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36. Thread.Abort의 스레드 종료 지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12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84. Thread 개체의 Interrupt와 Abort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205

.NET Framework: 418. Thread.Abort 호출의 hang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617

.NET Framework: 536. Thread.Abort의 스레드 종료 지연
; https://www.sysnet.pe.kr/2/0/10865

.NET Framework: 538. Thread.Abort로 인해 프로세스가 종료되는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0867

디버깅 기술: 109. windbg - (x64에서의 인자 값 추적을 이용한) Thread.Abort 시 대상이 되는 스레드를 식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80




Thread.Abort의 스레드 종료 지연

Win32 API 시절에는 TerminateThread를 이용해 스레드를 거의 바로 종료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TerminateThread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terminatethread

물론, 그 강력함으로 인해 자원 회수에 대한 기회를 가질 수 없으므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API를 사용하기보다는 가능하면 스레드 스스로 종료하는 식으로 구현하도록 가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닷넷에서의 Thread.Abort 메서드는 '관리'의 힘을 얻어 TerminateThread와는 다른 방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관리가 가능해진만큼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보장못하는 구간을 스레드가 실행 중일 때는 AbortRequested 신호만 보내두고 해당 스레드가 '스레드 종료하기 좋은 지점'으로 실행이 벗어났을 때에야 AbortException을 발생시킵니다.

재미삼아서, 재현을 한번 해볼까요? ^^

가령, "catch"나 "finally" 영역을 스레드가 실행 중일 때는 종료하지 않는데요. 다음과 같이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Thread t1 = new Thread(Test);
        t1.Start(ewh);

        ewh.WaitOne();

        Console.WriteLine("begin - abort");
        t1.Abort();
        Console.WriteLine("end - abort");

        Console.ReadLine();
    }

    public static void Test(object obj)
    {
        EventWaitHandle ewh = obj as EventWaitHandle;

        try
        {
            Console.WriteLine("Test method called!");
        }
        finally
        {
            Console.WriteLine("begin - finally");

            ewh.Set();

            for (int i = 0; i < 6; i++)
            {
                Thread.Sleep(1000);
                Console.Write(".");
            }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end - finally");
        }
    }
}

실행해 보면 출력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Test method called!
begin - finally
begin - abort
......
end - finally
end - abort

이처럼, finally 영역에서 스레드가 실행중일 때는 외부에서의 Abort 호출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 외에 unmanaged 코드에 대한 배려도 빼놓을 수 없지요. ^^ 테스트는 닷넷 측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해 주고,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DllImport("Win32Project1")]
    static extern int fnWin32Project1(long handl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Thread t1 = new Thread(threadFunc);
        t1.Start(ewh);

        ewh.WaitOne();

        t1.Abort();

        t1.Join();

        Console.WriteLine("Ended!");
    }

    private static void threadFunc(object evtObj)
    {
        EventWaitHandle ewh = evtObj as EventWaitHandle;
        fnWin32Project1(ewh.Handle.ToInt64());
    }
}

fnWin32Project1 함수를 담은 C/C++ DLL 프로젝트의 소스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해 주면 됩니다.

#include "stdafx.h"
#include "Win32Project1.h"

WIN32PROJECT1_API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__int64 nHandle)
{
    int result = 0;

    HANDLE hHandle = (HANDLE)nHandle;
    ::SetEvent(hHandle);

    int n = 5;
    while (n -- > 0)
    {
        printf(".");
        ::Sleep(1000);
    }

    return result;
}

이번에도 역시 fnWin32Project1내에서 while/printf 문을 실행 중인 동안 Thread.Abort가 호출되어도 곧바로 중지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Thread.Abort 호출 시 hang 현상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Thread.Abort 호출의 hang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617

왜 저런 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지 이젠 이해가 되시겠지요?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2가지 예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73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60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67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123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817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31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3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79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32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93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23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68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89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1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2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8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5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3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4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6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31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6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4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70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7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5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