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5의 Caller Info를 .NET 4.5 미만의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방법

CallerInfo에 대해 예전에 한번 소개해 드렸는데요.

C# 5.0 에 새로 추가된 Caller Info 특성
; https://www.sysnet.pe.kr/2/0/1134

C# 코드 구문으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지만,

public static class MyExt
{
    public static void Write(string msg, [CallerMemberName] string method = "")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 method, msg));
    }

    public void Test()
    {
        MyExt.Write("test");
    }
}

C# 컴파일러는 결국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변환해서 컴파일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public static class MyExt
{
    public static void Write(string msg, [CallerMemberName] string method)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 method, msg));
    }

    public void MyMethod()
    {
        MyExt.Write("test", "MyMethod");
    }
}

변환된 이 코드는, C# 5 버전과 아무런 종속 관계가 없습니다. 그래서, Caller Info를 사용한 코드가 담긴 프로젝트의 "TargetFramework" 속성을 ".NET 3.5"로 바꿔 컴파일해도 생성된 바이너리는 정상적으로 CLR 2 기반에서 잘 동작합니다.

단지, .NET 4.0 이하의 경우 mscorlib.dll에 CallerMemberNameAttribute 타입이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빌드 에러를 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임의로 만들어 포함해야 합니다.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using System;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CallerMemberName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FilePath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LineNumberAttribute : Attribute
    {
    }
}

public static class MyExt
{
    public static void Write(string msg, [CallerMemberName] string method = "")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 method, msg));
    }

    public void MyMethod()
    {
        MyExt.Write("test", "MyMethod");
    }
}

이런 내용들이 다음의 글에 잘 포함되어 있습니다.

Using C# 5 caller info attributes when targeting earlier versions of the .NET framework
; http://www.thomaslevesque.com/2012/06/13/using-c-5-caller-info-attributes-when-targeting-earlier-versions-of-the-net-framework/

그런데, 같은 소스 코드를 닷넷 버전별로 컴파일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전처리기 지시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if BELOW45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using System;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CallerMemberName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FilePath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LineNumberAttribute : Attribute
    {
    }
}

#endif

class Normal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략]...
    }
}

.NET 2.0 ~ 4로 컴파일할 땐 BELOW45 상수를 정의하고 4.5 이상인 경우에는 상수 정의를 없애주면 됩니다. msbuild.exe로 빌드한다면 다음과 같이 나눠서 빌드하면 됩니다.

// ---------------------------- C# 5.0 컴파일러로 2가지 상황에 따라 빌드

// .NET 2.0 ~ 4.0
msbuild MyTest.csproj /p:DefineConstants="BELOW45;TRACE" /t:Rebuild /p:TargetFrameworkVersion=v3.5

// .NET 4.5 or later
msbuild MyTest.csproj /t:Rebuil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6/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2-15 02시12분
[spowner] 이해하기도 쉽고 유용한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16-02-15 10시23분
제가 지식의 부족도 문제지만 제 고정관념이 더 큰 문제였단 걸 배우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Beren Ko
2016-02-16 01시07분
출근하면서 곰곰히 생각해보니 CallerMemberName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 함에도 인라인 처리되면 알려주신 방법으로 해결이 될까 싶어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좀 길긴 하지만 Scott Hanselman이 Release is not Debug 글에서 사용했던 샘플을 이용해서 테스트 한 걸 옮겨보겠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class NormalProgram
{
    static string s = string.Empty;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methodA();
        }
        catch (System.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ToString());
        }
    }
    
    
    static void methodA([CallerMemberName]string prevMethodName = "") { s += prevMethodName + "\r\n"; methodB(); }


    static void methodB([CallerMemberName]string prevMethodName = "") { s += prevMethodName + "\r\n"; methodC(); }


    static void methodC([CallerMemberName]string prevMethodName = "") { s+= prevMethodName; badMethod(); }

    static void badMethod() { Console.WriteLine(s);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generic bad thing"); }
}

제 걱정은 인라인 처리되면 스택정보도 없이 메서드가 상위메서드에 포함되어버릴텐데 CallerMemberName이 유효하게 소스에서의 S에 추가가 될까? 라는 의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위의 실행 결과를 보면

C:\Test>NormalRelease.exe
Main
methodA
methodB
System.ApplicationException: generic bad thing
   위치: NormalProgram.badMethod() 파일 c:\CSharpStudy\NormalProgram.cs:줄 29
   위치: NormalProgram.Main(String[] args) 파일 c:\CSharpStudy\NormalProgram.cs:줄 12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즉 인라인 처리가 된다 하더라도 메서드명은 CallerMemberName이 적용된 변수에 담아주었던 것이네요^^
Beren Ko
2016-02-16 01시32분
당연한 결과입니다. ^^ 컴파일 타임에 이미 문자열을 전달한 코드가 박혀 있기 때문에 런타임에 인라인되어도 그 코드는 유효하게 인라인 처리되니까요.
정성태
2016-02-16 01시45분
네~ 다시 생각해보니 당연한 말씀이네요. 컴파일 된 결과를 리플렉터로 확인해보아도 말씀하신 바를 확인할 수 있었구요. 가르침 감사합니다^^
Beren Ko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49정성태3/4/20217872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694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9113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770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524.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737.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0058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396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643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939.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872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298.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338.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291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457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946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633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0144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9142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13369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0359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9754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9940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7771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7488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12524정성태1/31/20218649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