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90. C# - 모든 경우의 수를 조합하는 코드 (2)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27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모든 경우의 수를 조합하는 코드 (2)

지난번 글에서 모든 경우의 수를 조합하는 코드를 알아봤는데요.

C# - 모든 경우의 수를 조합하는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0977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든 경우의 수"는 2n과 같습니다. 2의 n승이니, 이는 포화 2진 트리 형식으로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가령 2개의 요소를 갖는 경우의 수를 보면 다음과 같이 트리로 표현됩니다.

bin_tree_combination_1.png

루트에서부터 하위 리프 노드로 가면서 (또는, 거꾸로) 이어지는 숫자의 배열을 나열해 보면 경우의 수와 동일한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0 [0 0]
0 [0 1]
0 [1 0]
0 [1 1]

따라서, 경우의 수를 탐색하는데 재귀호출로 이렇게 표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트리 구성은 임의 구현이 가능한데, 아래의 코드는 그 하나의 사례라고 보시면 됩니다.)

public class Node
{
    public readonly Node Parent;
    public readonly int Index;

    public Node(Node parent, int index)
    {
        this.Parent = parent;
        this.Index = index;
    }
}

public class Combination
{
    readonly int _depth;
    readonly int[] _sourceList;

    List<Node> _leafNodes = new List<Node>();

    public Combination(int [] elems)
    {
        _sourceList = elems;
        _depth = _sourceList.Length;

        Prepare();
    }

    void Prepare()
    {
        VisitElement(1, new Node(null, 1));
        VisitElement(1, new Node(null, 0));
    }

    private void VisitElement(int depth, Node node)
    {
        if (depth == _depth)
        {
            _leafNodes.Add(node);
            return;
        }

        VisitElement(depth + 1, new Node(node, 1));
        VisitElement(depth + 1, new Node(node, 0));
    }

    internal IEnumerable<int []> Combinations()
    {
        foreach (Node leaf in _leafNodes)
        {
            Node node = leaf;
            List<int> elems = new List<int>();
                
            int index = 0;
            while (node != null)
            {
                if (node.Index == 1)
                {
                    elems.Add(_sourceList[index]);
                }

                index++;
                node = node.Parent;
            }

            yield return elems.ToArray();
        }
    }
}

사용은 이렇게 할 수 있고,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list = new int[] { 200, 300, 500, 600 };

    Combination c = new Combination(list);

    foreach (var item in c.Combinations())
    {
        PrintElems(item);
    }
}

private static void PrintElems(int[] elems)
{
    Console.Write("{ ");

    foreach (var elem in elems)
    {
        Console.Write(elem + ", ");
    }

    Console.WriteLine(" }");
}

출력 결과는 모든 경우의 수입니다.

{ 200, 300, 500, 600,  }
{ 300, 500, 600,  }
{ 200, 500, 600,  }
{ 500, 600,  }
{ 200, 300, 600,  }
{ 300, 600,  }
{ 200, 600,  }
{ 600,  }
{ 200, 300, 500,  }
{ 300, 500,  }
{ 200, 500,  }
{ 500,  }
{ 200, 300,  }
{ 300,  }
{ 200,  }
{  }

역시 개념만 알아두면, 언제든 쉽게 만들 수 있는 코드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5정성태8/8/201820586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362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5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3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6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4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5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1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7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30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1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6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2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33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5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5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8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9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71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3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2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8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60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