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47.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 지정 시 주의 사항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34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547.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 지정 시 주의 사항
; https://www.sysnet.pe.kr/2/0/10898

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 https://www.sysnet.pe.kr/2/0/13585

닷넷: 2324. C# - 프로세스의 성능 카운터용 인스턴스 이름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1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 지정 시 주의 사항

예를 들어, ".NET CLR Memory" 범주의 "% Time in GC"를 구한다면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PerformanceCounter pc = new PerformanceCounter();
pc.CategoryName = ".NET CLR Memory";
pc.CounterName = "% Time in GC";
pc.ReadOnly = true;
pc.InstanceName = "ConsoleApplication1.exe";

보는 바와 같이 InstanceName 속성에 실행 파일 이름이 들어갑니다. 보통의 경우 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동일한 실행 파일명이 뜨는 상황이라면 문제가 꽤나 복잡해집니다.

왜냐하면 실행 파일 이름이 같은 2번째 프로세스가 뜨면 인스턴스 이름이 "#2" 접미사를 붙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pc.InstanceName = "ConsoleApplication1.exe#2";

그런데, 만약 2개의 ConsoleApplication1.exe 프로세스 중에서 특정 Process ID를 가진 것만 모니터링하고 싶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어진 InstanceName으로는 어느 것이 어떤 Prcoess ID를 가진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저런 식으로 InstanceName을 명명해야 하는 성능 카운터들은 독자적으로 자신의 성능 카운터 중에 PID와 InstanceName을 매칭하는 성능 카운터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다음의 글이고.

Performance Counter by Process ID instead of nam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9115436/performance-counter-by-process-id-instead-of-name

위의 글에 따라, Process ID에 해당하는 InstanceName을 구하는 소스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rivate static string GetProcessInstanceName(int pid)
{
    string categoryName = ".NET CLR Memory";
    PerformanceCounterCategory cat = new PerformanceCounterCategory(categoryName);

    string[] instances = cat.GetInstanceNames();
    foreach (string instance in instances)
    {
        using (PerformanceCounter cnt = new PerformanceCounter(categoryName,
                "Process ID", instance, true))
        {
            int val = 0;

            try
            {
                val = (int)cnt.RawValue;
            }
            catch
            {
                continue;
            }

            if (val == pid)
            {
                return instance;
            }
        }
    }
    throw new Exception("Could not find performance counter " +
        "instance name for current process. This is truly strange ...");
}

그런데, 안 좋은 소식이 하나 있는데요. Process ID에 따른 InstanceName은 실행 중 (원치 않게) 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들 들어, 현재 다음의 2가지 인스턴스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pid == 1000, instanceName == ConsoleApplication1.exe
pid == 2000, instanceName == ConsoleApplication1.exe#2

도중에 pid == 1000인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pid == 2000, instanceName == ConsoleApplication1.exe

그렇기 때문에 특정 process id에 해당하는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려면 주기적으로 pid와 instanceName이 같은 지 확인하는 절차를 넣어두어야 합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성능 카운터 InstanceName으로 PID를 붙이는 개선이 나왔습니다.

The Process object in Performance Monitor can display Process IDs (PIDs) 
; https://techcommunity.microsoft.com/t5/ask-the-performance-team/perfmon-identifying-processes-by-pid-instead-of-instance/ba-p/374561

키 경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PerfProc\Performance
Name: ProcessNameFormat
타입: DWORD:2

아쉬운 점이라면, 이 좋은 방법이 기본적으로는 꺼져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3rd-party 라이브러리를 제작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함부로 저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하기가 영 꺼림직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기존 성능 카운터를 기반으로 한 업체들의 프로그램 동작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암튼... 마이크로소프트가 성능 카운터를 너무 보수적인 입장에서 유지/보수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첨부한 소스코드는 이를 재현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5정성태8/8/20182059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364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7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5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8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5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6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9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4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8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33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4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6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6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4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37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8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30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9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82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11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72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8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8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105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6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