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59. WPF - ICommand.CanExecuteChanged가 해제되지 않는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61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ICommand.CanExecuteChanged가 해제되지 않는 문제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wpf의 ICommand 질문 입니다.
; https://www.sysnet.pe.kr/3/0/4695

이해를 돕기 위해 ICommand에 대한 정리를 다음의 글에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고.

WPF - ICommand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0917

그럼, 위의 문제를 정리해 볼까요? ^^

우선, WPF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MainWindow는 단지 또 다른 Window를 생성하는 역할만 하겠습니다.

<Window x:Class="WpfApplication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lication1"
        mc:Ignorable="d"
        Title="MainWindow" Height="350" Width="525">
    <Grid>
    </Grid>
</Window>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Window1 window = new Window1();
            window.ShowDialog();
        }
    }
}

Window1 클래스의 구현도 간단합니다. 버튼 하나만 추가하고,

<Window x:Class="WpfApplication1.Window1"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lication1"
        mc:Ignorable="d"
        Title="Window1" Height="300" Width="300">
    <Grid>
        <Button Name="_btn" Content="Click" />
    </Grid>
</Window>

Command에 ICommand 상속개체를 할당한 후,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
using System.Windows.Input;

namespace Wpf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is._btn.Command = new RelayCommand();
        }
    }

    public class RelayCommand : ICommand
    {
        public event EventHandler CanExecuteChanged
        {
            add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remove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

        public bool CanExecute(object parameter)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 RelayCommand.CanExecute");
            return true;
        }

        public void Execute(object parameter)
        {
        }
    }
}

컴파일시켜 실행해 봅니다. 곧바로 뜨는 Window1에 있는 (Button.Command가 할당된) 버튼을 한번쯤 클릭해 주고 Window1을 닫습니다. 이제 문제가 발생합니다. 윈도우가 닫힌 상황에서도 여전히 RelayCommand.CanExecute가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의 조건이 만족하는 상황에서 계속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즉, 정상적으로 Window1 자원이 해제되지 않은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쩔 수 없습니다.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코드가 실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방법이 매우 애매합니다.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ViewModel Model = new ViewModel();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is._btn.Command = new RelayCommand();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 닫기 전에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연결 해제
        (Model.ClickCommand as IDisposable).Dispose();
        base.OnClosed(e);
    }
}

public class RelayCommand : ICommand, IDisposable
{
    EventHandler _currentHandler;

    public event EventHandler CanExecuteChanged
    {
        add
        {
            _currentHandler = value;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remove
        {
            _currentHandler = null;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

    public bool CanExecute(object parameter)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 RelayCommand.CanExecute");
        return true;
    }

    public void Dispose()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_currentHandler;
    }

    public void Execute(object parameter)
    {
    }
}

위의 구현은 간단하게 한 것일뿐, 같은 RelayCommand 객체가 여러 컨트롤의 Command에 할당되면 _currentHandler에 대한 처리를 목록으로까지 관리해 줘야 합니다. 즉, 구현 코드가 꽤나 지저분해집니다.

부차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윈도우가 닫힐 때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가 연결된 컨트롤들의 Command 속성을 명시적으로 null로 초기화해주는 것입니다.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is._btn.Command = new RelayCommand();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 (this._btn.Command as IDisposable).Dispose(); // 호출할 필요가 없음.
        this._btn.Command = null;
        base.OnClosed(e);
    }
}

이것도 역시 일일이 객체들의 Command 속성을 null로 지정해야 하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구조를 바꾼다면 다행히 한방에 해결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Command 객체들을 모두 하나의 ViewModel에 몰아서 DataContext에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곤 윈도우가 닫히기 전 DataContext = null로 해주면 모든 자원들이 자동적으로 해제됩니다. 대략 코드는 다음과 같은 식이 됩니다.

<Window x:Class="WpfApplication1.Window1"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lication1"
        mc:Ignorable="d"
        Title="Window1" Height="300" Width="300">
    <Grid>
        <Button Command="{Binding ClickCommand}" Content="Click" />
    </Grid>
</Window>

------------------------------------------------------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
using System.Windows.Input;

namespace Wpf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ViewModel Model = new ViewModel();

        public Window1()
        {
            this.DataContext = Model;
            InitializeComponent();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this.DataContext = null;
            base.OnClosed(e);
        }
    }

    public class ViewModel
    {
        ICommand clickCommand = new RelayCommand();
        public ICommand ClickCommand
        {
            get
            {
                return clickCommand;
            }
        }
    }

    public class RelayCommand : ICommand
    {
        public event EventHandler CanExecuteChanged
        {
            add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remove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

        public bool CanExecute(object parameter)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 RelayCommand.CanExecute");
            return true;
        }

        public void Execute(object parameter)
        {
        }
    }
}




정리해 보면, 처음에는 DataContext = null 이면 해결되는 줄 알았더니, 근본적인 이유는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구독 때문이었습니다. 어쨌든 저것을 해제해 주어야 하고, 그를 위한 방법의 하나로 DataContext = null이 (경우에 따라서) 해법이 되는 것입니다.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1/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3-11 04시32분
[이성환] 사실 이거 때문에 살짝 고민을 하다가 저는 이렇게 해결했습니다.
    <i:Interaction.Triggers>
        <i:EventTrigger EventName="Closed" >            
            <ei:ChangePropertyAction PropertyName="DataContext" Value="{x:Null}" />
        </i:EventTrigger>
    </i:Interaction.Triggers>

Dispose 메서드를 구현해 Command property를 직접 해제할까, 그렇다면 어디에서 해줘야 할까 여러 고민을 하다가 결국 DataContext를 통째로 날리는 방향으로 전환했는데
정확히 프로파일러를 돌려서 확인은 안 해봤지만 일단 CanExecute 메서드 호출 등이 발생하지 않는 걸로 봐서 어느 정도 해결되는 거 같습니다.
(ViewModel의 생성을 View에서 했는데 ViewModel의 제거를 다른 위치에서 하는 것도 이상하고 그렇다고 xaml.cs에 작성하는 것도 껄끄럽고 해서 이렇게 처리했습니다.)
혹시 더 좋은 방법 있으시면 말씀부탁드립니다. ㅇ(__)ㅇ
[guest]
2016-03-11 06시01분
XAML내에서 처리를 끝내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

DataContext를 null로 하면, 그 순간 CanExecuteChanged.remove 가 호출되어 자연스럽게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에 연결된 핸들러들이 해제됩니다. (Visual Studio 디버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6정성태3/9/20216941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8967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8796.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261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529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446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105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618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362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915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510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255.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477.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817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168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375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698.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619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016.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039.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0024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9143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9757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9374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9895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8898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