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14.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59

.NET Framework: 543.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0889

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691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한번 이에 대해 다룬 글이 있습니다.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근데, 좀 번잡하군요. ^^; 가상 메모리 할당에 실행 권한까지 변경하는 작업이 너무 복잡합니다. 좀 더 간단하게 할 수 있을까요?

생각해 보니, 변경될 어셈블리 코드를 담을 만큼의 충분한 메서드 크기만 보장된다면 차라리 그것을 재활용하는 방법이 더 나을 듯 합니다.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글에서 예제로 든 CpuId 값을 구하는 방법을 예로 들어볼까요? ^^

일단, dummy 용도의 메서드를 하나 만드는데요. 크기는 대충 cpuid 코드를 실행할 정도만 안전하게 포함할수만 있으면 됩니다.

public unsafe static void CpuIdInfo(byte *ptr)
{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

그다음 cpuid 호출을 하는 기계어 코드를 다음과 같이 마련해 주고,

private readonly static byte[] x86CpuIdBytes =
    {
        0x55,
        0x8B, 0xEC,
        0x53,
        0x57,

        0x33, 0xDB,
        0x8B, 0xF9, // mov edi,ecx   ; stdcall 호출 관행으로 불리기 때문에 ecx에 첫 번째 인자값이 들어 있음.
        0x33, 0xD2,
        0xB8, 0x00, 0x00, 0x00, 0x00,

        0x0F, 0xA2, // cpuid

//      0x8B, 0x7D, 0x08,            ; cdecl 호출 관행인 경우 필요한 것으로 stdcall인 경우 필요없음.

        0x89, 0x07,
        0x89, 0x5F, 0x04,
        0x89, 0x4F, 0x08,
        0x89, 0x57, 0x0C,

        0x5F,
        0x5B,

        0x5D,
        0xC3, // ret
    };

다음과 같이 GetFunctionPointer로 반환받은 위치에 기계어 코드를 덮어써주면 됩니다.

// 주의: x86 코드에서만 동작!!!!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byte[] cpuIdBytes = new byte[4 * 4];

    fixed(byte* idPtr = cpuIdBytes)
    {
        // CpuIdInfo(idPtr);

        RuntimeMethodHandle mh = typeof(Program).GetMethod("CpuIdInfo", BindingFlags.Static | BindingFlags.Public).MethodHandle;
        RuntimeHelpers.PrepareMethod(mh);

        IntPtr ptr = mh.GetFunctionPointer();
        int offset;

        byte* baseCodes = (byte*)ptr.ToPointer();
        byte* asmCodes;

        if (Debugger.IsAttached == true)
        {
            offset = *(int*)(baseCodes + 1);
            asmCodes = baseCodes + offset + 5; // 5byte == 0xe9 xx xx xx xx
        }
        else
        {
            asmCodes = baseCodes;
        }

        offset = 0;
        foreach (byte aByte in x86CpuIdBytes)
        {
            *(asmCodes + offset) = aByte;
            offset++;
        }

        CpuIdInfo(idPtr);
    }

    Console.WriteLine("Cpu Id: " + BitConverter.ToString(cpuIdBytes));
}

훨씬 간단하긴 하지만, GetFunctionPointer가 반환하는 기계어 코드가 디버거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과 5바이트 옵셋값이 하드코딩된다는 점이 좀 그렇긴 합니다.

어쨌든, 원리를 알아두는 차원에서 그냥 읽고 이해하기만 하면 될 듯! ^^

(첨부한 코드는 위의 실습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38정성태1/24/202218190개발 환경 구성: 633. Docker Desktop + k8s 환경에서 local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
12937정성태1/24/202215794.NET Framework: 113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2]파일 다운로드1
12936정성태1/22/202215381.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파일 다운로드1
12935정성태1/22/202216064.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34정성태1/22/202215477오류 유형: 788. Warning C6262 Function uses '65564' bytes of stack: exceeds /analyze:stacksize '16384'. Consider moving some data to heap. [2]
12933정성태1/21/202215951.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32정성태1/20/202217060.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2]파일 다운로드1
12931정성태1/20/202213574개발 환경 구성: 632. ASP.NET Core 프로젝트를 AKS/k8s에 올리는 과정
12930정성태1/19/202214832개발 환경 구성: 631. AKS/k8s의 Volume에 파일 복사하는 방법
12929정성태1/19/202214812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12928정성태1/18/202214589개발 환경 구성: 629. AKS/Kubernetes에서 호스팅 중인 pod에 shell(/bin/bash)로 진입하는 방법
12927정성태1/18/202215146개발 환경 구성: 628. AKS 환경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방법
12926정성태1/17/202215043오류 유형: 787. AKS - pod 배포 시 ErrImagePull/ImagePullBackOff 오류
12925정성태1/17/202215704개발 환경 구성: 627. AKS의 준비 단계 - ACR(Azure Container Registry)에 docker 이미지 배포
12924정성태1/15/202217212.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2]파일 다운로드1
12923정성태1/15/202216004개발 환경 구성: 626.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을 MPEG1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
12922정성태1/14/202214802개발 환경 구성: 625. AKS - Azure Kubernetes Service 생성 및 SLO/SLA 변경 방법
12921정성태1/14/202212541개발 환경 구성: 624. Docker Desktop에서 별도 서버에 설치한 docker registry에 이미지 올리는 방법
12920정성태1/14/202213871오류 유형: 786. Camtasia - An error occurred with the camera: Failed to Add Video Sampler.
12919정성태1/13/202213400Windows: 199. Host Network Service (HNS)에 의해서 점유되는 포트
12918정성태1/13/202213853Linux: 47. WSL - shell script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가 스크립트 실행 후 반영되지 않는 문제
12917정성태1/12/202213058오류 유형: 785. C# -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12916정성태1/12/202212338오류 유형: 784. TFS - One or more source control bindings for this solution are not valid and are listed below.
12915정성태1/11/202212950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16149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16574.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