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93. C# - wsDualHttpBinding WCF 예제 프로그램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25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wsDualHttpBinding WCF 예제 프로그램

wsDualHttpBinding은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면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WCF 바인딩입니다.

WS Dual Http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wcf/samples/ws-dual-http

예제 코드를 간단하게 만들어 볼까요?

Visual Studio 2015를 실행하고 "WCF Service Application"을 하나 생성합니다. 그럼, 기본적인 웹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Service1.svc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이 상태에서 단지 web.config에 DualHttp 바인딩을 추가하는 것으로 Dual 바인딩 예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system.serviceModel>
    ...[생략]...
    <protocolMapping>
        <add binding="wsDualHttpBinding" bindingConfiguration="wsDualHttpBindingConfig" scheme="http" />
    </protocolMapping>    

    ...[생략]...

      <bindings>
          <wsDualHttpBinding>
              <binding name="wsDualHttpBindingConfig">
                  <security mode="None" />
              </binding>
          </wsDualHttpBinding>
      </bindings>
  </system.serviceModel>

(위의 구성이 낯선 분들이 있을 텐데요, 새롭게 지원되는 약식화된 WCF 구성입니다. 물론 기존의 형식들도 함께 지원되므로 자유롭게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테스트용 클라이언트는 단순하게 Console 프로젝트로 만들어 "Add Service Reference..."를 이용해 WCF Service Application에서 노출하는 경로를 입력하면 됩니다. (대개의 경우, "http://localhost:21430/Service1.svc?wsdl"의 형식입니다.)

자동 생성된 코드에서 대부분의 복잡한 작업을 하므로 사용 코드는 매우 간단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ServiceReference1.Service1Client sc = new ServiceReference1.Service1Client())
            {
                sc.GetData(50);
            }
        }
    }
}




dual의 장점은 콜백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이 부분을 꼭 실습해 봐야지요. ^^

우선 Callback 용 인터페이스를 서비스 측에 등록하고,

public interface IService1Callback
{
    [OperationContract(IsOneWay = true)]
    void Finished(bool result);
}

기존의 서비스 인터페이스에 지정된 ServiceContract 특성 내에 CallbackContract로 등록해 줍니다.

[ServiceContract(CallbackContract = typeof(IService1Callback))]
public interface IService1
{
    [OperationContract]
    string GetData(int value);

    [OperationContract]
    CompositeType GetDataUsingDataContract(CompositeType composite);
}

등록된 콜백 인터페이스의 구현은 클라이언트 측에서 제공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서버는 그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메서드를 호출해 클라이언트 측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과 같이.

public class Service1 : IService1
{
    public string GetData(int value)
    {
        IService1Callback callback = OperationContext.Current.GetCallbackChannel<IService1Callback>();

        Thread.Sleep(value * 1000);

        callback.Finished(true); // 이 메서드를 호출한 클라이언트 측의 Finished 메서드를 호출
        return string.Format("You entered: {0}", value);
    }
}

여기까지 하고 클라이언트 측의 Service Reference 노드를 마우스 우클릭해 "Update Service Reference" 메뉴를 선택하면 새로운 wsdl을 기반으로 코드가 자동생성됩니다. 그리고 이제는 ServiceClient 코드 생성시 다음과 같이 callback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인스턴스를 함께 넣어주어야 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ServiceModel;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public class CallbackProc : ServiceReference1.IService1Callback
    {
        public void Finished(bool result)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 ": callback - " + result);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lbackProc callback = new CallbackProc();

            InstanceContext ic = new InstanceContext(callback);
            using (ServiceReference1.Service1Client sc = new ServiceReference1.Service1Client(ic))
            {
                Console.WriteLine("[calling] sc.GetData");
                sc.GetData(50);
                Console.WriteLine("[called] sc.GetData");
            }
        }
    }
}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calling] sc.GetData
2016-05-31 오후 11:11:41: callback - True
[called] sc.GetData

그외 나머지 기능들은 이제부터 살을 붙여 나가시면 됩니다. ^^

참고로, 기타 다양한 유형의 WCF 예제 코드를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므로 이를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Windows Communication Foundation (WCF) and Windows Workflow Foundation (WF) Samples for .NET Framework 4 
;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21459

Windows Communication Foundation (WCF) sampl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wcf/samples/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56.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24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628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46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96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56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7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70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906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42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2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21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32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9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301.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6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7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69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43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8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59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5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06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81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44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60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