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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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포인터를 쓰는 경우 VerificationException이 발생한다면?

다음과 같이 포인터를 쓰는 경우,

unsafe int FloatToIntBytes(float value)
{
    int* pBytes = (int*)&value;
    return *pBytes;
}

이런 예외가 발생한다면?

+       e   {System.Security.VerificationException: Operation could destabilize the runtime.
   at MyTestClass.FloatToIntBytes(Single value)
   at MyTestClass.Main()}   System.Exception {System.Security.VerificationException}

아마도 여러분은 .NET 4.0에서 APTCA를 설정한 GAC 어셈블리를 만들고 있는 중일 것입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고.

.NET CLR4 보안 모델 - 3. CLR4 보안 모델에서의 APTCA 역할
; https://www.sysnet.pe.kr/2/0/1682

따라서 해결 방법은 SecuritySafeCritical 특성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SecuritySafeCritical]
unsafe int FloatToIntBytes(float value)
{
    int* pBytes = (int*)&value;
    return *pBytes;
}

참고로, 2바이트 이상의 자료형을 바이트 배열로 반환하는 BitConverter 클래스도 GetBytes 메서드를 보면 SecuritySafeCritical 특성이 적용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SecuritySafeCritical,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static unsafe byte[] GetBytes(int value)
{
    byte[] buffer1 = new byte[4];
    fixed (byte* numRef = buffer1)
    {
        *((int*) numRef) = value;
    }
    return buffer1;
}





(2021-04-09 업데이트)

경우에 따라 System.Security.VerificationException과 함께 TypeInitializ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타입에 unsafe를 클래스 차원에서 정의한 경우,

unsafe class TestClass
{
    private static int *_ptrData;

    static TestClass()
    {
        _ptrData = ...;
    }
}

static 생성자를 실행 시 Verific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한다면 자연스럽게 TypeInitializationException 예외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SecuritySafeCritical 특성을 static 생성자에 부여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대신 class 레벨로 설정해야 VerificationException 예외를 피할 수 있습니다.

[SecuritySafeCritical]
unsafe class TestClass
{
    private static int *_ptrData;

    static TestClass()
    {
        _ptrData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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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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