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81. C# - 순열(Permutation) 예제 코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949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순열(Permutation) 예제 코드

조합이 나오면,

C# - 조합(Combination)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0954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순열입니다. 위의 조합 코드를 만든 James McCaffrey가 순열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

Using Permutations in .NET for Improved Systems Security
; http://delphi.ktop.com.tw/download/upload/41338_Using%20Permutations%20in%20.NET%20for%20Improved%20Systems%20Security.doc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ermutation
    {
        private int[] data = null;
        private int order = 0;

        public Permutation(int n)
        {
            this.data = new int[n];
            for (int i = 0; i < n; ++i)
            {
                this.data[i] = i;
            }

            this.order = n;
        }

        public Permutation Successor()
        {
            if (this.order <= 1)
            {
                return null;
            }

            Permutation result = new Permutation(this.order);

            int left, right;
            for (int k = 0; k < result.order; ++k)  // Step #0 - copy current data into result
            {
                result.data[k] = this.data[k];
            }

            left = result.order - 2;  // Step #1 - Find left value 
            while ((result.data[left] > result.data[left + 1]) && (left >= 1))
            {
                --left;
            }

            if ((left == 0) && (this.data[left] > this.data[left + 1]))
            {
                return null;
            }

            right = result.order - 1;  // Step #2 - find right; first value > left
            while (result.data[left] > result.data[right])
            {
                --right;
            }

            int temp = result.data[left];  // Step #3 - swap [left] and [right]
            result.data[left] = result.data[right];
            result.data[right] = temp;


            int i = left + 1;              // Step #4 - order the tail
            int j = result.order - 1;

            while (i < j)
            {
                temp = result.data[i];
                result.data[i++] = result.data[j];
                result.data[j--] = temp;
            }

            return result;
        }

        internal static long Choose(int length)
        {
            long answer = 1;

            for (int i = 1; i <= length; i ++)
            {
                checked { answer = answer * i; }
            }

            return answer;
        }

        public string[] ApplyTo(string[] arr)
        {
            if (arr.Length != this.order)
            {
                return null;
            }

            string[] result = new string[arr.Length];
            for (int i = 0; i < result.Length; ++i)
            {
                result[i] = arr[this.data[i]];
            }

            return resul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System.Text.StringBuilder sb = new System.Text.StringBuilder();

            sb.Append("( ");
            for (int i = 0; i < this.order; ++i)
            {
                sb.Append(this.data[i].ToString() + " ");
            }
            sb.Append(")");

            return sb.ToString();
        }

    }
}

같은 사람이 만들었기 때문에 사용법도 순열과 매우 흡사하게 구성됩니다.

string[] items = new string[] { "apple", "banana", "cherry" };

Permutation c = new Permutation(items.Length);

string[] snapshot = null;

while (c != null)
{
    snapshot = c.ApplyTo(items);
    DisplayItems(snapshot);

    c = c.Successor();
}

/*
출력 결과:

{ apple, banana, cherry }
{ apple, cherry, banana }
{ banana, apple, cherry }
{ banana, cherry, apple }
{ cherry, apple, banana }
{ cherry, banana, apple }
*/

또한, 제네릭과 IEnumerable 메서드를 추가 적용해 보면,

public class Permutation<TData> : IEnumerable<TData[]>
{
    private int[] data = null;
    private int order = 0;
    private TData[] elems;

    public Permutation(TData[] items)
    {
        this.order = items.Length;
        this.data = new int[this.order];
        this.elems = items;
        for (int i = 0; i < this.order; ++i)
        {
            this.data[i] = i;
        }
    }

    public Permutation<TData> Successor()
    {
        if (this.order <= 1)
        {
            return null;
        }

        Permutation<TData> result = new Permutation<TData>(this.elems);

        int left, right;
        for (int k = 0; k < result.order; ++k)  // Step #0 - copy current data into result
        {
            result.data[k] = this.data[k];
        }

        left = result.order - 2;  // Step #1 - Find left value 
        while ((result.data[left] > result.data[left + 1]) && (left >= 1))
        {
            --left;
        }

        if ((left == 0) && (this.data[left] > this.data[left + 1]))
        {
            return null;
        }

        right = result.order - 1;  // Step #2 - find right; first value > left
        while (result.data[left] > result.data[right])
        {
            --right;
        }

        int temp = result.data[left];  // Step #3 - swap [left] and [right]
        result.data[left] = result.data[right];
        result.data[right] = temp;

        int i = left + 1;              // Step #4 - order the tail
        int j = result.order - 1;

        while (i < j)
        {
            temp = result.data[i];
            result.data[i++] = result.data[j];
            result.data[j--] = temp;
        }

        return result;
    }

    internal static long Choose(int length)
    {
        long answer = 1;

        for (int i = 1; i <= length; i++)
        {
            checked { answer = answer * i; }
        }

        return answer;
    }

    public TData[] ApplyTo(TData[] arr)
    {
        if (arr.Length != this.order)
        {
            return null;
        }

        TData[] result = new TData[arr.Length];
        for (int i = 0; i < result.Length; ++i)
        {
            result[i] = arr[this.data[i]];
        }

        return resul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System.Text.StringBuilder sb = new System.Text.StringBuilder();

        sb.Append("( ");
        for (int i = 0; i < this.order; ++i)
        {
            sb.Append(this.data[i].ToString() + " ");
        }
        sb.Append(")");

        return sb.ToString();
    }

    public IEnumerator<TData[]> GetEnumerator()
    {
        Permutation<TData> p = new Permutation<TData>(this.elems);
        TData[] snapshot = null;

        while (p != null)
        {
            snapshot = p.ApplyTo(this.elems);
            yield return snapshot;

            p = p.Successor();
        }
    }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Permutation<TData> p = new Permutation<TData>(this.elems);
        TData[] snapshot = null;

        while (p != null)
        {
            snapshot = p.ApplyTo(this.elems);
            yield return snapshot;

            p = p.Successor();
        }
    }
}

배열의 요소 타입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tring[] items = new string[] { "apple", "banana", "cherry" };
    Permutation<string> p = new Permutation<string>(items);

    foreach (var result in p)
    {
        PrintElems(result);
    }
}

{
    int[] items = new int[] { 1, 2, 3 };
    Permutation<int> p = new Permutation<int>(items);

    foreach (var result in p)
    {
        PrintElems(result);
    }
}

private static void PrintElems(T[] elems)
{
    Console.Write("{ ");

    foreach (var elem in elems)
    {
        Console.Write(elem + ", ");
    }

    Console.WriteLine("}");
}

/* 출력 결과
{ apple, banana, cherry, }
{ apple, cherry, banana, }
{ banana, apple, cherry, }
{ banana, cherry, apple, }
{ cherry, apple, banana, }
{ cherry, banana, apple, }
{ 1, 2, 3, }
{ 1, 3, 2, }
{ 2, 1, 3, }
{ 2, 3, 1, }
{ 3, 1, 2, }
{ 3, 2, 1, }
*/

첨부한 파일은, "Using Permutations in .NET for Improved Systems Security" 워드 파일과 이 글의 예제 코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6정성태12/25/201126136.NET Framework: 285.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3) - 텍스처 매핑 예제파일 다운로드1
1205정성태12/25/201131898.NET Framework: 284. Thread 개체의 Interrupt와 Abort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204정성태12/22/201125353.NET Framework: 283. MEF를 ASP.NET에 성능 손실 없이 적용하려면? [7]
1197정성태12/9/201130084.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파일 다운로드2
1196정성태12/9/201133222.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3]파일 다운로드2
1191정성태12/6/201126890.NET Framework: 280. MVC3에서 JavaScriptSerializer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86정성태12/1/201132780.NET Framework: 279. WPF - 그리기 성능 및 Blurring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85정성태11/29/201123436.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파일 다운로드1
1184정성태11/29/201126249.NET Framework: 277. F#과 WPF가 어울리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 [2]
1182정성태11/25/201157462.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80정성태11/23/201137754.NET Framework: 275. 레지스트리 등록 및 Interop DLL 없이 COM 개체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79정성태11/22/201128351.NET Framework: 274. ReaderWriterLockSlim은 언제 쓰는 걸까요? [4]파일 다운로드1
1178정성태11/19/201124882.NET Framework: 273.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77정성태11/18/201130188.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1176정성태11/17/201129415.NET Framework: 271.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3]파일 다운로드1
1175정성태11/16/201127360.NET Framework: 270.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4정성태11/15/201126776.NET Framework: 269.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4]
1173정성태11/14/201122955.NET Framework: 268.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1]
1172정성태11/13/201119903.NET Framework: 267. windbg - GC Heap에서 .NET 타입에 대한 배열을 찾는 방법
1171정성태11/12/201136601.NET Framework: 266. StringBuilder에서의 OutOfMemoryException 오류 원인 분석 [4]파일 다운로드1
1170정성태11/10/201125874.NET Framework: 265. Named 동기화 개체 생성 시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예외 발생하는 경우
1169정성태11/10/201129616.NET Framework: 264. 다중 LAN 카드 환경에서 Dns.GetHostAddresses(local)가 반환해 주는 IP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4]
1166정성태11/5/201123303.NET Framework: 263. byte[] pData = new byte[100000]로 인한 성능 차이? [1]파일 다운로드1
1164정성태11/1/201126377.NET Framework: 262.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4) - .NET 4.0을 지원하지 않는 MSE 응용 프로그램 원인 분석
1163정성태10/31/201125862.NET Framework: 261.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3) - MSE 소스 코드 개선파일 다운로드1
1162정성태10/30/201126013.NET Framework: 260.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2) - Managed Stack Explorer 소스 코드를 이용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