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Math: 16. C# - 갈루아 필드 GF(2) 연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60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갈루아 필드 GF(2) 연산

어려운 정의는 위키에 맡기고. ^^

유한체
; https://ko.wikipedia.org/wiki/유한체

현재 Finite Field(Galois field) 관련 코드는 .NET BCL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구현을 해야 합니다. 물론, ^^ 찾아보면 나옵니다.

https://github.com/hktaskin/FiniteFieldTools/blob/master/FiniteFieldArithmetics/FiniteFieldArithmetics.cs
https://github.com/hktaskin/FiniteFieldTools/blob/master/FiniteFieldArithmetics/MathTools.cs

위의 2개 파일과 함께 System.Numerics 어셈블리를 참조 추가하면 준비는 끝입니다.

컴퓨터에서 잘 다뤄지는 GF(2) 필드의 연산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이는데요.

0 * 0 = 0
0 * 1 = 0
1 * 0 = 0
1 * 1 = 1

0 + 0 = 0
0 + 1 = 1
1 + 0 = 1
1 + 1 = 0

FiniteFieldArithmetics.cs 파일에 정의된 FiniteField와 Polynomial 클래스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코드로 다룰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FiniteFieldArithmetic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iteField GF2 = new FiniteField(2);

            Polynomial one = new Polynomial(GF2, 1);
            Console.WriteLine(one);

            Polynomial zero = new Polynomial(GF2, 0);
            Console.WriteLine(zero);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zero * zero);
            Console.WriteLine(zero * one);
            Console.WriteLine(one * zero);
            Console.WriteLine(one * one);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zero + zero);
            Console.WriteLine(zero + one);
            Console.WriteLine(one + zero);
            Console.WriteLine(one + one);
        }
    }
}

/* 출력 결과

1 over GF(2)
0 over GF(2)

0 over GF(2)
0 over GF(2)
0 over GF(2)
1 over GF(2)

0 over GF(2)
1 over GF(2)
1 over GF(2)
0 over GF(2)
*/

물론, GF(2) 연산 정도로 국한시킨다면 단순하게 *, + 연산 정도를 수행하는 클래스를 만들어 써도 좋겠지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9/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5-20 03시38분
[spowner] 왜 관련 정보를 찾으셨고 정리해서 기록했는지 궁금합니다~
[guest]
2016-05-24 04시32분
이제서야 덧글 쓸 준비가 되었습니다. ^^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C# - Lights Out 퍼즐 풀기
; http://www.sysnet.pe.kr/2/0/10981
정성태
2016-05-27 10시59분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14827.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13027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15150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16907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13809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14581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17656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3638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1023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15741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13559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2506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12859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278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13153.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17606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2592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15630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1606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3326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15853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15132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1534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2191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1579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1476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