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3. std::thread 사용 시 R6010 오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93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std::thread 사용 시 R6010 오류

std::thread를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사용했는데,

int  MyClass::Test()
{
    std::thread t([&]() {

       // ...[생략]...

    });

    return 5;
}

해당 Test 메서드를 return 하자마자 (디버깅 상태에서) 다음과 같은 예외 창이 뜹니다.

vc_thread_abort_1.png

Debug Error!

Program:
....

R6010
- abort() has been called

Retry 버튼을 눌러 break 문을 찾아가면, 다음과 같은 콜 스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est.dll!_NMSG_WRITE(int rterrnum) Line 226 C
    Test.dll!abort() Line 62    C
    Test.dll!terminate() Line 97    C++
    Test.dll!std::thread::~thread() Line 57 C++
    Test.dll!MyClass::Test() Line 1797  C++
    2b79f1aa()  Unknown
        ...[생략]...
    clr.dll!72e1ecec()  Unknown
    clr.dll!72e05f71()  Unknown
    kernel32.dll!751038f4() Unknown
    ntdll.dll!77635663()    Unknown
    ntdll.dll!7763562e()    Unknown

std::thread의 파괴자 함수인 ~thread()가 보이는데요. 그래서 검색해 봤더니, 다음과 같은 글이 나옵니다.

c++ std::thread problems in Visual Studio 2012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5423345/c-stdthread-problems-in-visual-studio-2012

정확한 개발 철학은 모르겠지만, 아마도 명시적인 개발자의 의도를 밝히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즉, detach를 해서 fire-and-forget 식으로 사용할 것이냐? 아니면 join을 해서 해당 스레드가 종료되는 것을 확인하겠느냐... 라는!

암튼, 제 경우에는 전자의 경우였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detach하는 것으로 예외를 벗어났습니다.

int  MyClass::Test()
{
    std::thread t([&]() {

       // ...[생략]...

    });

    t.detach();

    return 5;
}

C#과 같은 방식으로 무심코 썼다가 이것 때문에 한참을 고생했군요. ^^; (에러 메시지가 너무 불친절한 것이 아닐까?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9/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12-31 06시32분
[kernel] 생성자에 detach 여부를 넣기도 좀 그렇고 미묘하네요 :)
[guest]
2015-12-31 10시45분
그러게요... 제가 끝 부분에서도 언급했지만, 그나마 에러메시지라도 좀 친절했어야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
정성태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11정성태8/10/200628663    답변글 디버깅 기술: 5.2.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Application Project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
312정성태8/5/200631339    답변글 디버깅 기술: 5.3.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Site Model 유형의 프로젝트
313정성태8/12/20063048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4.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1)
317정성태8/12/20062788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5.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2)
318정성태8/12/200634315    답변글 디버깅 기술: 5.6.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319정성태8/12/200629489    답변글 디버깅 기술: 5.7.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2) [1]
320정성태8/12/200633507    답변글 디버깅 기술: 5.8. WinDBG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321정성태8/13/200638139    답변글 디버깅 기술: 5.9. Microsoft의 PDB 파일 관리
323정성태8/15/20063951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0. Symbol Server 생성 [4]
324정성태8/15/200636080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1. PDB 파일과 소스 코드
325정성태9/8/200628848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2. CCP를 이용한 Windows Source Code 수준의 디버깅
329정성태8/19/200627726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3. 소스 서버 구성 [1]
332정성태8/20/200629229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4. GAC 에 등록된 Assembly 디버그 [2]
341정성태9/16/200621590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5. [내용 예약]
342정성태9/16/200639202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6. ASP.NET 디버깅 환경 구성 [1]파일 다운로드1
306정성태2/13/200718647기타: 15. .NET 이 생산성이 높다는 증거(!)
304정성태7/21/200620765VS.NET IDE: 41. 하위 폴더의 모든 프로젝트의 출력물을 제거 (Clean)
305정성태7/21/200620456    답변글 VS.NET IDE: 41.1. 하위 폴더의 모든 프로젝트의 출력물을 제거 (Clean) [1]
303정성태7/20/200618417Team Foundation Server: 12. 사용자 계정 재생성에 따른 Version Control 영향
302정성태8/21/200620137Team Foundation Server: 11. TFS Team Build와 VC++ Project 설정
299정성태7/23/200620321개발 환경 구성: 5. VMWare - VM 생성 화면 캡쳐
300정성태7/15/200624894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5.1. VMWare 오류 유형 - The handle is invalid.
301정성태7/18/200619886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5.2. VMWare - 사용 후기.
298정성태7/14/200620099개발 환경 구성: 4. VMWare Server를 64bit 운영체제에 설치 시 주의 사항 [2]
296정성태7/10/200629438.NET Framework: 73. [ASP.NET] HTC(DHTML Control Behavior)를 WebResource.axd로 제공하는 방법 [3]
295정성태7/1/200622667VC++: 25.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