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5의 Caller Info를 .NET 4.5 미만의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방법

CallerInfo에 대해 예전에 한번 소개해 드렸는데요.

C# 5.0 에 새로 추가된 Caller Info 특성
; https://www.sysnet.pe.kr/2/0/1134

C# 코드 구문으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지만,

public static class MyExt
{
    public static void Write(string msg, [CallerMemberName] string method = "")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 method, msg));
    }

    public void Test()
    {
        MyExt.Write("test");
    }
}

C# 컴파일러는 결국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변환해서 컴파일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public static class MyExt
{
    public static void Write(string msg, [CallerMemberName] string method)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 method, msg));
    }

    public void MyMethod()
    {
        MyExt.Write("test", "MyMethod");
    }
}

변환된 이 코드는, C# 5 버전과 아무런 종속 관계가 없습니다. 그래서, Caller Info를 사용한 코드가 담긴 프로젝트의 "TargetFramework" 속성을 ".NET 3.5"로 바꿔 컴파일해도 생성된 바이너리는 정상적으로 CLR 2 기반에서 잘 동작합니다.

단지, .NET 4.0 이하의 경우 mscorlib.dll에 CallerMemberNameAttribute 타입이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빌드 에러를 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임의로 만들어 포함해야 합니다.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using System;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CallerMemberName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FilePath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LineNumberAttribute : Attribute
    {
    }
}

public static class MyExt
{
    public static void Write(string msg, [CallerMemberName] string method = "")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 method, msg));
    }

    public void MyMethod()
    {
        MyExt.Write("test", "MyMethod");
    }
}

이런 내용들이 다음의 글에 잘 포함되어 있습니다.

Using C# 5 caller info attributes when targeting earlier versions of the .NET framework
; http://www.thomaslevesque.com/2012/06/13/using-c-5-caller-info-attributes-when-targeting-earlier-versions-of-the-net-framework/

그런데, 같은 소스 코드를 닷넷 버전별로 컴파일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전처리기 지시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if BELOW45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using System;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CallerMemberName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FilePath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LineNumberAttribute : Attribute
    {
    }
}

#endif

class Normal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략]...
    }
}

.NET 2.0 ~ 4로 컴파일할 땐 BELOW45 상수를 정의하고 4.5 이상인 경우에는 상수 정의를 없애주면 됩니다. msbuild.exe로 빌드한다면 다음과 같이 나눠서 빌드하면 됩니다.

// ---------------------------- C# 5.0 컴파일러로 2가지 상황에 따라 빌드

// .NET 2.0 ~ 4.0
msbuild MyTest.csproj /p:DefineConstants="BELOW45;TRACE" /t:Rebuild /p:TargetFrameworkVersion=v3.5

// .NET 4.5 or later
msbuild MyTest.csproj /t:Rebuil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6/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2-15 02시12분
[spowner] 이해하기도 쉽고 유용한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16-02-15 10시23분
제가 지식의 부족도 문제지만 제 고정관념이 더 큰 문제였단 걸 배우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Beren Ko
2016-02-16 01시07분
출근하면서 곰곰히 생각해보니 CallerMemberName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 함에도 인라인 처리되면 알려주신 방법으로 해결이 될까 싶어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좀 길긴 하지만 Scott Hanselman이 Release is not Debug 글에서 사용했던 샘플을 이용해서 테스트 한 걸 옮겨보겠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class NormalProgram
{
    static string s = string.Empty;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methodA();
        }
        catch (System.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ToString());
        }
    }
    
    
    static void methodA([CallerMemberName]string prevMethodName = "") { s += prevMethodName + "\r\n"; methodB(); }


    static void methodB([CallerMemberName]string prevMethodName = "") { s += prevMethodName + "\r\n"; methodC(); }


    static void methodC([CallerMemberName]string prevMethodName = "") { s+= prevMethodName; badMethod(); }

    static void badMethod() { Console.WriteLine(s);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generic bad thing"); }
}

제 걱정은 인라인 처리되면 스택정보도 없이 메서드가 상위메서드에 포함되어버릴텐데 CallerMemberName이 유효하게 소스에서의 S에 추가가 될까? 라는 의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위의 실행 결과를 보면

C:\Test>NormalRelease.exe
Main
methodA
methodB
System.ApplicationException: generic bad thing
   위치: NormalProgram.badMethod() 파일 c:\CSharpStudy\NormalProgram.cs:줄 29
   위치: NormalProgram.Main(String[] args) 파일 c:\CSharpStudy\NormalProgram.cs:줄 12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즉 인라인 처리가 된다 하더라도 메서드명은 CallerMemberName이 적용된 변수에 담아주었던 것이네요^^
Beren Ko
2016-02-16 01시32분
당연한 결과입니다. ^^ 컴파일 타임에 이미 문자열을 전달한 코드가 박혀 있기 때문에 런타임에 인라인되어도 그 코드는 유효하게 인라인 처리되니까요.
정성태
2016-02-16 01시45분
네~ 다시 생각해보니 당연한 말씀이네요. 컴파일 된 결과를 리플렉터로 확인해보아도 말씀하신 바를 확인할 수 있었구요. 가르침 감사합니다^^
Beren Ko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0정성태11/5/201819942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1743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1646.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13128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14503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2143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766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725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455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4116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0580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1323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13397.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0856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13167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14786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1634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19112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1363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11476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0262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11706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12628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12775.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6정성태10/15/201812049개발 환경 구성: 411. Bitvise SSH Client의 인증서 모드에서 자동 로그인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5정성태10/15/201810607오류 유형: 495. TFS 파일/폴더 삭제 - The item [...] could not be found in your workspace, or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it.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