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2. C++ 생성자를 DLL로부터 동적 로드해 객체를 생성한다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23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생성자를 DLL로부터 동적 로드해 객체를 생성한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C++ DLL로 class를 export후 LoadLibrary로 DLL을 불러와 new로 class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QnA_etc&no=3843&z=

질문의 요지는 이렇습니다. C++ 클래스를 DLL에 구현해 두었는데,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외부 EXE/DLL에서 접근해 생성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검색해 보면 이를 위한 방법을 다음의 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Using classes exported from a DLL using LoadLibrary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9405/Using-classes-exported-from-a-DLL-using-LoadLibrar

직접 실습을 해볼까요? ^^




우선, Visual Studio에서 C++ Win32 DLL 프로젝트를 "Export symbols" 옵션을 켜서 생성한 후, 기본 포함된 CWin32Project1 클래스의 코드에 다음과 같이 테스트를 위해 필드 n과 Print 함수를 포함시켜 둡니다.

#define WIN32PROJECT1_API __declspec(dllexport)

#include <stdio.h>

class WIN32PROJECT1_API CWin32Project1 {
public:
    int n;
    CWin32Project1(void);

    void Print()
    {
        printf("%d\r\n", n);
    }
};

CWin32Project1::CWin32Project1()
{
    n = 500;
    return;
}

컴파일하고 Visual Studio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켜 dumpbin.exe를 실행하면 생성자가 export된 심볼을 구할 수 있습니다.

C:\temp\Win32Project1\x64\Debug>dumpbin /exports Win32Project1.dll
Microsoft (R) COFF/PE Dumper Version 14.00.23026.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Dump of file Win32Project1.dll

File Type: DLL

  Section contains the following exports for Win32Project1.dll

    00000000 characteristics
    55FAAD26 time date stamp Thu Sep 17 21:08:06 2015
        0.00 version
           1 ordinal base
           6 number of functions
           6 number of names

    ordinal hint RVA      name

          1    0 0001100A ??0CWin32Project1@@QEAA@XZ = @ILT+5(??0CWin32Project1@@QEAA@XZ)
          2    1 00011069 ??4CWin32Project1@@QEAAAEAV0@$$QEAV0@@Z = @ILT+100(??4CWin32Project1@@QEAAAEAV0@$$QEAV0@@Z)
          3    2 000111B8 ??4CWin32Project1@@QEAAAEAV0@AEBV0@@Z = @ILT+435(??4CWin32Project1@@QEAAAEAV0@AEBV0@@Z)
          4    3 000112B2 ?Print@CWin32Project1@@QEAAXXZ = @ILT+685(?Print@CWin32Project1@@QEAAXXZ)
          5    4 000112CB ?fnWin32Project1@@YAHXZ = @ILT+710(?fnWin32Project1@@YAHXZ)
          6    5 0001C164 ?nWin32Project1@@3HA = ?nWin32Project1@@3HA (int nWin32Project1)

  Summary

        1000 .00cfg
        1000 .data
        1000 .idata
        1000 .pdata
        3000 .rdata
        1000 .reloc
        1000 .rsrc
        8000 .text
       10000 .textbss

이 값을 이용해 LoadLibrary/GetProcAddress로 함수 포인터를 구하는 코드는 이렇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CWin32Project1 {
public:
    int n;
    CWin32Project1(void);
    void Print();
};

typedef void(*CTORFUNC) (void *pThis);
typedef void(*PRINTFUNC) (void *pThis);

int main()
{
    HMODULE hModule = ::LoadLibrary(L"Win32Project1.dll");
    if (hModule == NULL)
    {
        printf("NOT FOUND: Module\r\n");
        return 1;
    }


    // Why can't I GetProcAddress a function I dllexport'ed?
    // 64비트와 32비트에서의 export symbol 이름이 다르다는 점!
#if defined(_AMD64_)
    char *ctorName = "??0CWin32Project1@@QEAA@XZ";
    char *printName = "?Print@CWin32Project1@@QEAAXXZ";
#else
    char *ctorName = "??0CWin32Project1@@QAE@XZ";
    char *printName = "?Print@CWin32Project1@@QAEXXZ";
#endif

    CTORFUNC ctorProc = (CTORFUNC)::GetProcAddress(hModule, ctorName);
    PRINTFUNC printProc = (PRINTFUNC)::GetProcAddress(hModule, printName);
                                                            
    if (ctorProc == NULL || printProc == NULL)
    {
        printf("NOT FOUND: ctor or print\r\n");
        return 1;
    }

    // 해당 클래스의 객체 크기만큼 미리 메모리를 할당
    int size = sizeof(CWin32Project1);
    char *pBytes = new char[size];

    // 할당된 메모리가 바로 this 포인터 역할을 함.
    // 생성자를 호출해 인스턴스를 초기화하고,
    ctorProc(pBytes);

    // 멤버 함수를 호출
    printProc(pBytes); // 출력 결과: 500

    delete [] pBytes;

    return 0;
}

첨부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6-08 03시31분
[4567] 그냥 DLL 내부에서 new 로 자기자신 생성해서 리턴하고 메인에서 그 함수 포인터 가져와서 호출하면안되나요?
[guest]
2020-06-08 03시48분
@4567 음... 글의 초반에 링크한 원본 질문을 읽어보셨다면 그런 질문을 하지 않으셨을 텐데요.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5정성태2/20/20228708.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74정성태2/20/20226778.NET Framework: 1158. C# - SqlConnection의 최소 Pooling 수를 초과한 DB 연결은 언제 해제될까요?
12973정성태2/16/20229159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3]
12972정성태2/16/20228506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10142.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8261.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704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6964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361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7177.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7182.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477.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8214.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8078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8220.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623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8329.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8356.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7950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7200.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6638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6483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6680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7221.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7181.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6704.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