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47.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 지정 시 주의 사항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60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547.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 지정 시 주의 사항
; https://www.sysnet.pe.kr/2/0/10898

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 https://www.sysnet.pe.kr/2/0/13585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 지정 시 주의 사항

예를 들어, ".NET CLR Memory" 범주의 "% Time in GC"를 구한다면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PerformanceCounter pc = new PerformanceCounter();
pc.CategoryName = ".NET CLR Memory";
pc.CounterName = "% Time in GC";
pc.ReadOnly = true;
pc.InstanceName = "ConsoleApplication1.exe";

보는 바와 같이 InstanceName 속성에 실행 파일 이름이 들어갑니다. 보통의 경우 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동일한 실행 파일명이 뜨는 상황이라면 문제가 꽤나 복잡해집니다.

왜냐하면 실행 파일 이름이 같은 2번째 프로세스가 뜨면 인스턴스 이름이 "#2" 접미사를 붙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pc.InstanceName = "ConsoleApplication1.exe#2";

그런데, 만약 2개의 ConsoleApplication1.exe 프로세스 중에서 특정 Process ID를 가진 것만 모니터링하고 싶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어진 InstanceName으로는 어느 것이 어떤 Prcoess ID를 가진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저런 식으로 InstanceName을 명명해야 하는 성능 카운터들은 독자적으로 자신의 성능 카운터 중에 PID와 InstanceName을 매칭하는 성능 카운터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다음의 글이고.

Performance Counter by Process ID instead of nam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9115436/performance-counter-by-process-id-instead-of-name

위의 글에 따라, Process ID에 해당하는 InstanceName을 구하는 소스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rivate static string GetProcessInstanceName(int pid)
{
    string categoryName = ".NET CLR Memory";
    PerformanceCounterCategory cat = new PerformanceCounterCategory(categoryName);

    string[] instances = cat.GetInstanceNames();
    foreach (string instance in instances)
    {
        using (PerformanceCounter cnt = new PerformanceCounter(categoryName,
                "Process ID", instance, true))
        {
            int val = 0;

            try
            {
                val = (int)cnt.RawValue;
            }
            catch
            {
                continue;
            }

            if (val == pid)
            {
                return instance;
            }
        }
    }
    throw new Exception("Could not find performance counter " +
        "instance name for current process. This is truly strange ...");
}

그런데, 안 좋은 소식이 하나 있는데요. Process ID에 따른 InstanceName은 실행 중 (원치 않게) 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들 들어, 현재 다음의 2가지 인스턴스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pid == 1000, instanceName == ConsoleApplication1.exe
pid == 2000, instanceName == ConsoleApplication1.exe#2

도중에 pid == 1000인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pid == 2000, instanceName == ConsoleApplication1.exe

그렇기 때문에 특정 process id에 해당하는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려면 주기적으로 pid와 instanceName이 같은 지 확인하는 절차를 넣어두어야 합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성능 카운터 InstanceName으로 PID를 붙이는 개선이 나왔습니다.

The Process object in Performance Monitor can display Process IDs (PIDs) 
; https://techcommunity.microsoft.com/t5/ask-the-performance-team/perfmon-identifying-processes-by-pid-instead-of-instance/ba-p/374561

키 경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PerfProc\Performance
Name: ProcessNameFormat
타입: DWORD:2

아쉬운 점이라면, 이 좋은 방법이 기본적으로는 꺼져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3rd-party 라이브러리를 제작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함부로 저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하기가 영 꺼림직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기존 성능 카운터를 기반으로 한 업체들의 프로그램 동작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암튼... 마이크로소프트가 성능 카운터를 너무 보수적인 입장에서 유지/보수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첨부한 소스코드는 이를 재현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6정성태7/25/20181181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68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407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97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49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42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60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419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42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77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37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613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801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94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42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36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58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30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98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24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84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35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33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76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77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85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