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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590. C# - 모든 경우의 수를 조합하는 코드 (2)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89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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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모든 경우의 수를 조합하는 코드 (2)

지난번 글에서 모든 경우의 수를 조합하는 코드를 알아봤는데요.

C# - 모든 경우의 수를 조합하는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0977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든 경우의 수"는 2n과 같습니다. 2의 n승이니, 이는 포화 2진 트리 형식으로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가령 2개의 요소를 갖는 경우의 수를 보면 다음과 같이 트리로 표현됩니다.

bin_tree_combination_1.png

루트에서부터 하위 리프 노드로 가면서 (또는, 거꾸로) 이어지는 숫자의 배열을 나열해 보면 경우의 수와 동일한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0 [0 0]
0 [0 1]
0 [1 0]
0 [1 1]

따라서, 경우의 수를 탐색하는데 재귀호출로 이렇게 표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트리 구성은 임의 구현이 가능한데, 아래의 코드는 그 하나의 사례라고 보시면 됩니다.)

public class Node
{
    public readonly Node Parent;
    public readonly int Index;

    public Node(Node parent, int index)
    {
        this.Parent = parent;
        this.Index = index;
    }
}

public class Combination
{
    readonly int _depth;
    readonly int[] _sourceList;

    List<Node> _leafNodes = new List<Node>();

    public Combination(int [] elems)
    {
        _sourceList = elems;
        _depth = _sourceList.Length;

        Prepare();
    }

    void Prepare()
    {
        VisitElement(1, new Node(null, 1));
        VisitElement(1, new Node(null, 0));
    }

    private void VisitElement(int depth, Node node)
    {
        if (depth == _depth)
        {
            _leafNodes.Add(node);
            return;
        }

        VisitElement(depth + 1, new Node(node, 1));
        VisitElement(depth + 1, new Node(node, 0));
    }

    internal IEnumerable<int []> Combinations()
    {
        foreach (Node leaf in _leafNodes)
        {
            Node node = leaf;
            List<int> elems = new List<int>();
                
            int index = 0;
            while (node != null)
            {
                if (node.Index == 1)
                {
                    elems.Add(_sourceList[index]);
                }

                index++;
                node = node.Parent;
            }

            yield return elems.ToArray();
        }
    }
}

사용은 이렇게 할 수 있고,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list = new int[] { 200, 300, 500, 600 };

    Combination c = new Combination(list);

    foreach (var item in c.Combinations())
    {
        PrintElems(item);
    }
}

private static void PrintElems(int[] elems)
{
    Console.Write("{ ");

    foreach (var elem in elems)
    {
        Console.Write(elem + ", ");
    }

    Console.WriteLine(" }");
}

출력 결과는 모든 경우의 수입니다.

{ 200, 300, 500, 600,  }
{ 300, 500, 600,  }
{ 200, 500, 600,  }
{ 500, 600,  }
{ 200, 300, 600,  }
{ 300, 600,  }
{ 200, 600,  }
{ 600,  }
{ 200, 300, 500,  }
{ 300, 500,  }
{ 200, 500,  }
{ 500,  }
{ 200, 300,  }
{ 300,  }
{ 200,  }
{  }

역시 개념만 알아두면, 언제든 쉽게 만들 수 있는 코드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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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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