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36. Thread.Abort의 스레드 종료 지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42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Thread.Abort의 스레드 종료 지연

Win32 API 시절에는 TerminateThread를 이용해 스레드를 거의 바로 종료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TerminateThread function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terminatethread

물론, 그 강력함으로 인해 자원 회수에 대한 기회를 가질 수 없으므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API를 사용하기보다는 가능하면 스레드 스스로 종료하는 식으로 구현하도록 가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닷넷에서의 Thread.Abort 메서드는 '관리'의 힘을 얻어 TerminateThread와는 다른 방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관리가 가능해진만큼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보장못하는 구간을 스레드가 실행중일 때는 AbortRequested 신호만 보내두고 해당 스레드가 '스레드 종료하기 좋은 지점'으로 실행이 벗어났을 때에야 AbortException을 발생시킵니다.

재미삼아서, 재현을 한번 해볼까요? ^^

가령, "catch"나 "finally" 영역을 스레드가 실행 중일 때는 종료하지 않는데요. 다음과 같이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Thread t1 = new Thread(Test);
        t1.Start(ewh);

        ewh.WaitOne();

        Console.WriteLine("begin - abort");
        t1.Abort();
        Console.WriteLine("end - abort");

        Console.ReadLine();
    }

    public static void Test(object obj)
    {
        EventWaitHandle ewh = obj as EventWaitHandle;

        try
        {
            Console.WriteLine("Test method called!");
        }
        finally
        {
            Console.WriteLine("begin - finally");

            ewh.Set();

            for (int i = 0; i < 6; i++)
            {
                Thread.Sleep(1000);
                Console.Write(".");
            }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end - finally");
        }
    }
}

실행해 보면 출력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Test method called!
begin - finally
begin - abort
......
end - finally
end - abort

이처럼, finally 영역에서 스레드가 실행중일 때는 외부에서의 Abort 호출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 외에 unmanaged 코드에 대한 배려도 빼놓을 수 없지요. ^^ 테스트는 닷넷 측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해 주고,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DllImport("Win32Project1")]
    static extern int fnWin32Project1(long handl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Thread t1 = new Thread(threadFunc);
        t1.Start(ewh);

        ewh.WaitOne();

        t1.Abort();

        t1.Join();

        Console.WriteLine("Ended!");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evtObj)
    {
        EventWaitHandle ewh = evtObj as EventWaitHandle;
        fnWin32Project1(ewh.Handle.ToInt64());
    }
}

fnWin32Project1 함수를 담은 C/C++ DLL 프로젝트의 소스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해 주면 됩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32Project1.h"

WIN32PROJECT1_API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__int64 nHandle)
{
    int result = 0;

    HANDLE hHandle = (HANDLE)nHandle;
    ::SetEvent(hHandle);

    int n = 5;
    while (n -- > 0)
    {
        printf(".");
        ::Sleep(1000);
    }

    return result;
}

이번에도 역시 fnWin32Project1내에서 while/printf 문을 실행 중인 동안 Thread.Abort가 호출되어도 곧바로 중지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Thread.Abort 호출 시 hang 현상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Thread.Abort 호출의 hang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617

왜 저런 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지 이젠 이해가 되시겠지요?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2가지 예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1정성태11/17/201813170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14657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15006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12750.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11854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1104.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13613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1471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1210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13480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2728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19651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1507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1417.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12983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14301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197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53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491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26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3940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0446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1107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13195.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0723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12973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