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5의 Caller Info를 .NET 4.5 미만의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방법

CallerInfo에 대해 예전에 한번 소개해 드렸는데요.

C# 5.0 에 새로 추가된 Caller Info 특성
; https://www.sysnet.pe.kr/2/0/1134

C# 코드 구문으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지만,

public static class MyExt
{
    public static void Write(string msg, [CallerMemberName] string method = "")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 method, msg));
    }

    public void Test()
    {
        MyExt.Write("test");
    }
}

C# 컴파일러는 결국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변환해서 컴파일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public static class MyExt
{
    public static void Write(string msg, [CallerMemberName] string method)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 method, msg));
    }

    public void MyMethod()
    {
        MyExt.Write("test", "MyMethod");
    }
}

변환된 이 코드는, C# 5 버전과 아무런 종속 관계가 없습니다. 그래서, Caller Info를 사용한 코드가 담긴 프로젝트의 "TargetFramework" 속성을 ".NET 3.5"로 바꿔 컴파일해도 생성된 바이너리는 정상적으로 CLR 2 기반에서 잘 동작합니다.

단지, .NET 4.0 이하의 경우 mscorlib.dll에 CallerMemberNameAttribute 타입이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빌드 에러를 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임의로 만들어 포함해야 합니다.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using System;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CallerMemberName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FilePath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LineNumberAttribute : Attribute
    {
    }
}

public static class MyExt
{
    public static void Write(string msg, [CallerMemberName] string method = "")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 method, msg));
    }

    public void MyMethod()
    {
        MyExt.Write("test", "MyMethod");
    }
}

이런 내용들이 다음의 글에 잘 포함되어 있습니다.

Using C# 5 caller info attributes when targeting earlier versions of the .NET framework
; http://www.thomaslevesque.com/2012/06/13/using-c-5-caller-info-attributes-when-targeting-earlier-versions-of-the-net-framework/

그런데, 같은 소스 코드를 닷넷 버전별로 컴파일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전처리기 지시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if BELOW45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using System;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CallerMemberName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FilePath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LineNumberAttribute : Attribute
    {
    }
}

#endif

class Normal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략]...
    }
}

.NET 2.0 ~ 4로 컴파일할 땐 BELOW45 상수를 정의하고 4.5 이상인 경우에는 상수 정의를 없애주면 됩니다. msbuild.exe로 빌드한다면 다음과 같이 나눠서 빌드하면 됩니다.

// ---------------------------- C# 5.0 컴파일러로 2가지 상황에 따라 빌드

// .NET 2.0 ~ 4.0
msbuild MyTest.csproj /p:DefineConstants="BELOW45;TRACE" /t:Rebuild /p:TargetFrameworkVersion=v3.5

// .NET 4.5 or later
msbuild MyTest.csproj /t:Rebuil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6/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2-15 02시12분
[spowner] 이해하기도 쉽고 유용한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16-02-15 10시23분
제가 지식의 부족도 문제지만 제 고정관념이 더 큰 문제였단 걸 배우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Beren Ko
2016-02-16 01시07분
출근하면서 곰곰히 생각해보니 CallerMemberName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 함에도 인라인 처리되면 알려주신 방법으로 해결이 될까 싶어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좀 길긴 하지만 Scott Hanselman이 Release is not Debug 글에서 사용했던 샘플을 이용해서 테스트 한 걸 옮겨보겠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class NormalProgram
{
    static string s = string.Empty;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methodA();
        }
        catch (System.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ToString());
        }
    }
    
    
    static void methodA([CallerMemberName]string prevMethodName = "") { s += prevMethodName + "\r\n"; methodB(); }


    static void methodB([CallerMemberName]string prevMethodName = "") { s += prevMethodName + "\r\n"; methodC(); }


    static void methodC([CallerMemberName]string prevMethodName = "") { s+= prevMethodName; badMethod(); }

    static void badMethod() { Console.WriteLine(s);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generic bad thing"); }
}

제 걱정은 인라인 처리되면 스택정보도 없이 메서드가 상위메서드에 포함되어버릴텐데 CallerMemberName이 유효하게 소스에서의 S에 추가가 될까? 라는 의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위의 실행 결과를 보면

C:\Test>NormalRelease.exe
Main
methodA
methodB
System.ApplicationException: generic bad thing
   위치: NormalProgram.badMethod() 파일 c:\CSharpStudy\NormalProgram.cs:줄 29
   위치: NormalProgram.Main(String[] args) 파일 c:\CSharpStudy\NormalProgram.cs:줄 12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즉 인라인 처리가 된다 하더라도 메서드명은 CallerMemberName이 적용된 변수에 담아주었던 것이네요^^
Beren Ko
2016-02-16 01시32분
당연한 결과입니다. ^^ 컴파일 타임에 이미 문자열을 전달한 코드가 박혀 있기 때문에 런타임에 인라인되어도 그 코드는 유효하게 인라인 처리되니까요.
정성태
2016-02-16 01시45분
네~ 다시 생각해보니 당연한 말씀이네요. 컴파일 된 결과를 리플렉터로 확인해보아도 말씀하신 바를 확인할 수 있었구요. 가르침 감사합니다^^
Beren Ko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38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4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9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3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2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2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0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7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4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29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0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48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59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4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29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78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676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33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9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61.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25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20.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16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80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66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