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64. C# - DGML로 바이너리 트리 출력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09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DGML로 바이너리 트리 출력하는 방법

지난번 글에서 2진 트리를 화면으로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디버깅 용도로 이진 트리의 내용을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922

아쉬운 것이 DGML로 출력했을 때의 그래프가 별로라는 점입니다. 그러니까,,, 대충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오는데요.

dgml_bintree_1.png

다행히 DGML에 Bounds라는 속성을 통해 위치 지정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소스 코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었고,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ontainerOnTree ct = new ContainerOnTree();

            ct.Add(30);
            ct.Add(20);
            ct.Add(40);
            ct.Add(10);
            ct.Add(25);
            ct.Add(23);
            ct.Add(35);
            ct.Add(32);
            ct.Add(37);
            ct.Add(50);
            ct.Add(58);
            ct.Add(5);
            ct.Add(3);
            ct.Add(7);
            ct.Add(15);
            ct.Add(28);
            ct.Add(41);

            File.WriteAllText("test.dgml", ct.ToDGML());
        }
    }
}

public class ContainerOnTree
{
    Node _root = null;
    public Node Root { get { return _root; } }

    public class Node
    {
        public Node Left;
        public Node Right;

        public int Data;
    }

    public void Add(int value)
    {
        Node newItem = new Node();
        newItem.Data = value;

        Node current = _root;
        Node parent = null;

        while (current != null)
        {
            parent = current;

            if (current.Data == value)
            {
                return; // 같은 값이면 처리하지 않음.
            }

            if (current.Data > value)
            {
                current = current.Left;
            }
            else
            {
                current = current.Right;
            }
        }

        if (parent != null)
        {
            if (parent.Data > value)
            {
                parent.Left = newItem;
            }
            else
            {
                parent.Right = newItem;
            }
        }
        else
        {
            _root = newItem;
        }
    }

    int maxHeight(Node p)
    {
        if (p == null) return 0;
        int leftHeight = maxHeight(p.Left);
        int rightHeight = maxHeight(p.Right);
        return (leftHeight > rightHeight) ? leftHeight + 1 : rightHeight + 1;
    }

    public string ToDGML()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Line("<?xml version=\"1.0\" encoding=\"utf - 8\"?>");
        sb.AppendLine("<DirectedGraph Layout=\"TopToBottom\" Title=\"Tre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vs/2009/dgml\">");

        int left = (int)Math.Pow(2, maxHeight(_root)) * 30 + 100;
        int top = 100;

        StringBuilder nodes = new StringBuilder();
        StringBuilder links = new StringBuilder();

        DrawNodeDGML(nodes, links, _root, top, left, left / 2);
        sb.AppendLine("<Nodes>" + Environment.NewLine + nodes.ToString() + "</Nodes>");
        sb.AppendLine("<Links>" + Environment.NewLine + links.ToString() + "</Links>");

        sb.AppendLine("<Properties>");

        sb.AppendLine("<Property Id=\"Bounds\" DataType=\"System.Windows.Rect\" />");
        sb.AppendLine("<Property Id=\"Label\" Label=\"Label\" Description=\"Displayable label of an Annotatable object\" DataType=\"System.String\" />");
        sb.AppendLine("<Property Id=\"LabelBounds\" DataType=\"System.Windows.Rect\" />");
        sb.AppendLine("<Property Id=\"Layout\" DataType=\"System.String\" />");
        sb.AppendLine("<Property Id=\"Title\" DataType=\"System.String\" />");
        sb.AppendLine("<Property Id=\"UseManualLocation\" DataType=\"System.Boolean\" />");
        sb.AppendLine("</Properties>");

        sb.AppendLine("</DirectedGraph>");
        return sb.ToString();
    }

    void DrawNodeDGML(StringBuilder nodes, StringBuilder links, Node node, int top, int left, int offset)
    {
        int drawLeft = left + offset;

        nodes.AppendLine(string.Format("<Node UseManualLocation=\"True\" Id=\"{0}\" Bounds=\"{3}, {2}, 50, 26\" Label=\"{1}\" />", node.Data, node.Data,
            top, drawLeft));

        if (node.Left != null)
        {
            links.AppendLine(string.Format("<Link Source=\"{0}\" Label=\"Left\" Target=\"{1}\" />", node.Data, node.Left.Data));
            DrawNodeDGML(nodes, links, node.Left, top + 40, drawLeft, -(Math.Abs(offset) / 2));
        }

        if (node.Right != null)
        {
            links.AppendLine(string.Format("<Link Source=\"{0}\" Label=\"Right\" Target=\"{1}\" />", node.Data, node.Right.Data));
            DrawNodeDGML(nodes, links, node.Right, top + 40, drawLeft, +(Math.Abs(offset) / 2));
        }
    }
}

실행해 보면, 제법 그럴 듯하게 나옵니다. ^^

dgml_bintree_2.png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테스트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10-06 01시10분
Microsoft/automatic-graph-layout
; https://github.com/Microsoft/automatic-graph-layout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1정성태4/2/20249468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9269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9639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0696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9576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457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144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1785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9730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0858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0510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9485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0425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1172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1091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0369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10852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3574정성태3/6/202410322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13573정성태3/5/20249494닷넷: 2225. Windbg - dumasync로 분석하는 async/await 호출
13572정성태3/4/20249503닷넷: 2224. C# - WPF의 Dispatcher Queue로 알아보는 await 호출의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571정성태3/1/20249473닷넷: 2223. C# - await 호출과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70정성태2/29/202410116닷넷: 2222. C# -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69정성태2/28/202410219닷넷: 2221. C# - LoadContext, LoadFromContext 그리고 GAC파일 다운로드1
13568정성태2/27/20249783닷넷: 2220. C# - .NET Framework 프로세스의 LoaderOptimization 설정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67정성태2/27/20249702오류 유형: 898. .NET Framework 3.5 이하에서 mscoree.tlb 참조 시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13566정성태2/27/20249585오류 유형: 897. Windows 7 SDK 설치 시 ".NET Development" 옵션이 비활성으로 선택이 안 되는 경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