙인다.
            while (opStack.Count != 0)
            {
                output.Add(opStack.Pop());
            }

            return string.Join(" ", output);
        }
    }
}

C# 소스코드가 파이썬에 비해 코드량이 많을지언정, Visual Studio의 디버깅 기능을 켜놓고 Step-into/over 및 Watch 창을 이용해 따라가시면 훨씬 빠르게 코드를 이해할 수 있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5/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217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5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5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71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17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19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43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53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78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04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65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164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15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1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3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6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30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89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07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396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218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18235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2285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136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1369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0879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