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33. C#에서 string 형식이 primitive일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75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에서 string 형식이 primitive일까요?

그동안 별 의심 없이 primitive 타입이라고 생각했는데 마침 책에 대한 다음의 의견이 있어서,

몇 가지 오류
; https://www.sysnet.pe.kr/3/0/3612

다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질문자의 경우 "레퍼런스 타입인 string 타입은 거기서 제외됩니다."라고 하는 의견을 보내주었는데요.

그렇다면, 우선 primitive 타입의 정의를 먼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Wikipedia 정의가 좋겠지요? ^^ (위의 질문자가 "Primitive data type"이라는 복합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아쉽지만 이렇게 있습니다.)

Primitive data type
; https://en.wikipedia.org/wiki/Primitive_data_type

  • a basic type is a data type provided by a programming language as a basic building block. Most languages allow more complicated composite types to be recursively constructed starting from basic types.
  • a built-in type is a data type for which the programming language provides built-in support.

위의 2가지 정의에 따라 비춰보면, string 타입은 C#에게 있어 "primitive" 타입이 맞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입장입니다. 현재 MSDN에서 primitive 타입과 닷넷 언어간에 정리된 자료로 다음의 것이 있습니다.

7.3 Primitive Types
 - Visual Studio 2003 Retired Technical documentation
;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aa711900(v=vs.71).aspx
;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55979

명시된 것처럼 "string" 타입을 primitive로 분류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Visual Studio .NET 2003 시절의 VB.NET"에 대한 것일 뿐 C#은 아닙니다. 또한, C#의 primitive 타입에 대해 "Eric Lippert"는 2010년 Q&A에서 다음과 같은 의견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In C# are the terms “Primitive” and “Literal” interchangeabl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2066035/in-c-sharp-are-the-terms-primitive-and-literal-interchangeable

...[생략]...

The C# language specification uses the word "primitive" twice; it is never defined and completely vague as to what it could possibly mean.

The C# language spec has no need to use or define the word "primitive" and therefore should not make use of this vague term. I've had a talk with Mads and we've agreed that future editions of the spec will be reworded to eliminate this usage completely.

How other type systems specifications -- the reflection library, the CLI, the VES, and so on -- define the word "primitive" is of course up to them.

Thanks for bringing up the question.


이야기대로, C# 5.0 스펙 문서에 보면 "primitive"라는 단어가 쓰인 것은 단 2번이고, 그나마도 별다른 정의를 하지 않고 쓰여진데다 어떤 타입이 속한다는 것에 관한 분류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C#의 primitive 타입에 대해 더 이상 어떤 명확한 것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 쯤에서 한번 추측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NET Framework 차원에서는 string 타입이 primitive가 아닙니다. 이는 다음과 같이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Type type = typeof(string);
Console.WriteLine(type.IsPrimitive); // 출력 결과: False

하지만, "primitive 타입"이란 Framework 차원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프로그래밍 언어" 수준에서 결정되는 것입니다. 만약, 이것이 Framework 차원에서 결정되는 것이라면 ".NET 호환 언어"에서는 아무리 언어 스펙이 "primitive"로 지원하고 있다 해도 결국 그것이 아닌 걸로 결정되는 것입니다.

한 예로 F#의 스펙을 보면,

Primitive Types (F#)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sharp/language-reference/basic-types

string을 VB.NET과 마찬가지로 Basic types(a superset of .NET primitive types)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또 재미있는 것은 bigint에 대한 취급입니다. bigint가 System.Numerics.BigInteger에 대한 단순히 약식 표기에 불과하다며 primitive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모호한 것은 decimal에도 적용됩니다. decimal 역시 .NET Framework 차원에서는 primitive가 아닙니다.

Type type = typeof(decimal);
Console.WriteLine(type.IsPrimitive); // 출력 결과: False

하지만, VB.NET, F#은 물론이고 C#에서 decimal이 primitive 타입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즉,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에서도 이처럼 다양하게 의견이 갈려 있는 것입니다.




휴~~~ 결론 내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일단 마이크로소프트의 입장을 우선 이해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Type.IsPrimitive로 인해 언어 상에서의 정의가 매우 애매해졌는데요. 어쨌든 Eric의 의견으로 보면 C#에서만큼은 primitive 단어를 밀고 있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그것을 밀자니 프레임워크와의 개념 충돌로 2번 설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C# 관련 MSDN 문서를 보면 primitive 대신 "Built-In Types"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Built-In Types Table (C# Referenc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builtin-types/built-in-types

따라서, 저는 C#에서의 string이 primitive라고 밀고 싶지만 질문자의 의견에 따라 "Built-in Type"으로 바꾸는 것이 더 나아 보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7/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10-05 11시41분
[ryujh] 안녕하세요.
string 이 '문자열' 값인데 char[] 의 '문자'로 접근가능한 것 보면 primitive 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어떠신지요?
[guest]
2015-10-06 12시21분
본문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primitive의 정의에는 '내부 구현'이 어떻게 되어 있느냐를 언급하지 않습니다. "a basic type is a data type provided by a programming language"에서처럼,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가 기본 제공하는 데이터 타입이냐를 봐야 하는 것이죠. C/C++의 경우에는 언어 수준에서 string 타입의 지원 없이 개발자가 char의 배열로 구현하기 때문에 primitive가 아니지만 C#, F#과 같은 언어에서는 다른 것입니다.

만약 그런 식의 제한이라면 애당초 primitive의 정의를 "by a programming language"가 아니라 "by a CPU"라고 했을 것입니다.

(참고로, C#의 string에서 []로 접근할 때는 indexer를 통해 추상화된 것입니다.)
정성태
2015-10-07 03시10분
[spowner] 저는 C#에서의 string은 primitive의 개념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내부적으로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떠나서 값 "불변형"이고 C# 언어에서 제공하는 문자열 형 이라고 정의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다른 의견 가지고 있는 분들도 댓글 다시면 좋은 토론의 장이 될 것 같습니다.
[guest]
2015-10-07 10시41분
@spowner 그러게요. 정작 C# 언어 제작자들이 primitive라는 단어 사용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니... ^^;
정성태
2015-11-23 12시14분
[초록물꼬기] primitive data type 는 분명 MSDN 에도 많이 나오는데요.. 닷넷 서적을 비판하면서 MSDN 도 안찾아 본건지 모르겠네요.

자바에서는 primitive type 에 string 을 넣지 않는데(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java/nutsandbolts/datatypes.html)
MSDN 에서는 C# represents all primitive data types as objects, it is possible to call an object method on a primitive data type.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Java 와 닷넷에서의 데이터 타입을 잘 정리해준 문서가 있네요.(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visualstudio/visual-studio-2008/ms228360(v=vs.90) )
혹시나 비판하신 분이 자바에서의 data type 과 햇깔린게 아닐지 생각됩니다.
(는 오라클 문서에서도 primitive data type 라고 되어있네요;;)
[guest]
2015-11-23 12시31분
@초록물꼬기 님... 제가 인용한 글(3612번)의 덧글에 보면 질문자가 "위키북스 시리즈 11번 저자 뿐만 아니라,
 Anders Hejlsberg 외 3인의 저자들에게도"라고 하면서 Anders Hejlsberg조차도 한심하다는 식으로 언급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말 다한 거죠?!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5정성태3/8/20218963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8793.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257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524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430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088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590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343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897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494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248.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472.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814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151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372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696.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618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014.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033.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024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141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757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373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9890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8887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13061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