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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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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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46. Assembly.Load를 이용해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03

.NET Framework: 579. Assembly.LoadFrom으로 로드된 어셈블리의 JIT 컴파일 코드 공유?
; https://www.sysnet.pe.kr/2/0/10953




Assembly.LoadFrom으로 로드된 어셈블리의 JIT 컴파일 코드 공유?

다음의 문서에 보면,

Application Domai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app-domains/application-domains

다음과 같은 설명이 있습니다.

JIT-compiled code cannot be shared for assemblies loaded into the load-from context, using the LoadFrom method of the Assembly class, or loaded from images using overloads of the Load method that specify byte arrays.


즉, "Assembly.LoadFrom"으로 로드된 어셈블리는 JIT 컴파일 코드가 공유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과연 그럴까요?

이를 테스트하려면 "SharedDomain과 JIT 컴파일"의 예제 코드를 조금 변형해 보면 됩니다. 그냥 ConsoleApplication1 프로젝트의 Main 메서드에 다음과 같이 LoadFrom 사용 코드를 추가해 주는 정도면 될 듯한데요.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Reflection;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partial class Program
    {
        [LoaderOptimization(LoaderOptimization.MultiDomainHos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path = @"..\..\..\StrongDLL\bin\Debug\StrongDLL.dll";

            path = Path.GetFullPath(path);

            Console.WriteLine(path);

            // LoadFrom을 했지만, GAC로부터 로딩이 되었으면 LoadContext에 로딩
            Assembly asm = Assembly.LoadFrom(path);
            object objClass = asm.CreateInstance("StrongDLL.Class1");
            objClass.GetType().InvokeMember("DoMethod", BindingFlags.Default | BindingFlags.InvokeMethod, null, objClass, null);
            Console.WriteLine(objClass.GetType().Name + ", " + asm.Location);

            // GAC 어셈블리를 로딩하므로 역시나 LoadContext에 로딩
            StrongDLL.Class1 cl = new StrongDLL.Class1();
            cl.DoMethod();
            string path2 = cl.GetType().Assembly.Location;
            Console.WriteLine(path2);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

실행 결과를 보면 재미있습니다.

C:\shared_domain\assembly_from\StrongDLL\bin\Debug\StrongDLL.dll
StrongDLL.Class1.DoMethod called
JIT Address: 0x7ffab7130c30
Class1,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MSIL\StrongDLL\v4.0_1.0.0.0__677c36b6f45d74b0\StrongDLL.dll
StrongDLL.Class1.DoMethod called
JIT Address: 0x7ffab7130c30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MSIL\StrongDLL\v4.0_1.0.0.0__677c36b6f45d74b0\StrongDLL.dll

우선, JIT Address의 값이 0x7ffab7130c30으로 동일합니다. 즉, JIT 주소가 공유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럴 수밖에 없는 것이 애당초 LoadFrom으로 로드했어도 로컬 폴더의 StrongDLL.dll을 로드한 것이 아니고 GAC에 있는 것이 로드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원래부터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라면 LoadFrom으로 로드한다고 해도 결국 GAC에 있는 DLL을 로드하기 때문에 SharedDomain에 등록되어 공유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에 기반해서 해당 문서를 다시 한번 볼까요?

JIT-compiled code cannot be shared for assemblies loaded into the load-from context, using the LoadFrom method of the Assembly class, or loaded from images using overloads of the Load method that specify byte arrays.

그러니까, 위의 설명을 적용할 수 있는 경우라면 GAC에 등록되지 않은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것일 텐데, 어차피 그 상황에서는 MultiDomainHost 모드에서 개별 AppDomain에 로드되어 공유되지 않으므로 저 문서의 내용이 굳이 명시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혹시, 이 문서의 내용에 부합하는 예제를 아시는 분은 덧글 좀 부탁드립니다. ^^)

말 나온 김에, 비-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인 경우도 마저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가령, 강력한 이름을 갖지 않은 WeakDLL에 대해 다음과 같이 LoadFrom을 함께 사용해 주면,

string path = @".\WeakDLL.dll";

path = Path.GetFullPath(path);

Console.WriteLine(path);

// LoadFrom을 해도 AppDomain.CurrentDomain.BaseDirectory 및 CLR이 어셈블리를 검색하는 경로에 포함된 경우라면 LoadContext에 로딩
Assembly asm = Assembly.LoadFrom(path);
object objClass = asm.CreateInstance("WeakDLL.Class1");
objClass.GetType().InvokeMember("DoMethod", BindingFlags.Default | BindingFlags.InvokeMethod, null, objClass, null);
Console.WriteLine(objClass.GetType().Name + ", " + asm.Location);

WeakDLL.Class1 cl = new WeakDLL.Class1(); // 당연히 LoadContext에 로딩
cl.DoMethod();
string path2 = cl.GetType().Assembly.Location;
Console.WriteLine(path2);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C:\shared_domain\assembly_from\ConsoleApplication1\bin\Debug\WeakDLL.dll
WeakDLL.Class1.DoMethod called
JIT Address: 0x7ffab7130fc0
Class1, C:\shared_domain\assembly_from\ConsoleApplication1\bin\Debug\WeakDLL.dll
WeakDLL.Class1.DoMethod called
JIT Address: 0x7ffab7130fc0
C:\shared_domain\assembly_from\ConsoleApplication1\bin\Debug\WeakDLL.dll

역시 JIT 컴파일 주소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같은 DLL파일이라도 경로를 다르게 해서 (어느 한 개를 반드시 LoadFromContext에 로딩이 되도록) LoadFrom을 하면 JIT 컴파일 주소가 바뀝니다. 아마도 Load/LoadFrom의 문맥에 따라 바뀐 때문인 듯한데, 이 때문에 같은 AppDomain에 로드된 2개의 어셈블리가 '같은 DLL'이라고 해도 Load/LoadFrom에 따라 JIT 컴파일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테스트하고 보니, 어쩌면 해당 문서의 내용이 Load/LoadFrom 문맥을 의미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단지, 좀 더 정확한 표현으로 "GAC에 등록되지 않은 어셈블리이면서 경로가 다른 경우"로 한정지으면 더 좋을 듯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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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6/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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