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2015의 "DTAR_..." 특수 폴더가 생성되는 문제

Visual Studio 2015부터, .sln 솔루션 파일이 있는 폴더에 "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 폴더가 생성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동일한 폴더에 "obj" 라는 비어 있는 폴더도 생성됩니다. (이 글에 첨부된 솔루션 프로젝트를 내려받아 Visual Studio 2015에서 열면, 여는 그 순간부터 DTAR_... 폴더가 .sln 솔루션 파일이 있는 폴더에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 은근 이슈가 되었나 봅니다.

Getting empty folder in project root after opening SLN file - 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 
; https://connect.microsoft.com/VisualStudio/feedback/details/1909707/getting-empty-folder-in-project-root-after-opening-sln-file-dtar-08e86330-4835-4b5c-9e5a-61f37ae1a077-dtar

보면 재미있는 덧글이 하나 있는데요.

I also have this issue. I have some extensions loaded, but these only appear if I open the solution by double clicking the .sln file. If I open VS2015 and then open the solution from within the IDE these folders do not appear.


탐색기를 통해 더블 클릭으로 열지 말고, 비주얼 스튜디오 2015를 띄운 후 열기 메뉴로 해당 솔루션을 열면 "obj"와 "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 폴더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또는, 탐색기에서 ".sln" 파일을 우클릭 후 "Open with" 메뉴를 통해 "Microsoft Visual Studio Version Selector"로 실행하면,

dtar_1.png

역시 "DTAR..." 파일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도대체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그래서 sysmon.exe를 이용해 명령행 차이를 알아봤습니다.

// Open with로 여는 경우 (DTAR... 가 안 생김)

Image: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MSEnv\VSLauncher.exe
CommandLine: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MSEnv\VSLauncher.exe" "C:\sampeapp\consoleapp\ConsoleApplication1.sln"
CurrentDirectory: C:\WINDOWS\system32\

// 더블 클릭으로 여는 경우 (DTAR... 가 생김)

Imag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devenv.exe
CommandLine: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devenv.exe" "C:\sampeapp\consoleapp\ConsoleApplication1.sln"
CurrentDirectory: C:\sampeapp\consoleapp\

테스트 해보면 VSLauncher.exe나 devenv.exe와는 차이가 없습니다. 실제로 VSLauncher.exe든, devenv.exe든 직접 cmd.exe에서 수행해도 DTAR... 폴더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대신 "Current Directory"가 "C:\WINDOWS\system32\"인 경우에는 VSLauncher.exe든, devenv.exe든 모두 DTAR... 폴더가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C:\WINDOWS\system32"에 대한 권한이 일반 Medium 사용자로는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폴더가 생성되지 않은 것입니다.

휴... 그럼 대충 우회책이 나왔군요. ^^

그렇다면, .sln 파일을 더블 클릭했을 때 "Current Directory"를 "C:\WINDOWS\system32"로 바꾸고 다음의 역할을 해주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MSEnv\VSLauncher.exe" "%1"

물론 여러분들이 직접 만드셔도 되는데, 일단 제가 github에 다음의 소스 코드를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NoDtarVisualStudioVersionSelector
; https://github.com/stjeong/NoDtarVisualStudioVersionSelector

(github에 올려둔 소스 코드를 이 글에도 첨부했으니 참고하세요.)




참고로, 답글에 보면 Microsoft 직원이 제시한 해결책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에는 해결되지 않았고 "timfriesen" 라는 사람도 역시 해결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어쨌든 여러분들은 혹시 통할지도 모르니 정리해 보면.

그냥 다음의 파일을,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Core\v5.0\GlobalDTARSettings.proj

github에 있는 다음의 파일로 덮어쓰라는 것입니다.

https://gist.github.com/ericstj/b40dd3846c3faec5ea1ba55fce64d1f8

원한다면 그냥 다른 부분만 편집해도 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메모장을 실행한 후 다음과 같이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OutputPath>DTAR_08E86330_4835_4B5C_9E5A_61F37AE1A077_DTAR</OutputPath>
        <TargetFrameworkIdentifier>.NETCore</TargetFrameworkIdentifier>
        <TargetFrameworkVersion>v5.0</TargetFrameworkVersion>
        <TargetFrameworkProfile></TargetFrameworkProfile>
        <TargetPlatformIdentifier>UAP</TargetPlatformIdentifier>
        <TargetPlatformVersion>10.0</TargetPlatformVersion>
        <FrameworkRegistryBase></FrameworkRegistryBase>
        <ProcessorArchitecture>msil</ProcessorArchitecture>

        <!-- add this line -->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x86</Platform>

        <!-- Tell DTAR to read the @(Reference) items from our nuget packages -->
        <DTARUseReferencesFromProject>true</DTARUseReferencesFromProject>
        <!-- Ensure we use .NETCore,Version=v5.0 for resolution since that is what is in the project.json -->
        <NuGetTargetMoniker>.NETCore,Version=v5.0</NuGetTargetMoniker>

        <!-- remove CopyNuGetImplementations -->
        <!--
        <!-- We don't need implementations, so just don't compute them -->
        <CopyNuGetImplementations>false</CopyNuGetImplementations>
        -->

    </PropertyGroup>


    <!-- add 3 PropertyGroup for ARM/x64/x86 -->
    <PropertyGroup Condition="'$(Platform)' == 'ARM'">
        <PlatformTarget>ARM</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Platform)' == 'x64'">
        <PlatformTarget>x64</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Platform)' == 'x86'">
        <PlatformTarget>x86</PlatformTarg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GlobalDTARTargetsImport)' == '' or !Exists('$(GlobalDTARTargetsImport)')">
        <GlobalDTARTargetsImport>$(MSBuildToolsPath)\Microsoft.Common.targets</GlobalDTARTargetsImport>
    </PropertyGroup>

    <Target Name="PrepareForResolveNuGetPackageAssets">
        <ItemGroup>
            <_ProjectLockJsonDirectoryRoots Include="$(TargetFrameworkDirectory)" />
        </ItemGroup>
        <PropertyGroup>
            <!-- This project file content is copied to another directory when consumed by VS, 
                 make sure they can still find the Project.lock.json -->
            <ProjectLockFile Condition="Exists('%(_ProjectLockJsonDirectoryRoots.Identity)project.lock.json')">%(_ProjectLockJsonDirectoryRoots.Identity)project.lock.json</ProjectLockFile>
            <!-- This project may be run before a restore has been done, so resolve from the 
                 pre-installed package location -->
            <NugetPackagesDirectory>$([MSBuild]::GetRegistryValueFromView('HKEY_LOCAL_MACHINE\SOFTWARE\NuGet\Repository', 'NETCoreSDK', null, RegistryView.Registry32, RegistryView.Default))</NugetPackagesDirectory>
        </PropertyGroup>
    </Target>

    <PropertyGroup>
        <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DependsOn>
            GetFrameworkPaths;
            GetReferenceAssemblyPaths;
            PrepareForResolveNuGetPackageAssets;
            ResolveAssemblyReferences;
        </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DependsOn>
    </PropertyGroup>

    <Target
        Name="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
        DependsOnTargets="$(GlobalDesignTimeResolveAssemblyReferencesDependsOn)" />

    <Import Project="$(GlobalDTARTargetsImport)" />
</Proj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91정성태9/3/201723630개발 환경 구성: 327. 아파치 서버 2.4를 위한 mod_aspdotnet 마이그레이션
11290정성태9/3/201728128개발 환경 구성: 326. 아파치 서버에서 ASP.NET을 실행하는 mod_aspdotnet 모듈 [2]
11289정성태9/3/201725848개발 환경 구성: 325. GAC에 어셈블리 등록을 위해 gacutil.exe을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11288정성태9/3/201722273개발 환경 구성: 324. 윈도우용 XAMPP의 아파치 서버 구성 방법
11287정성태9/1/201731251.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11]
11286정성태8/28/201718910기타: 67. App Privacy Policy
11285정성태8/28/201727127.NET Framework: 679. C# - 개인 키 보안의 SFTP를 이용한 파일 업로드파일 다운로드1
11284정성태8/27/201725523.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283정성태8/27/201721086오류 유형: 418. CSS3117: @font-face failed cross-origin request. Resource access is restricted.
11282정성태8/26/201722237Math: 22. 행렬로 바라보는 피보나치 수열
11281정성태8/26/201724637.NET Framework: 677. Visual Studio 2017 - NuGet 패키지를 직접 참조하는 PackageReference 지원 [2]
11280정성태8/24/201722943디버깅 기술: 94.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79정성태8/23/201733699.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11278정성태8/23/201722474오류 유형: 417. TFS - Warning - Unable to refresh ... because you have a pending edit. [1]
11277정성태8/23/201724058오류 유형: 416. msbuild - error MSB4062: The "TransformXml" task could not be loaded from the assembly
11276정성태8/23/201726979.NET Framework: 675. C# - (파일) 확장자와 연결된 실행 파일 경로 찾기 [2]파일 다운로드1
11275정성태8/23/201736543개발 환경 구성: 323.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빌드 환경 구성 - Visual Studio 2017용 Build Tools [1]
11274정성태8/22/201723480.NET Framework: 674. 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
11273정성태8/22/201723936오류 유형: 415. 윈도우 업데이트 에러 Error 0x80070643
11272정성태8/21/201728514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21857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5075.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4458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5197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7951.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8819.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