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Math: 17. C# - 복소수 타입의 승수를 지원하는 Power 메서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13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복소수 타입의 승수를 지원하는 Power 메서드

Math.PI를 오일러 공식에 대입하면 다음의 식을 얻게 됩니다.

eπi + 1 = 0;

그런데, 저 값을 실제로 코드로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관적인 코드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해야 하는데,

Complex i = new Complex(0, 1);

double negOne = Math.Pow(Math.E, (Math.PI * i)); // 컴파일 에러!

애석하게도 닷넷 BCL에 기본 제공되는 Math.Pow 메서드는 복소수 타입의 제곱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다행히 검색해 보면, Math.NET 라이브러리에 구현된 Complex32 타입은 복소수 타입의 제곱 함수를 제공해 줍니다.

Math.NET Numerics 3.11.1 
; https://www.nuget.org/packages/MathNet.Numerics/

Math.NET은 Nuget으로도 제공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참조 추가를 해주고,

Install-Package MathNet.Numerics 

Complex32 타입에서 제공하는 Power 메서드를 사용해 복소수 승수를 사용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Complex32 i = new Complex32(0, 1);
Complex32 e = new Complex32((float)Math.E, 0);
Complex32 pi = new Complex32((float)Math.PI, 0);

Complex32 negOne = e.Power(pi * i);

Console.WriteLine(negOne); // (-1, 1.509958E-07)




Complex32 타입의 소스 코드를 참조하면 당연히 System.Nuemrics의 Complex 타입에도 복소수를 받는 Pow 메서드를 구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도우미 함수를 Math.NET으로부터 복사해 가져오고,

static class Helper
{
    public static readonly Complex Zero = new Complex(0, 0);
    public static readonly Complex One = new Complex(1, 0);
    public static readonly Complex NaN = new Complex(double.NaN, double.NaN);

    public static bool IsReal(this Complex complex)
    {
        return (complex.Imaginary == 0.0);
    }

    public static bool IsZero(this Complex complex)
    {
        return ((complex.Real == 0.0) && (complex.Imaginary == 0.0));
    }

    public static bool IsRealNonNegative(this Complex complex)
    {
        return ((complex.Imaginary == 0.0) && (complex.Real >= 0.0));
    }

    public static Complex Power(this Complex src, Complex exponent)
    {
        if (src.IsZero())
        {
            if (exponent.IsZero())
            {
                return One;
            }

            if (exponent.Real > 0f)
            {
                return Zero;
            }

            if (exponent.Real >= 0f)
            {
                return NaN;
            }

            if (exponent.Imaginary != 0f)
            {
                return new Complex(double.PositiveInfinity, double.PositiveInfinity);
            }

            return new Complex(double.PositiveInfinity, 0f);
        }

        Complex complex = exponent * src.NaturalLogarithm();
        return complex.Exponential();
    }

    public static Complex NaturalLogarithm(this Complex src)
    {
        if (src.IsRealNonNegative())
        {
            return new Complex(Math.Log(src.Real), 0);
        }

        return new Complex(0.5 * (Math.Log(src.MagnitudeSquared())), src.Phase());
    }

    public static double MagnitudeSquared(this Complex src)
    {
        return ((src.Real * src.Real) + (src.Imaginary * src.Imaginary));
    }

    public static double Phase(this Complex src)
    {
        if ((src.Imaginary == 0f) && (src.Real < 0f))
        {
            return Math.PI;
        }

        return Math.Atan2(src.Imaginary, src.Real);
    }

    public static Complex Exponential(this Complex src)
    {
        double real = Math.Exp(src.Real);

        if (src.IsReal())
        {
            return new Complex(real, 0f);
        }

        return new Complex(real * (Math.Cos(src.Imaginary)),
                            real * (Math.Sin(src.Imaginary)));
    }
}

System.Numerics.Complex 타입을 이용해 Math.Pow 기능을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Complex i = new Complex(0, 1);
Complex e = new Complex(Math.E, 0);

Complex negOne = e.Power(Math.PI * i);

Console.WriteLine(negOne); // (-1, 1.22460635382238E-16)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1/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52.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11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92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31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73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2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39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83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89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31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0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97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08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8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89.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4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56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4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28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78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51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52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02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76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09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8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