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14.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59

.NET Framework: 543.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0889

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691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한번 이에 대해 다룬 글이 있습니다.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근데, 좀 번잡하군요. ^^; 가상 메모리 할당에 실행 권한까지 변경하는 작업이 너무 복잡합니다. 좀 더 간단하게 할 수 있을까요?

생각해 보니, 변경될 어셈블리 코드를 담을 만큼의 충분한 메서드 크기만 보장된다면 차라리 그것을 재활용하는 방법이 더 나을 듯 합니다.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글에서 예제로 든 CpuId 값을 구하는 방법을 예로 들어볼까요? ^^

일단, dummy 용도의 메서드를 하나 만드는데요. 크기는 대충 cpuid 코드를 실행할 정도만 안전하게 포함할수만 있으면 됩니다.

public unsafe static void CpuIdInfo(byte *ptr)
{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

그다음 cpuid 호출을 하는 기계어 코드를 다음과 같이 마련해 주고,

private readonly static byte[] x86CpuIdBytes =
    {
        0x55,
        0x8B, 0xEC,
        0x53,
        0x57,

        0x33, 0xDB,
        0x8B, 0xF9, // mov edi,ecx   ; stdcall 호출 관행으로 불리기 때문에 ecx에 첫 번째 인자값이 들어 있음.
        0x33, 0xD2,
        0xB8, 0x00, 0x00, 0x00, 0x00,

        0x0F, 0xA2, // cpuid

//      0x8B, 0x7D, 0x08,            ; cdecl 호출 관행인 경우 필요한 것으로 stdcall인 경우 필요없음.

        0x89, 0x07,
        0x89, 0x5F, 0x04,
        0x89, 0x4F, 0x08,
        0x89, 0x57, 0x0C,

        0x5F,
        0x5B,

        0x5D,
        0xC3, // ret
    };

다음과 같이 GetFunctionPointer로 반환받은 위치에 기계어 코드를 덮어써주면 됩니다.

// 주의: x86 코드에서만 동작!!!!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byte[] cpuIdBytes = new byte[4 * 4];

    fixed(byte* idPtr = cpuIdBytes)
    {
        // CpuIdInfo(idPtr);

        RuntimeMethodHandle mh = typeof(Program).GetMethod("CpuIdInfo", BindingFlags.Static | BindingFlags.Public).MethodHandle;
        RuntimeHelpers.PrepareMethod(mh);

        IntPtr ptr = mh.GetFunctionPointer();
        int offset;

        byte* baseCodes = (byte*)ptr.ToPointer();
        byte* asmCodes;

        if (Debugger.IsAttached == true)
        {
            offset = *(int*)(baseCodes + 1);
            asmCodes = baseCodes + offset + 5; // 5byte == 0xe9 xx xx xx xx
        }
        else
        {
            asmCodes = baseCodes;
        }

        offset = 0;
        foreach (byte aByte in x86CpuIdBytes)
        {
            *(asmCodes + offset) = aByte;
            offset++;
        }

        CpuIdInfo(idPtr);
    }

    Console.WriteLine("Cpu Id: " + BitConverter.ToString(cpuIdBytes));
}

훨씬 간단하긴 하지만, GetFunctionPointer가 반환하는 기계어 코드가 디버거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과 5바이트 옵셋값이 하드코딩된다는 점이 좀 그렇긴 합니다.

어쨌든, 원리를 알아두는 차원에서 그냥 읽고 이해하기만 하면 될 듯! ^^

(첨부한 코드는 위의 실습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9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37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56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100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811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22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3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7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2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87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13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59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8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0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23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76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4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3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3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6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99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5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4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9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6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4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