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왜? Button 컨트롤에는 MouseDown/MouseUp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을까요?


마침, 질문해 주신 분도 있고 ^^

Mouse이벤트 관련해서 질문있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983

오랜만에 WPF에 대한 감각도 되찾을 겸 ^^ 살펴보았답니다.

질문의 요지는, WPF의 "Button" 컨트롤에 MouseDown/MouseUp 이벤트를 걸어두었는데, 왜? 발생하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다소 허무하긴 하지만, 검색해 보니 ^^ 금방 답이 나오더군요.

MouseDown event not working WPF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u/wpf/thread/61807025-d4c4-41e0-b648-b11183065009

Here MouseDown is a bubbling event so it will be fired only when it won't be handled at child level.
 
To capture the same you need to use PreviewMouseDown event which is a tunneling event.
 
OR
 
Paste below line in constructor of Window1 class:
 
InitializeComponent();
AddHandler(FrameworkElement.MouseDownEvent, new MouseButtonEventHandler(Button_MouseDown), true);

WPF의 이벤트 순서는 다음의 글에서 잘 설명했듯이,

WPF Input Event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pf/advanced/routed-events-overview#how_event_processing_works

제일 바깥쪽의 요소에서부터 안쪽으로 Preview... 유의 이벤트가 발생한 다음, 다시 반대로 안쪽에서부터 바깥쪽으로 Preview가 없는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전자의 경우를 Tunneling이라고 하고, 후자의 경우를 Bubbling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 MouseEnter/Leave처럼 다른 요소로 전파되지 않는 Direct 유형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Bubbling 이벤트의 경우 해당 요소에서 "처리되었다는 표시"를 하면 더 이상 이벤트 전달을 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그런지 예제 코드를 한번 구성해 보겠습니다. 우선, WPF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TestElement라는 WPF UserControl을 하나 추가한 후 빌드를 합니다. 그럼, 도구 상자에 빌드된 "TestElement" 사용자 컨트롤이 추가되고 드래그 & 드롭으로 윈도우에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mouse_updown_event_1.png

<Window x:Class="WpfApplication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Title="MainWindow" Height="168" Width="297" xmlns:my="clr-namespace:WpfApplication1">
    <Grid>
        <my:TestElement Margin="31,23,156,0" x:Name="testElement1" VerticalAlignment="Top" Height="84" MouseDown="testElement1_MouseDown" />
    </Grid>
</Window>

위에 보시면, MouseDown 이벤트도 같이 걸어두었는데요. MainWindow.xaml.cs에서는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이벤트 핸들러를 작성해 줍니다.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testElement1_MouseDown(object sender, MouseButtonEventArgs 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estElement1_MouseDown");
    }
}

여기까지 작성하고 실행한 후, TestElement 영역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MouseDown 이벤트가 발생하는 것을 Debug Output 창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그럼 Bubbling을 막아볼까요?

<UserControl x:Class="WpfApplication1.TestElement"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mc:Ignorable="d" 
             Background="Blue"
             MouseDown="UserControl_MouseDown"
             d:DesignHeight="300" d:DesignWidth="300">
    <Grid>
        <TextBlock Text="test" />
    </Grid>
</UserControl>

public partial class TestElement : UserControl
{
    public TestElement()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UserControl_MouseDown(object sender, MouseButtonEventArgs e)
    {
        e.Handled = true;
    }
}

이렇게 해주고 나면, MainWindow에서 걸어두었던 MouseDown 이벤트 핸들러는 더 이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즉, Button의 MouseDown/Up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버튼의 특성이 아니라, 위와 같이 '마우스 이벤트를 처리했다'라고 표시해두기 때문에 일어난 상황입니다.

참고로, MouseLeftButtonDown이 MouseDown 이전에 발생하며 LeftButtonDown을 "e.Handled = true" 처리하는 경우 MouseDown도 발생하지 않도록 되어 있군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8정성태11/14/201822744.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4586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22885.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3285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23204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23026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3888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22881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32864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22022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4677.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3945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7214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2687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8536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3833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4394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409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9668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22440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5307.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20915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5083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6063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22789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8687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