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왜? Button 컨트롤에는 MouseDown/MouseUp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을까요?


마침, 질문해 주신 분도 있고 ^^

Mouse이벤트 관련해서 질문있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983

오랜만에 WPF에 대한 감각도 되찾을 겸 ^^ 살펴보았답니다.

질문의 요지는, WPF의 "Button" 컨트롤에 MouseDown/MouseUp 이벤트를 걸어두었는데, 왜? 발생하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다소 허무하긴 하지만, 검색해 보니 ^^ 금방 답이 나오더군요.

MouseDown event not working WPF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u/wpf/thread/61807025-d4c4-41e0-b648-b11183065009

Here MouseDown is a bubbling event so it will be fired only when it won't be handled at child level.
 
To capture the same you need to use PreviewMouseDown event which is a tunneling event.
 
OR
 
Paste below line in constructor of Window1 class:
 
InitializeComponent();
AddHandler(FrameworkElement.MouseDownEvent, new MouseButtonEventHandler(Button_MouseDown), true);

WPF의 이벤트 순서는 다음의 글에서 잘 설명했듯이,

WPF Input Event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pf/advanced/routed-events-overview#how_event_processing_works

제일 바깥쪽의 요소에서부터 안쪽으로 Preview... 유의 이벤트가 발생한 다음, 다시 반대로 안쪽에서부터 바깥쪽으로 Preview가 없는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전자의 경우를 Tunneling이라고 하고, 후자의 경우를 Bubbling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 MouseEnter/Leave처럼 다른 요소로 전파되지 않는 Direct 유형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Bubbling 이벤트의 경우 해당 요소에서 "처리되었다는 표시"를 하면 더 이상 이벤트 전달을 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그런지 예제 코드를 한번 구성해 보겠습니다. 우선, WPF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TestElement라는 WPF UserControl을 하나 추가한 후 빌드를 합니다. 그럼, 도구 상자에 빌드된 "TestElement" 사용자 컨트롤이 추가되고 드래그 & 드롭으로 윈도우에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mouse_updown_event_1.png

<Window x:Class="WpfApplication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Title="MainWindow" Height="168" Width="297" xmlns:my="clr-namespace:WpfApplication1">
    <Grid>
        <my:TestElement Margin="31,23,156,0" x:Name="testElement1" VerticalAlignment="Top" Height="84" MouseDown="testElement1_MouseDown" />
    </Grid>
</Window>

위에 보시면, MouseDown 이벤트도 같이 걸어두었는데요. MainWindow.xaml.cs에서는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이벤트 핸들러를 작성해 줍니다.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testElement1_MouseDown(object sender, MouseButtonEventArgs 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estElement1_MouseDown");
    }
}

여기까지 작성하고 실행한 후, TestElement 영역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MouseDown 이벤트가 발생하는 것을 Debug Output 창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그럼 Bubbling을 막아볼까요?

<UserControl x:Class="WpfApplication1.TestElement"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mc:Ignorable="d" 
             Background="Blue"
             MouseDown="UserControl_MouseDown"
             d:DesignHeight="300" d:DesignWidth="300">
    <Grid>
        <TextBlock Text="test" />
    </Grid>
</UserControl>

public partial class TestElement : UserControl
{
    public TestElement()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UserControl_MouseDown(object sender, MouseButtonEventArgs e)
    {
        e.Handled = true;
    }
}

이렇게 해주고 나면, MainWindow에서 걸어두었던 MouseDown 이벤트 핸들러는 더 이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즉, Button의 MouseDown/Up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버튼의 특성이 아니라, 위와 같이 '마우스 이벤트를 처리했다'라고 표시해두기 때문에 일어난 상황입니다.

참고로, MouseLeftButtonDown이 MouseDown 이전에 발생하며 LeftButtonDown을 "e.Handled = true" 처리하는 경우 MouseDown도 발생하지 않도록 되어 있군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8정성태10/4/201820412개발 환경 구성: 404. (opkg가 설치된) Synology NAS(DS216+II)에 cmake 설치
11717정성태10/3/201822824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594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71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708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48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52.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30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7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746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239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58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112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51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44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1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5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5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70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49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97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8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3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84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9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35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