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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rnel32.dll, kernel32legacy.dll, api-ms-win-core-sysinfo-l1-2-0.dll

재미있는 글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

Windows 10, UWP and PInvoke - GetNativeSystemInfo
; http://mtaulty.com/2016/01/11/windows-10-uwp-and-pinvoke-getnativesysteminfo/

윈도우 10이 Phone, Tablet, Desktop, XBox, IoT 환경을 아우르는 바람에 전통적인 kernel32.dll도 그 역할을 신세대에게 그 자리를 내어주는 듯합니다. ^^

일례로 Desktop 버전의 윈도우 10은 kernel32.dll이 정상적으로 구현되어 있지만, 윈도우 폰용 윈도우 10에는 kernel32.dll 자체가 없고 대신 Kernel32Legacy.dll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kernel32.dll에 구현되어 있던 GetNativeSystemInfo Win32 API가 Kernel32Legacy.dll에는 없다고!

대신, 2개의 윈도우 10 버전 모두 api-ms-win-core-sysinfo-l1-2-0.dll을 가지고 있으며 그 DLL에는 공통적으로 GetNativeSystemInfo API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Win32 API를 UWP 앱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kernel32.dll을 연결하지 말고,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void GetNativeSystemInfo(ref SYSTEM_INFO lpSystemInfo);

api-ms-win-core-sysinfo-l1-2-0.dll을 연결하는 것이 더 권장되는 것입니다.

[DllImport("api-ms-win-core-sysinfo-l1-2-0.dll")]
static extern void GetNativeSystemInfo(ref SYSTEM_INFO lpSystemInfo);

윈도우 프로그래밍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던 kernel32.dll에게 이런 날이 올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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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5/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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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7-15 02시47분
자세한 설명이 다음의 글에 있습니다.

Windows 7 Kernel Architecture Changes - api-ms-win-core files
; http://www.nirsoft.net/articles/windows_7_kernel_architecture_changes.html

정리하면, 예를 들어 CreateFile이라는 Win32 API를 호출하는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럼, 모든 윈도우의 버전에서 kernel32.dll이라는 동일한 파일을 제공해야 하고 그 안에 CreateFile을 만들어야 합니다. 운영체제 임의로 특정 API를 다른 DLL로 분리하거나 하는 등의 변화를 전혀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api-ms-win-core... 류의 dll로 해결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api-ms-win-core...로 링크하고 운영체제는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시점에 필요한 함수로의 자유로운 연결 과정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윈도우 폰은 kernel32.dll을 뺄 수 있었고 대신 kernel32legacy.dll만 넣어둘 수 있었던 것입니다. 또한 본문에서 api-ms-win-core-sysInfo-l1-2-0.dll로의 링크를 통해 GetNativeSystemInfo API를 호출했다고 하는데, 그것은 해당 운영체제가 실행 시에 연결해 준 것입니다. 즉 구현은 윈도우 폰 운영체제에 설치된 또 다른 DLL에 있었다는 것.

다음의 글도 도움이 됩니다.

On API-MS-WIN-XXXXX.DLL, and Other Dependency Walker Glitches
; https://ofekshilon.com/2016/03/27/on-api-ms-win-xxxxx-dll-and-other-dependency-walker-glitches/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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