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2. C++ 생성자를 DLL로부터 동적 로드해 객체를 생성한다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62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생성자를 DLL로부터 동적 로드해 객체를 생성한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C++ DLL로 class를 export후 LoadLibrary로 DLL을 불러와 new로 class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QnA_etc&no=3843&z=

질문의 요지는 이렇습니다. C++ 클래스를 DLL에 구현해 두었는데,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외부 EXE/DLL에서 접근해 생성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검색해 보면 이를 위한 방법을 다음의 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Using classes exported from a DLL using LoadLibrary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9405/Using-classes-exported-from-a-DLL-using-LoadLibrar

직접 실습을 해볼까요? ^^




우선, Visual Studio에서 C++ Win32 DLL 프로젝트를 "Export symbols" 옵션을 켜서 생성한 후, 기본 포함된 CWin32Project1 클래스의 코드에 다음과 같이 테스트를 위해 필드 n과 Print 함수를 포함시켜 둡니다.

#define WIN32PROJECT1_API __declspec(dllexport)

#include <stdio.h>

class WIN32PROJECT1_API CWin32Project1 {
public:
    int n;
    CWin32Project1(void);

    void Print()
    {
        printf("%d\r\n", n);
    }
};

CWin32Project1::CWin32Project1()
{
    n = 500;
    return;
}

컴파일하고 Visual Studio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켜 dumpbin.exe를 실행하면 생성자가 export된 심볼을 구할 수 있습니다.

C:\temp\Win32Project1\x64\Debug>dumpbin /exports Win32Project1.dll
Microsoft (R) COFF/PE Dumper Version 14.00.23026.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Dump of file Win32Project1.dll

File Type: DLL

  Section contains the following exports for Win32Project1.dll

    00000000 characteristics
    55FAAD26 time date stamp Thu Sep 17 21:08:06 2015
        0.00 version
           1 ordinal base
           6 number of functions
           6 number of names

    ordinal hint RVA      name

          1    0 0001100A ??0CWin32Project1@@QEAA@XZ = @ILT+5(??0CWin32Project1@@QEAA@XZ)
          2    1 00011069 ??4CWin32Project1@@QEAAAEAV0@$$QEAV0@@Z = @ILT+100(??4CWin32Project1@@QEAAAEAV0@$$QEAV0@@Z)
          3    2 000111B8 ??4CWin32Project1@@QEAAAEAV0@AEBV0@@Z = @ILT+435(??4CWin32Project1@@QEAAAEAV0@AEBV0@@Z)
          4    3 000112B2 ?Print@CWin32Project1@@QEAAXXZ = @ILT+685(?Print@CWin32Project1@@QEAAXXZ)
          5    4 000112CB ?fnWin32Project1@@YAHXZ = @ILT+710(?fnWin32Project1@@YAHXZ)
          6    5 0001C164 ?nWin32Project1@@3HA = ?nWin32Project1@@3HA (int nWin32Project1)

  Summary

        1000 .00cfg
        1000 .data
        1000 .idata
        1000 .pdata
        3000 .rdata
        1000 .reloc
        1000 .rsrc
        8000 .text
       10000 .textbss

이 값을 이용해 LoadLibrary/GetProcAddress로 함수 포인터를 구하는 코드는 이렇습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dows.h>

class CWin32Project1 {
public:
    int n;
    CWin32Project1(void);
    void Print();
};

typedef void(*CTORFUNC) (void *pThis);
typedef void(*PRINTFUNC) (void *pThis);

int main()
{
    HMODULE hModule = ::LoadLibrary(L"Win32Project1.dll");
    if (hModule == NULL)
    {
        printf("NOT FOUND: Module\r\n");
        return 1;
    }


    // Why can't I GetProcAddress a function I dllexport'ed?
    // 64비트와 32비트에서의 export symbol 이름이 다르다는 점!
#if defined(_AMD64_)
    char *ctorName = "??0CWin32Project1@@QEAA@XZ";
    char *printName = "?Print@CWin32Project1@@QEAAXXZ";
#else
    char *ctorName = "??0CWin32Project1@@QAE@XZ";
    char *printName = "?Print@CWin32Project1@@QAEXXZ";
#endif

    CTORFUNC ctorProc = (CTORFUNC)::GetProcAddress(hModule, ctorName);
    PRINTFUNC printProc = (PRINTFUNC)::GetProcAddress(hModule, printName);
                                                            
    if (ctorProc == NULL || printProc == NULL)
    {
        printf("NOT FOUND: ctor or print\r\n");
        return 1;
    }

    // 해당 클래스의 객체 크기만큼 미리 메모리를 할당
    int size = sizeof(CWin32Project1);
    char *pBytes = new char[size];

    // 할당된 메모리가 바로 this 포인터 역할을 함.
    // 생성자를 호출해 인스턴스를 초기화하고,
    ctorProc(pBytes);

    // 멤버 함수를 호출
    printProc(pBytes); // 출력 결과: 500

    delete [] pBytes;

    return 0;
}

첨부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6-08 03시31분
[4567] 그냥 DLL 내부에서 new 로 자기자신 생성해서 리턴하고 메인에서 그 함수 포인터 가져와서 호출하면안되나요?
[guest]
2020-06-08 03시48분
@4567 음... 글의 초반에 링크한 원본 질문을 읽어보셨다면 그런 질문을 하지 않으셨을 텐데요.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1정성태10/2/201823154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2059.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33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656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58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115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66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78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731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933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52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30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22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47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41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315.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82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9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75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5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97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72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61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13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91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69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