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HTML에서 수학 관련 기호/수식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 - MathJax.js - 두 번째 이야기

지난번 글을 쓸 때만 해도,

HTML에서 수학 관련 기호/수식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 - MathJax.js
; https://www.sysnet.pe.kr/2/0/1718

MathJax가 Preview 버전 상태였는데, 어느새 정식으로 릴리스되었습니다. ^^

MathJax
; https://www.mathjax.org/

여러분의 HTML에서 이를 사용하는 방법은 2개로 나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그냥 여러분의 HTML에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만 명시해 주면 됩니다.

<script src='https://cdn.mathjax.org/mathjax/latest/MathJax.js?config=TeX-AMS-MML_HTMLorMML'></script>

CDN을 못 믿겠다거나, 어쨌든 로컬 리소스로 모두 들고 있기를 원하는 경우라면 다음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MathJax-master.zip
; https://github.com/mathjax/MathJax/archive/master.zip

다음의 리소스들을 여러분들의 웹 사이트에 포함시키면 됩니다.

/MathJax.js 파일
    /config 폴더
    /extensions 폴더
    /fonts 폴더
    /jax 폴더

그런데, 사용 방법이 살짝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span /> 태그의 mathjax-preview로도 잘 표현이 되었던 것 같은데요... 지금도 잘 되긴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span />으로 묶는 경우,
<span>\begin{pmatrix}n \\ k \end{pmatrix} = \begin{cases} \begin{pmatrix}n - 1 \\ k - 1 \end{pmatrix} + \begin{pmatrix}n - 1 \\ k \end{pmatrix} &\mbox { if } 0 < k < n \\ 1 &\mbox { if } \: k = 0 \: or \: k = n \end{cases}
</span>

이렇게 개행이 되어 3줄에 걸쳐 표현됩니다.

\begin{pmatrix}n \\ k \end{pmatrix} = \begin{cases} \begin{pmatrix}n - 1 \\ k - 1 \end{pmatrix} + \begin{pmatrix}n - 1 \\ k \end{pmatrix} &\mbox { if } 0 < k < n \\ 1 &\mbox { if } \: k = 0 \: or \: k = n \end{cases}


따라서 <script /> 태그로만 묶어주어야,

<script type="math/tex">
    \begin{pmatrix}n \\ k \end{pmatrix} = \begin{cases} \begin{pmatrix}n - 1 \\ k - 1 \end{pmatrix} + \begin{pmatrix}n - 1 \\ k \end{pmatrix} &\mbox { if } 0 < k < n \\ 1 &\mbox { if } \: k = 0 \: or \: k = n \end{cases}
</script>

이렇게 잘 보여집니다. ^^



참고로, Lex 형식뿐만 아니라 MathML 형식도 함께 지원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8-13 06시24분
정성태
2017-07-31 12시23분
정성태
2019-07-06 11시28분
Escaping ‘$’ in MathJax
; https://blogueun.wordpress.com/2014/01/04/escaping-in-mathjax/

<span class="tex2jax_ignore">$</span>
정성태
2019-07-06 11시28분
mathjax 배포 주소가 2017년 4월 이후 바뀌었습니다.

Using a Content Delivery Network (CDN)
; http://docs.mathjax.org/en/latest/start.html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의 cdn을 써야 합니다.

https://cdnjs.cloudflare.com/ajax/libs/mathjax/2.7.5/MathJax.js
정성태
2023-12-11 08시49분
lukas-blecher/LaTeX-OCR
 - pix2tex: Using a ViT to convert images of equations into LaTeX code.
; https://github.com/lukas-blecher/LaTeX-OCR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1223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7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8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9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55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20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7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6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73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23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22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45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6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83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08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70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20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19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4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5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9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34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94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10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400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222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